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정신 건강에 좋은 '녹색' 운동?

이번주에는 글의 분위기를 바꿔 볼까 해서 한동안 올렸던 글들과 분위기가 다른 것들을 준비하다가 하다보니 영 어정쩡한 것 같아서 엎어버리고 '쯧.. 며칠 쉬자'라는 생각을 하던 차에 어느분이 들으면 좋아할 만한 운동을 보았읍니다. 

이름하여 '녹색'운동인데요. 3월 말 경에 [녹색 운동이 정신건강을 향상시킨다]라는 기사가 나왔던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사실 링크해 놓은 것 외에도 많은 기사들이 있었는데 주로 참고한 것들은 저 기사들입니다. 저 기사들이 갑자기 발표된 이유는 올 3월에 발표된 연구들[각주:1] 때문인데 저 연구들의 원문을 확인해 볼 수가 없어서 기사들을 토대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http://en.wikipedia.org/wiki/Green_exercise


녹색운동이란?

뭐 뻔하다고 생각되시겠지만, 녹색운동은 자연적인 환경에서 수행되는 운동을 이야기합니다. 

컵라면은 아니지만, 5분 이면 됩니다.

야외나 자연 속에서 신체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다는 것인데 '아니, 뭐 당연하잖아!' 라는 반응이 나오는 것이 너무나 당연하다고 생각될 정도로 별다른 것이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정신건강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는데 단 5분이면 충분 하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당연하다고 생각되는 이 자연 상태에서의 운동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에 대한 용량반응관계(얼마나 해야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이것 첫번째라고 이 연구를 진행한 Essex대학의 Pretty 교수는 말했습니다. 

영국인 총 1,252명을 대상으로 분석된 이 연구에서는 야외에서의 걷기, 사이클링, 보트타기, 낚시, 승마, 농사, 정원 가꾸기 등이 녹색 운동에 포함되었습니다. 그런데 5분 정도의 활동에서 기분(mood)과 자아 존중감(self-esteem)에서 가장 큰 효과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또, 운동강도가 낮을 수록 자아존중감에 대한 효과가 높았고 기분은 운동강도에 따른 차이가 없었다고 합니다. 

이런 효과는 운동을 하는 곳 주변에 물(연못 이나 호수)이 존재하는 경우 더 커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젊은 사람일 수록 이런 운동에 따른 자아존중감 향상이 더 많았고, 기분(mood)의 경우 연령에 따른 큰 차이는 없었다고 하고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신체적인 변화가 아니더라도 정신적인 건강과 기분전환 등에 대한 효과를 단 5분 정도의 야외 산책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는 것이 되겠습니다. 

사실 5-10분 정도의 운동으로도 신체적인 변화를 끌어낼 수도 있습니다. 인터벌 트레이닝과 같은 단시간 고강도 운동과 같은 형태로 한다면 장시간 운동 한 것 못지 않은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물론 이런 것은 약간 참여하는데 제한되는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얼마되지 않는 5분, 적절히 사용하면 많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운동 기간의 분류는 5분, 10-60분, 하루의 반, 하루 종일 이었습니다. 아마도 이 때문에 오래 할 수록 효과가 떨어지는 이유가 되지 않았을까 합니다. 저기 예시로 제시된 것중에는 '노동'이라 의심되는 것들도 있어서... --;; 

그리고... 여기 사용된 '녹색'은 그 '녹색' 이랑 관련지어 생각하지 말아주세요 

그런데 어쩌면 녹음이 우거진 '야외'에 가다 오히려 기분이 나빠질 수도 있겠네요.. --;;
  1. Mejia R. Green exercise may be good for your head. Environmental Science and Technology, April 21 2010 Barton J and Pretty J. What is the Best Dose of Nature and Green Exercise for Improving Mental Health? A Multi-Study Analysis. Environmental Science and Technology, March 25 2010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