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지방 1kg과 근육 1kg 의 부피차이가 세배나 될까?


twitpic.com/9rgfuo/full

주기적으로 화제가 되는 사진인듯한 이 사진, 때가 되었는지 오늘 다음에 들어갔다 또 보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화제의 글로 소개되고 있네요 


진짜 이만큼이나 차이가 날까?                                                               


사실 근육 1kg과 지방 1kg의 부피에 대한 잘못된 사실은 여러차례 지적이 되었습니다. 사실 다시 여기에 올리기 민망할 정도인데 마바리님의 [인터넷을 점령한 엉터리 근육과 지방 비교 사진]과 몸짱의사님의 [근육 1kg과 지방 1kg, 실제로 얼마나 차이날까?]를 통해 실제 부피의 차이 정도와 모형을 통한 비교까지 이루어졌습니다. 


근육의 밀도는 1.06g/ml

지방의 밀도는 0.92g/ml


제가 확인한 지방과 근육의 밀도는 위와 같습니다. 즉, 1리터의 근육은 1.06kg을, 1리터의 지방은 0.92kg이 된다고 합니다. 마바리님이 제시한 것과 소수점 이하에서 차이가 나기는 하지만 각각 확인한 문헌에 따라 차이가 나는 수준인듯 합니다. 뭐... 촘 오래된 자료들에서 제시된 경우가 많아서... 


이런 저런 자료를 찾아보니 구글에서 나오는 이미지도 약간은 과자되어 보이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특히 5파운드를 기준으로 한 사진이 많았는데 그 중 1파운드를 기준으로 비교한 사진이 하나 있네요. 즉, 0.45kg 수준에서는 이정도의 차이를 보인다고 합니다. 크게 눈에 띄는 차이가 보이지 않습니다. 


one pound of fat vs. one pound of muscle


위의 밀도를 계산해 보면 지방과 근육의 차이는 1:1.15(또는 1.13)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몇배의 차이가 아니라 15%내외의 차이라 할 수 있는 정도이기 때문에 많은 양을 비교하지 않는다면 둔감한 사람은 오히려 차이를 못느낄 수도 있겠습니다.


이런 것과 비슷하게 근육과 지방의 기초대사량에 대해서도 잘못 알려져 있는 부분도 있는데 [살찌지 않는 체질로 만드는 근력운동? 요점은 다르다.]에서 언급했던 부분이 있습니다. 


음... 뭐... 그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