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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VS 항산화제 현대판 불로초?

건강&생활 2009. 5. 27. 11:33 by 흰소를타고
항산화제라는 말을 수년전부터 흔히 들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항산화제는 활성산소라는 우리 몸에 나쁜 영향을 주는 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요즘 이 항산화제의 역할을 듣고 있자면 거의 현대판 불로초가 아닐까 싶을 정도로 많은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항산화제(보충제) VS 운동
 운동도 또한 항산화제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과도한 운동은 활성산소를 만들어 내기도 하지만 이 황산화 보조제와 운동의 대결은 어떻게 결론이 나게 될까요? 여기서 모든 종류의 항산화제를 말씀드리는 것이 아니라 알약 형태의 항산화제이며, 주로 비타민 C, E 제제에 대한 것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인슐린 민감성[각주:1]에 대한 효과를 보기 위한 한 연구에서 한 집단은 운동과 진짜 항산화제(비타민 C, E)를 또 한 집단은 운동과 가짜(위약)를 복용하였습니다.

놀라운 결과를 나타내었다고 하는데 그것은 인슐린 민감도가 운동과 위약을 복용한 집단에서는 향상되었지만 운동과 항산화제(비타민 C, E)를 복용한 집단에서는 향상되지 않았다고합니다.

운동이 당 대사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어 당뇨병의 예방효과와 개선효과가 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그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는 것이 있다는 것은 처음 보여지는 것 같습니다. 

어... 어... 이거뭐야?
 이 연구에서 총 40명의 독일 남성을 대상으로 하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단 한달동안 지속된 연구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찰을 했다고 보기에는 어려울것 같지만 이 사람들은 운동을 하루에 85분 정도 운동을 하였고 주 5회의 운동을 수행하였습니다. 또, 비타민 C는 500mg씩 두번 복용하였고 E는 400mg을 복용하였다고 합니다.
여기서 기억해야 할 것은 이 항산화제가 자연식품인 야채와 과일의 형태가 아닌 알약의 형태였다는 것입니다. 이제까지 많은 연구나 발표 그리고 기사들에서 자연식품의 형태가 아닌 이런 합성화합물의 효과가 많이 의심받아 왔습니다. 어떻게 보면 여기에 숟가락 하나가 더해졌다고 볼 수 있고 또 오히려 사람에 따라서는 피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는 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야채와 과일과 같은 자연식품에서 얻어지는 항산화제는 여전히 효과적이며 유효한 항산화제입니다'

[Council for Responsible Nutrition[각주:2]의 부의장(?)인 Shao는 저 연구는 그 대상이 너무 작은 '불완전한 그림'이라고 칭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디까지나 비타민 C, E만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다른 수많은 항산화제에서는 다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단지 그 시점에서 그렇게 나타났을 뿐이라고 반박을 하고 있습니다.]

확실한 것 두가지

 왜 저런 알약과 같은 형태를 복용할까요? 그것은 무척이나 간편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간단한 방법은 간단한 효과를 얻을 수 밖에 없습니다. 때로는 그것이 효과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적어도 항산화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더욱 좋은 방법은 다양한 야채와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정답으로 보입니다.







손가락 모양을 누르면 추천이 됩니다 ^^;;

  1. insulin sensitivity, 혈중 당의 이용이 더 원활해짐을 의미, 당뇨병 및 대사질환의 개선에 중요 [본문으로]
  2. 저런 항산화제나 건강보조식품 협회 같은 곳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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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감정정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과일은 필히 먹어줘야겠네요 ^^

    안그래도 먹고 있는데 ^^
    꾸준히 먹어야겠네요 ^^

    2009.05.27 12:40
  3. Favicon of http://regteddy.tistory.com BlogIcon Reg Teddy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약빨은 믿을게 못되는 군요...^^

    닥치고 올개닉 식단에 동네 한바퀴가 정답이라는...

    2009.05.27 12:44
  4. Favicon of http://nizistyle.tistory.com/ BlogIcon 한량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자연에서 우리에게 주는 것이 최고네요...

    2009.05.27 13:16
  5. Favicon of http://trainerkang.com BlogIcon 트레이너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손가락모양 눌렀습니다..^^ 좋은글 잘보고갑니닷.!! 오늘 날씨가 무진장 덥죠.^^ 즐거운 하루되세요!!

    2009.05.27 13:30
  6. Favicon of http://fitnessworld.co.kr BlogIcon 유부빌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은 오픈하셨군요~~~!!!
    저도 과일등등으로 보충해도 충분할거라 생각합니다.
    잘읽고 갑니다~ ^^*

    2009.05.27 13:33
  7. Favicon of http://heysukim114.tistory.com BlogIcon 저녁노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과일과 채소....그게 최고이지요.ㅎㅎ

    2009.05.27 13:45
  8. Favicon of http://saygj.com BlogIcon 빛이드는창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과일을 구입해야겠네요.ㅎ

    2009.05.27 13:45
  9. Favicon of http://lelocle.tistory.com BlogIcon 악랄가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토마토!!!! 흡연하는 저로서는 토마토만이 살길입니다~! ㅋㅋㅋ

    2009.05.27 13:58
  10. Favicon of http://iconiron.tistory.com BlogIcon 레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충제를 먹으면 효과도 좋지만 부작용도 일어납니다
    일례로
    크레아틴을 먹으면 온 몸의 근육이 펌핑되고 힘이 넘치는 느낌이 듭니다
    몇 달 먹다가 한 달가량 먹지 않으면 밀물처럼 펌핑된 느낌과 힘이 빠져가는 느낌이 듭니다
    요즘은 음식으로 대체하고 있읍니다
    효과는 적지만 부작용이 없다는 데 만족하고 있읍니다

    2009.05.27 14:27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무래도 요즘에는 합성화합물로 만든 제제들이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다는 말들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저것도 꼭 저렇다기 보다는 경우에 따라서는 안좋을 수도 있다는 말이 될 수 있을것 같네요 ^^

      2009.05.27 18:53 신고
  11. Favicon of http://blue2310.tistory.com BlogIcon 드자이너김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자연적인것이 좋다 인가요..
    김군은 과일을 잘 먹지 않는데 꼭꼭 챙겨 먹어야 겠군요. 가츠님의 뎃글을 보니 김군도 토마토를..ㅋㅋ

    2009.05.27 14:44
  12. Favicon of http://mabari.kr BlogIcon 마바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연구자들이 일부러 이런 결과를 만들려고 애쓴 것 같은데요...-.-;

    굳이 vitamin E를 추가한 이유를 모르겠네요. 요즘은 vitamin E supplement는 mortality를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이런 실험을 설계하는 것 자체가 좀 이상하군요.

    http://ods.od.nih.gov/FACTSHEETS/VITAMINE.ASP#h7

    vitamin C만으로 실험했다면 어떻게 되었을지 모르겠네요.

    솔직히, 운동할 때 vitamin C를 1000mg 씩 복용할 때 저런 효과를 노리고 복용하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 같은데요...^^

    2009.05.27 15:32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음.. 보통 vitamin E 를 항산화제로 쓰고 있지 않나요? 일일 허용량을 초과한 vitamin E를 섭취해서 프리라디칼을 배출시킨다 라는 요지로 이 고용량 비타민 요법들이 사용되어 왔던것 같은데 전 이런 것들에 대한 반박으로 생각을 했습니다 ^^;; vitamin C와 E를 독립적으로 수행하면 C에 대한 오명이 벗겨질 수 있을 수도 있겠네요..

      지금 언뜻 찾아보니 암예방이나 노화 등에 부정적인 의견은 C, E를 같이 복용한 경우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C만 대상으로 한 경우에는 그렇지만은 않은 것 같고... 음... 분리해서 바라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
      억울한 C ㅋ

      2009.05.27 19:10 신고
  13. Favicon of http://sangogi.com BlogIcon 상오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양한 야채와 과일을 먹고 싶지만 비싸요~ㅠ.ㅠ

    2009.05.27 17:17
  14. Favicon of http://peopleit.net/ BlogIcon 민시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확실히 야채와 과일이 좋긴하지만 아무때나 먹을수가 없으니
    약을 복용하는것 같아요..

    2009.05.27 17:20
  15. Favicon of http://blog.daum.net/moneyball BlogIcon 배리본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보고 갑니다.좋은 정보 얻고 가네요.

    2009.05.27 20:00
  16. Favicon of http://youarethat.tistory.com BlogIcon 이리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항산화제라.... 음... 무병장수에 도움이 되는 좋은 정보 잘 봤습니다. ^^

    좋은 밤 되시길...

    2009.05.27 21:50
  17. Favicon of http://nermic.tistory.com BlogIcon 용짱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역시 알약들은 믿을게 못되는구만요.

    2009.05.28 02:29
  18. Favicon of http://songmin.tistory.com/ BlogIcon 바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항산화제 ... 한동안 영국에서 요게 좋다하여 녹차랑 말린 자두가 거기에 여기 사람들은 듣도 보도 못한 구기자까지 유행이더니만 (식품업계의 농간...) 언젠가 오메가3로 유행이 바뀌더라구요... 참 영양소도 유행을 타서..

    저는 이게 비타민 C,E랑 무엇 무엇의 복합체인지는 몰랐어요..그냥 뭔가 전혀 다른 것으로만 알고 있었네요.. 위에 마바리님 댓글 보고 좀 찾아봤는데... .... 위키피디아 보니.. 항산화제가 방부제로도 쓰인다는 ....

    2009.05.28 07:09
  19. Favicon of http://lalawin.tistory.com BlogIcon 라라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야채나 과일은 잘 안챙겨먹고 알약타입만 먹는데...
    간단한 제품은 간단한 효과라는 말씀에 흠칫했어요...^^:;;;
    이제 야채나 채소도 잘 챙겨먹어야 겠네요...^^

    2009.05.28 08:06
  20. Favicon of http://whiteangel1004.tistory.com/ BlogIcon ★바바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둘다 잘 안 챙겨 먹네요 ;ㅁ;
    과일은 수박, 참외, 딸기, 포도 좋아하는데
    씻어 먹고 잘라 먹고 깎아 먹는 거 귀찮아서 ㅠㅠ
    누가 좀 해주면 먹을텐데...ㅋㅋㅋㅋ

    2009.05.28 14:44
  21. 시시원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야채나 과일은 잘 안챙겨먹고 알약타입만 먹는데...
    간단한 제품은 간단한 효과라는 말씀에 흠칫했어요...^^:;;;
    이제 야채나 채소도 잘 챙겨먹어야 겠네요...^^

    2016.12.04 0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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