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스포츠음료가 이빨을 썩게 만든다?

http://www.thegreenergrass.org

운동할때 스포츠드링크를 흔히 마시게 됩니다. 내몸에 가까운 ** 또는 흡수가 빠른 **  이런 광고 카피에 혹했든 아니면 운동으로 손실된 수분이나 전해질을 얻기 위해서이든 쉽게 손이가는 것이 바로 이 스포츠음료 입니다. 

그런데 이 스포츠음료가 치아부식을 유발할 수 있다고합니다. 이렇게 습관적으로 스포츠음료를 마시거나 홀짝거리는 것이 산성도를 높여 치아 부식에 노출시킨다는 것이 밝혀졌는데 스포츠음료를 마시는 것이 장기화 될수록 치아의 단단한 에나멜 코팅을 산성화 시키고 그 아래층까지 영향을주어 치아를 약하게 하는 원인이 되어 결과적으로는 부식되게 한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이 만약 방치될때에는 심각한 치아 손상과 발치해야 하는 원인으로 작용될 수 있습니다. 

스포츠 음료가 왜? 
 

http://www.angiemason.com

스포츠음료에 흔히 첨가되어 있는 성분인 citric acid(구연산)이 치아 부식과 관련되어 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 citric acid는 스포츠음료에만 들어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비만이나 다이어트에 관련되어 있는 기능성 음료에서 다수 첨가되어 있는 성분입니다. 

이 성분이 들어있는 이유는 운동 중 대사과정에서 유산소성 대사과정으로 들어가기 위해서 필요한 성분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보충해 줌으로써 더 많은 지방이 대사과정에서 쓰이게 하기 위해 이런 성분이 들어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꼭 스포츠음료 뿐만 아니라 이런 성분이 들어 있는 음료의 경우에는 치아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주의해야 하죠

소의 이빨을 가지고 물과 스포츠음료에 넣어 실험한 결과 스포츠음료에 넣었던 것이 확연히 더 부식이되고 연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어쩌면 좋을까?


http://newsimg.bbc.co.uk

스포츠 음료를 마시고 나서 곧바로 양치질을 하는 것은 오히려 이런 치아부식을 복합적으로 만들수 있는데 이것은 치아 겉층의 에나멜이 연해진 상태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스포츠 드링크를 적당히 마셔야 되는 것은 물론이고 마시고 난 후 최소한 30분 정도 후에 양치질을 해야 합니다. 이 30분은 연해진 에나멜층이 다시 단단해지는 시간이라고 하네요 

정리하자면, 사실 스포츠음료가 필요할 만큼 운동을 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이 스포츠음료를 마시거나 마셔야 한다면 탄산음료나 단 음식을 먹었을때 처럼 양치질을 해야하며, 곧바로 하는 것보다는 약간 시간을 두고 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관련글-
-참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