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피트니스

근육량이 많으면 빨리죽지만 많은 여성을 만난다?

제목이 꽤 도발적이지요? 아니 도발적이라고 하기 보다는 굉장히 섹시한 제목에 궁금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런데 내용 또한 제목 그대로 입니다. 

운동과학 및 스포츠의학에 관련된 연구들의 최근 주목받는 관심사 중 하나가 바로 진화와 인간행동입니다. 그런데 진화와 인간행동(Evolution and Human Behavior) 이라는 학술지에 흥미로운 논문[각주:1]이 게제되었습니다. 바로 남성에서 근육양의 비용과 잇점 이라는 논문인데 그 주제가 바로 근육양이 많을 수록 남성에게서 섹스 파트너의(... --;;) 수와 상관관계를 갖으며[각주:2] 비용으로는 면역력이 오히려 약해진다는 내용의 논문이 발표되었습니다. 

남자가 여자보다 보통 약61%정도 근육이 많습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 차이는 남성에게서 더 많은 남성호르몬[각주:3]이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 근육이 많기 때문에 남성이 여성보다 힘이 쎄다 이외에 어떤 기회를 갖게 되고 어떤 비용을 치루게 되는지 살펴보면 

미국에서 수행된 건강과 영양 조사(NHANESIII)를 토대로  5000명 이상의 남성을 대상으로 제지방량[각주:4]과 팔다리의 근육 부피를 조사하였습니다. 그리고, 연령을 보정하여 성교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였습니다. 또, 면역 기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백혈구수와 C 반응성 단백[각주:5] 또한 조사하였습니다. 

첫번째, 현재 근육량이 많은 것은 총 파트너 수와 과거의 파트너 수가 많은 것과 양적인 관계를 갖습니다.[각주:6] 
두번째, 첫 경험의 연령은 현재 근육량이 많은 것이 더 어린 편입니다. 
세번째, 이 두 가지를 규합하여 보았을때 '현재' 근육량이 많은 것이 성적인 접촉에 용이 하다고 합니다. 

이것은 과거로부터 내려져온 즉, 상대방에게  남성이 성적인 선택을 받게 되는 것의 한 요소로 설명되고 있습니다. 
동물의 왕국을 보면 숫사자가 좀 더 힘이 강할 수록 짝짓기에 용이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근육량이 많은 것은 종족번식과 유지에 용이함을 가져다 주게 되지만 이런 잇점 외에 지불해야 할 비용이 생기게 됩니다. 

근육은 독립적으로 그 양이 많아 지는 것이 아니라 이 근육량을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음식물의 섭취와 테스토스테론[각주:7]의 분비가 유지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 더 많은 테스토스테론은 면역계의 활동 감소와 연관되에 있다고 합니다. 위에 언급되었듯이 근육량이 증가될 수록 오히려 감염에 대한 보호작용을 할 수 있는 백혈구수와 C-반응성 단백이 낮아지게 됩니다. 

짐승에서는 체구가 클 수록 성적인 선택이 좀 더 폭넓어 지는 경향이 있지만 인간에서는 비교적 영향이 적은데 이것은 근육량과 지방의 차별적인 영향이라 볼 수 있습니다. 즉, 체구가 크다 하더라도 그것이 지방인지 근육인지에 따라 영향력이 크거나 작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근육량에 따라 5분위로 나누었을때 근육량이 많을 수록 더 많은칼로리를 섭취하고 WBCC(백혈구 수)는 낮아집니다. 파트너수는 높아진 상태입니다.



요약하자면 근육량이 많은 것은 남성에게 배우자를 얻게 하는데(sexual selection) 더 용이하게 할 수 있지만, 에너지와 면역에 대해 비용을 치룸으로써 자연의 선택(natural selection)에는 좀 더 낮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바로 감염이나 굶주림으로 인한 사망율이 상승되기 때문이죠. 그러나, 이 굶주림 이라는 것은 현시점에서 과거에 비해 그 중요성이 떨어졌기 때문에 뭐라 말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 면역력의 약화 또한... 실질적으로 감염이나 사망률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도 조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위 그림을 보면 적당히 근육이 있는 것이 적절할 것 같습니다. 5명 중 2등 정도의 근육이 적당할 것 같네요 

그러니 결론은 남성의 경우 근육량이 많을 수록 더 섹스어필한다.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뭐...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요 ^^

남자분들은 운동해서 근육을 만들 이유가 하나 더 늘었습니다. 

손가락 모양을 누르면 '추천'이 됩니다. 공짜에 로그인도 필요없습니다. ^^;; 
  1. Costs and benefits of fat-free muscle mass in men: relationship to mating sucess, dietary requirements, and native immunity. Evolution and Human Behavior. [본문으로]
  2. 근육양이 많을 수록 만났던 여자가 많아진다. [본문으로]
  3. testosterone 테스토스테 [본문으로]
  4. 지방을 제외한 체질량으로 근육량이라 할 수 있다. [본문으로]
  5. 감염으로 염증이 생기면 인체에서는 염증 단백질이라는 특수한 단백질을 평소보다 많이 생성한다. 염증에 대하여 흔히 시행하는 검사는 이 단백질의 혈중 수치를 평가 [본문으로]
  6. 근육이 많아 질수록 많아진다는 것이죠. [본문으로]
  7. 남성호르몬으로 근육의 동화작용을 촉진한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