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디톡스 다이어트의 효과 VS 부작용

안젤리나 졸리와 비욘세가 디톡스 다이어트로 효과를 봤다고해서 인기를 끌어가고 있는 디톡스 다이어트는 이제까지 알려져 왔던 수 많은 다이어트 방법들처럼 조용히 사그라질 다이어트 방법일 뿐일까? 아니면 정말 획기적인 다이어트 방법일까? 

www.detox-cleanse.com


이 디톡스 다이어트는 무엇인가?

 
해독과 배출을 담당하는 장, 신장, 간, 피부, 폐, 그리고 림프계 등을 강화함으로써 몸 속에 쌓여 있는 독소를 빼내는 디톡스(Detox) 를 다이어트에 접목한 것입니다. 

디톡스(Detox)는 인체 내에 축적된 독소를 뺀다는 개념의 제독요법을 말한다.

해독(detoxification)을 의미하는 영어단어에서 유래했다. 유해물질이 몸 안으로 과다하게 들어오는 것을 막고 장이나 신장, , 피부 등을 통한 노폐물의 배출을 촉진하는 것이다. 칼로리 제한에 의해 다이어트 효과가 있어 건강 다이어트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며, 서양에서는 니라 드링크만 마시는 레몬 디톡스법이 알려져 있고, 한국에서는 장청소와 단식이 대표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물만 마시거나 한가지 음식만 먹는 방법도 있으며, 유기농산물, 제철음식을 주로 하며 비타민과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하고 가공식품, 육류, 소금, 설탕을 멀리 하는 것이 원칙이다. 음식뿐만 아니라 유해물질로 가득찬 주거환경을 천연마감재로 바꾸고, 마음속의 스트레스를 불러일으키는 분노, 짜증 등을 다스리는 명상 등도 넓은 의미의 디톡스라 할 수 있다. - 위키피디아 


디톡스 즉, 독을 빼내는게 정말 필요해?
 디톡스의 지지자들은 신체는 끊임없이 매연, 농약, 인공 감미료, 설탕과 알코올 등의 공격을 받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정화하지 않으면 이런 독소들은 축적되어 두통, 피로, 각종 만성 질환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물론!! 저런 독소라 불리우는 것들이 우리 몸에는 좋지 않은 것들임에는 확실하지만 과학적으로는 큰 결함이 있다고 합니다. 

몸은 이미 섭취 후 몇시간내에 신체로 부터 이런 독소들의 완벽한 제거를 위해 간과 신장 그리고 위장관을 포함한 다양한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다. 신체에 대한 자신들의 메카니즘을 주장하는 이런 접근방법의 근거는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다.                                          - Peter Pressman, MD, Cedars-Sinai Medical Center
이런 디톡스다이어트는 기본적으로 물과 과일을 원료로 사용합니다. 어떤 방법들은 관장이나 설사, 장세척과 같은 방법까지 사용하기도 합니다.  물론 많은 사람들이 충분한 수분이나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런 점에서는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겠지만 가장 큰 문제는 이렇게 매우 적은 칼로리만 섭취하는 것은 장기간 사용되기에는 부적절하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어떤 경험자들은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에너지가 넘쳐 흐르고 행복감이 상승되었다' 그러나, 이런 반응은 또한 굶주린 사람들에게서 흔히 발견되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즉, 카페인, 알콜, 정크푸드와 같은 것들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하지만 이런 극단적인 방법은 오히려 다른 방법으로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딴거 말고 살빠지냐고!!
 이제까지 유행했던 많은 다이어트 방법들과 같이 이 디톡스 다이어트 또한 빠른 체중 감량을 보장합니다. 이것은 섭취되는 칼로리가 극히 적게 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런 빠른 체중 감량의 체중유지와 조절의 항상성을 깨트리게 됩니다. 한마디로 한순간의 효과라는 것. 그리고, 악순환은 더 촉진되게 됩니다. 
위의 글들을 기초로 하였을때 도출할 수 있는 결론은 결국 급격한 체중감소는 일어날 수 있지만 지방이 빠지는 것이 아닌 체내 수분량의 감소일 뿐이며, 신체의 체중조절의 능력이 떨어져 체중이 되돌아오는 것은 물론이고 조금만 먹어도 쉽게 살이찌는 체질로 변화될 수 있기 때문에 현실적인 체중감량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이 디톡스 다이어트의 가장 큰 문제는 사람들에게 안전에 대한 잘못된 느낌을 심어준다는 것에 있습니다. 바로 이 방법이 우리의 몸을 보호하고 건강하게 하는데 무척 좋은 방법이라 생각되게 하는 것이 그것입니다. 

자!! 다시 비욘세로 돌아가서
 

http://www.nowmagazine.co.uk

이 다이어트 방법은 비욘세 놀즈가 드림걸즈를 촬영하기 전에 단 10일 동안 9~10kg의 체중을 감량한 방법으로 유명합니다. 맨 위에 있는 사진이 바로 그 사진이지요. 그럼 좌측의 사진은? 바로 현재 모습입니다. 

그러나 그 영화 촬영후 비욘세는 바로 자신의 체중으로 돌아왔습니다. 또한, 그녀는 인터뷰에서 이 다이어트에 대해 경고를 하기까지 했습니다. 

이것이 디톡스 다이어트에서 홍보하는 '헐리웃 스타'의 경험과 진실이 되겠습니다. 

또한, 이런 다이어트 방법은 비욘세와 같이 젊고 건강한 사람이 아니면 감당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즉, 청소년, 노약자, 심장질환이나 만성 대사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위험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응급의학과 전문의이신 낭만곰탱이님이 댓글로 말씀해 주셨습니다.
간혹 응급실에서 이런 다이어트의 부작용을 호소하는 분들을 만나게 됩니다. 심계항진이나 구토 전해질 불균형 등등...                                                                                                         Thanks to 낭만곰탱

<관련글>
양해를 구하지 않고 시행되는 무단전제, 배포는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 언론사에서 양해를 구하지 않고 사용하시는 것도 허용하지 않습니다. 

황제 다이어트의 귀환 - 개인적으로는 저런 미친짓보다는 이 방법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