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황제 다이어트의 귀환

앳킨스(Atkins) 다이어트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흔히 황제 다이어트라 부르는 것이 바로 이 앳킨스 다이어트 입니다. 이 다이어트 방법은 탄수화물 섭취를 극히 제한을 하고 단백질과 지방은 마음껏 섭취하게 하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여전히 이 다이어트 방법은 체중감량에 대단한 효과를 보여주고 있지만 실제로는 인체에 꼭 필요한 영양소인 탄수화물을 제한하기 때문에 지속하기가 어렵고, 혈관과 심장질환에 악영향을 미치는 등 여러 문제점이 발견되었기 때문에 점차 역사속으로 사라져 가는 이름이 되었습니다. 

위에 소개되어 있는 글들을 읽어 보시면 이 체중 감량에 대단한 효과를 보이는 다이어트 방법이 얼마나 부작용이 많은 방법인지 알 수 있습니다. 

이제껏 알려져 왔던 황제 다이어트는 바로 탄수화물을 제한하고 육류를 마음껏 섭취하기 때문에 식물을 통해 섭취할 수 있는 식이섬유나 비타민, 미네랄 등을 섭취할 수 없고, 신체에 필요한 만큼의 탄수화물을 공급할 수 없으며 또한, 육류의 섭취로 인해 포화지방산이나 콜레스테롤을 지나치게 섭취하게 된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거기다 이 Atkins 박사는 2003년 과체중에 시달리다 심장마비로 사망했기 때문에 이 다이어트 방법에 대한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커지게 되었습니다. 

환경 친화적 황제 다이어트 (Eco-Atkins Diet)
 늘 포스팅을 하면서 이것도 안된다 저것도 안된다 라고 하는 경우가 많아서 이번에는 요건 될지도 모른다 정도의 방법을 찾다가 이번달에 나온 연구결과를 하나 찾게 되었습니다. 황제 다이어트 인데 환경 친화적?
바로 Eco-Atkins라 명명된 방법으로 황제 다이어트의 효과를 유지시키며 부작용이었던 문제는 오히려 장점으로 뒤바꿔 놓은 방법이 소개되었습니다. 

바로 저탄수화물, 고단백질 식이를 통한 다이어트 입니다. 뭐가 달라!! 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이 단백질의 공급원이 '식물성 단백질'입니다. 

고단백 식이를 하되 그 단백질의 공급원은 콩과 견과류, 채소와 과일과 같은 식물성 단백질(31%)을 사용하였고, 탄수화물은 총 칼로리의 26%정도로 제한 하였습니다. 나머지 지방(43%)의 원료 또한 식물성 기름(vegetable oil)을 사용하였고, 고 탄수화물 식이(58%, 단백질은 16%, 지방은 25%)를 한 사람들과 비교하였습니다. 일반적인 서구의 식습관에 비해 고 탄수화물 식이를 한 사람들은 탄수화물 비중이 높은 것이지만 오히려 저렇기 때문에 한국인의 식습관과 유사한 비교군이 나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 탄수화물을 섭취한 사람들 조차 육류 보다는 계란과 유제품을 이용해 단백질을 섭취하였습니다. 

이렇게 4주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사랑과 전쟁 버전 아님 --;;)

그리고, 저 두 집단은 한 달 동안 평균적으로 1400~1500Kcal 정도를 섭취하였습니다. 

한달간의 시간동안 여기 연구 참여자들은 평균 4kg정도를 감량 하였는데 이것은 고탄수화물과 쪽의 사람들과 저 탄수화물 고 식물성 단백의 사람들 모두 그렇게 나타났습니다. 

아니... 뭐 효과가 같네 라고 생각하겠지만 최근에는 무엇을 먹던지 총 섭취 칼로리가 같다고 한다면 같은 효과를 나타낸다고 보는 시각이 더 강합니다. 그러나, 같은 효과가 아니었죠. 바로 기존의 황제 다이어트에서는 증가되었던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식물성 단백질을 섭휘한 에코-앳킨스 다이어트에서는 떨어졌습니다. 

나 돌아왔다!! 그것도 버전 업 해서 - 황제 다이어트


그래서 이 연구의 연구자들은 과거에 심혈관 질환에 위험을 줄 수 있었던 황제 다이어트가 그 단백질 공급원을 식물로 바꿈으로써 오히려 심혈관 질환의 위험요소인 LDL-c(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 나쁜 콜레스테롤) 과 중성지방을 줄여 주기 때문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빠른 체중감량은 항상 문제를 유발합니다. 또, 지속하기도 힘이 들지요
그리고, 예전 육류를 섭취하였던 황제 다이어트 또한 빠른 체중감량은 보장하였지만 문제는 그 지속성이었습니다. 그 방법을 지속하기도 힘들 뿐더러 중단 하였을때 빠른 속도로 원래의 체중으로 돌아오고 말았기 때문입니다. 
일주일간 굶으면서 운동하면 체지방을 얼마나 줄일 수 있을까? - 과도한 식사제한은 결국 체수분량 감소만 

저는 솔직히 섭취 칼로리를 극히 제한해 가면서 하는 다이어트는 그냥 '미친짓'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종의 폭탄 돌리기일 뿐이죠. 원푸드 다이어트나 여러 가지 포장을 해 놓은 이런 [디톡스 다이어트의 효과 VS 부작용] 굶는 다이어트 방식 보다는 그나마 이런 방식이 정상적 입니다. 이렇게 적게 먹고 제한된 식이를 하는 것이 부작용의 차이는 있지만 체중은 빠지게 됩니다. 그렇지만 다시 원위치[근검절약 유전자'는 어떤것일까? ]가 되기 마련이죠. 저 연구가 한달동안 진행된 것은 어쩌면 [저는 확신하지만] 한달 이상 저렇게 하기 어렵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여기까지 보셨다면!! 손가락 한번 눌러 주세요~ ^^;; 추천무료, 로그인도 필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