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소를 타고's CanSurvive Exercise

흰소를타고's Blog is powered by Tistory. Supported by TNM Media.

'주말에는 운동해!!' 안하는것만 못할까?

운동처방 & 운동과학 2009.07.04 11:36 by 흰소를타고
슬럼프에 휩싸인 저에게 구원의 글이 눈에 띄었습니다 ^^
바로 오늘 피트니스월드에 올라온 유부빌더님의 글 [운동, 한번에 많이 하는게 좋을까? 조금씩 자주 하는게 좋을까?] 입니다. 

물론!! 조금씩 자주 하는 것이 당연히 운동효과가 더 좋습니다. 어떻게 보면 한번에 많이, 일주일에 한두번 하는 것은 스트레스만 몸에 주는 것일 수 있습니다. 주말에만 장렬히 타오르기~ 이것을 주말전사(Weekend Warrior)라고 부릅니다. 

이렇게 격렬하게 리모콘을 누르는게 아니라 주말만 되면 격렬하게 운동을 하는 것을 주말전사라 부르고 있습니다. 한 주 내내 꼼짝않고 있다가 주말만 되면 등산이나 축구 같은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평일에는 시간이 좀처럼 시간이 나지 않기 때문에 여유 시간이 있는 주말을 활용해서 운동을 하게 됩니다. 그것이 조기 축구든 등산이든 테니슨던지 말이죠. 그런데 이런 경우 운동이 격렬해지기 마련입니다. 거의 체력이 고갈될때까지 운동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것을 'Weekend Warrior'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하는 것이 과연 '건강'을 위한 운동을 의미할까요??

운동의 효과를 맛보기 위해서는 즉, 지속적으로 신체의 능력과 체력이 향상되기 위해서는 '자주' 해주어야 합니다. 오늘 운동한 것을 유지하고 증진 시키기 위해서는 하루 이틀 내에 다시 자극을 주어야 그 효과들이 누적되어 나가게 됩니다. 주말에만 격렬하게 딱딱 운동을 하게 된다면 오히려 이것이 신체의 균형을 깨트리는 일이 되기도 합니다. 

[운동하다 제일 많이 다치는게 봄?] 좌측의 이전글에서 제일 많이 다치게 되는 것이 봄이라 하면서 보통 겨울동안 움직이지 않고 있었기 때문에 갑작스런 활동은 부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지금 말씀드리는 경우에서도 마찬가지로 한 주 내내 움직임이나 활동량이 적기 때문에 주말에 하는 격렬한 운동에서는 몸이 그정도의 움직임을 소화하기 어려운 상태일 수 있습니다. 평상시 운동을 하던 분들에 비해서는 부상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주말이 아니면 시간이없어... 그리고 살도 빼야되고... 


열심히 운동을 했습니다. 꼭 축구가 아니더라도... 무슨 종목이던지 정말 녹초가 되도록 운동을 하고나면 무엇을 하시나요? 네!! 보통 주말전사 타입의 운동은 동료들과 같이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저렇게 회식을 하고는 합니다. 얼큰하거나 기름기 많은 음식이 주 메뉴이고... 술도 빠질 수 없게 됩니다. 자~ 살이 빠지길 기대하신다구요? 

에이C... 뭐 그럼 차라리 하지 말라고??

가장 좋은 것은 평상시에도 조금이라도 시간을 내서 운동을 하는 것이겠지만 '정말' 시간이 없고, 주말을 활력있게 즐기고 싶은 마음이 있다면 이거 뭐... 차라리 하지 말라는 말인가 싶겠지만 부상의 위험과 지속적인 운동효과를 갖기는 힘들지만 장기적으로 더 오래 살수 있느냐의 문제로 보았을때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오히려 안 좋기도 하다'로 볼 수 있습니다. 

하는게 좋아? 아님 안하는게 좋아?
 평일과 주말 내내 움직이지 않는 사람(500kcal 이하)의 사망위험을(relative risk of mortality) 1.00 이라 보았을때 평일과 주말을 합해 운동량이 적은(500kcal -999Kcal) 사람은 0.75정도의 위험을 보입니다. 그런데 주말에만 타오르시는 분들은 0.82의 위험을 보입니다. 오히려 운동량이 주말에 격렬한 운동을 하는 분들 보다 적은 분들의 위험이 더 낮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규칙적으로 하는 분들은 0.61의 위험을 보입니다. 

그런데 나누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건강한 사람과 건강하지 않은 사람 이렇게 그 차이가 다를 수 있으니까요 그럼 이렇게 한번 볼까요??
그림의 점들은 사망 위험이라 보시면 되는데 낮은 위험군(좌측, 혈압이나 비만, 흡연, 고지혈증이 없는)의 경우에는 주말에 운동하는 사람의 사망위험이 굉장히 낮게 나타납니다. 즉, 건강한 사람은 뭘해도 된다는 말이 되겠네요. 그렇지만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꼭 하셔야 합니다. 

그런데 높은 위험군(우측, 혈압, 흡연, 고지혈증 중 한가지라도 있는 경우)은 오히려 운동을 부족하게 하는 것은 물론 아예 하지 않는 것보다 위험이 더 높을 수도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 연구는 The "Weekend Warrior" and Risk of Mortality 라는 연구로 2004 American Journal of Epidemiology에 발표된 것입니다. 

결론
주말에 격렬하게 운동하는 것이 건강을 위한 것이라면 자신의 건강상태를 되돌아보고 하시기 바랍니다. 안하니만 못한 결과를 갖고 올 수 있습니다. 
주말에 운동을 하시더라도 준비운동은 철저히 하셔야 합니다. 갑작스런 운동이나 움직임은 부상으로 한 주내내 신음하게 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꾸욱 눌러주세요~ ^^;;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BLOG main image
흰소를 타고's CanSurvive Exercise
운동과 건강, 운동처방, 암과 운동, 스포츠의학, 운동과학 MPH, ACSM's CES, ACSM/ACS CET holdinside@hanmail.net holdinside@gmail.com
by 흰소를타고

공지사항

E-mail을 등록하면 편리하게 글을 구독해 볼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21)
Notice (0)
암환자의 운동 (28)
운동처방 & 운동과학 (35)
스포츠의학&재활 (26)
헬스&피트니스 (77)
건강&생활 (70)
(책읽고)뒷북 (16)
최근동향&내소식 (23)
기억&추억&잡설 (37)
Q&A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