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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환자의 호흡운동법

암환자의 운동 2009. 3. 4. 23:54 by 흰소를타고
 호흡이라는 것은 일상생활 뿐만 아니라 운동시에도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여러가지 운동들을 소개하기 전에 우선 호흡운동을 소개하려는 것은

운동 전 호흡을 통해 심리적 안정신체적 준비를 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그리고 운동 중 컨디션의 저하나 체력의 소진 또, 휴식을 취할때 올바른 휴식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입니다. 

3가지 형태의 호흡운동을 소개하며, 폐암 환자의 운동에 http://blog.daum.net/holdinside/11615027 일부 설명되어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특히, 운동 중 동작과 동작 사이에 심박수가 갑작스럽게 상승되거나 두근거림(심계항진)이 있을때 또, 호흡이 가빠오거나 상승이 있을때 그리고 휴식을 취할 때 이러한 호흡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운동 종료 후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흔히 일어날수 있는 증상인 구역감이 운동 중 나타날때 이런 호흡운동을 통해 조절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앉은자세 기본 호흡운동 (횡격막 호흡)

 

편안하게 의자에 앉고 허리를 곧게 펴서 등을 기댄다. 한 손을 흉곽 아래부분과 상복부에 대고 호흡중 흡기(들여마실 때) 흉곽의 들려지는 움직임과 횡격막의 움직임을 느끼도록한다.

호기(내뱉을 때)시 복부의 근육들이 손을 밀어내는 느낌이 들어야 하며 입술을 동그랗게 오므린 상태로 천천히 내뱉어야 한다. 휴식시 3~4회 정도 수행하도록 한다.

선자세 흉곽 호흡

 

선자세에서 한 손을 흉곽 아래부분과 상복부에 대고 호흡중 흡기(들여마실 때) 흉곽의 들려지는 움직임과 횡격막의 움직임을 느끼도록한다. 흡기시 천천히 코를 통해 호흡을 하며, 흉곽이 확장되는 것을 느낀다. 입술을 동그랗게 오므린 상태로 천천히 내뱉으며 흉곽이 아래쪽으로 내려오는 것을 느낀다. 휴식시 3~4회 정도 수행하도록 한다.

호흡/복부 근력운동

이 운동은 호흡근육과 함께 복부근력을 강화시킬 수 있으며, 수행방법은 의자에 앉아 허리를 펴고 앉은 자세에서 양손을 머리 뒤쪽에 위치시키고 팔꿈치는 바깥쪽을 향한다. 이상태에서 천천히 코를 이용하여 숨을 들여마시고 상체를 허벅지쪽으로 이동시키고 팔꿈치를 얼굴쪽으로 이동시키면서 입술을 동그랗게 말아 숨을 천천히 내뱉도록 한다. 숨을 들여마실때는 시작자세로 되돌아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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