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피트니스

아령들고 걷기 살이 얼마나 더 빠질까?


아령 들고 걷는 것!! 마치 더 많은 칼로리가 타오르고 출렁이는 팔뚝살은 훅 빠질 것 같으시죠?

사실 전에 [초보자들이 운동할때 흔히 저지르는 실수들 1부] 에서 그렇지 않다고 말씀을 드렸었지만 사골처럼 한번더 우려먹어 볼까 합니다. 아니 사실은 이번에는 실제로 얼마나 칼로리를 더 쓰고 그 칼로리가 얼마만큼의 운동에 해당되는지 따져보려고 합니다.

와우~~ 칼로리가 훅훅 타버려요?
 자... 그냥 걷는 것부터 따져 볼까요? 

우선 그냥 걷기!! 만약 70kg의 체중이 나가는 사람이 30분 동안 약 시속 5.6km 정도로 평지를 걷는다면 148칼로리 정도를 쓰게 됩니다.

이번에는 양손에 아령(덤벨)을 들고 걸을때는 어떨까요? 한손에 1kg씩 들고 걷는 경우에는 같은 속도라 치면 152칼로리를 쓰게 됩니다. 와우~~~ ?



자 좀 더 높게 잡아서 양손에 2kg씩 들고 걷는다고 가정해 볼까요?? 그렇다면 약 156kcal 정도가 더 쓰입니다. 아니 이게 어디야!! 라고 생각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자 그럼 이렇게 일주일 동안 매일 운동을 했다고 한다면? 

팍팍써서 2kg씩 총 4kg을 들고 걸었다고 가정을 해 보지요!! 전부 8kcal 차이가 나는데 지방 1kg 당 7800kcal에 해당되니 전부 1000일 가까이 해야 지방 1kg을 더 태울 수 있는 정도가 됩니다. 

더 빨리 더 멀리 걸으면? 
 아니 뭐 한다고 했는데 고작 그거냐구요? 네~ 고작 그거입니다. 고작 그거에 목숨걸고 양손에 아령 쥐고 할 필요가 있을까요? 

자 속도를 한번 올려볼까요? 바로 위에서 예로 들어 놓은 속도보다 시속 1.6km 정도 더 빠르게 걷는다면 즉, 시속 7.2km 정도 빨리 걷는다면 얼마나더 칼로리를 태워버릴 수 있을까요? 30분 동안 185kcal 입니다. 
또, 시속 6.4km 속도에서는 166kcal가 쓰이게 됩니다. 

무려 20-40kcal에 가깝게 한번에 확 올라가는 것을 느낄 수 있으실 겁니다. 시속 1.6km정도에 해당될 정도는 아니더라도 같은 시간을 운동한다면 차라리 속도를 올리는 것이 현명할 것 같지 않으신가요?

자 그럼 아까의 속도에서 35분 동안 걷기 운동을 한다고 하면? 단 5분의 차이이지만 모두 172kcal 만큼 소모가 되게 됩니다. 5분까지 가지 않고 31분만 즉, 딱 1분만 더 하더라도 153kcal의 열량이 소모됩니다. 네~ 꼴랑 1분이라도 더 하시는게 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음... 아니 덤벨들고 더 빨리 더 멀리 걸으면 되잖아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요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