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피트니스

영화 '300'과 가수 '비'의 운동, 케틀벨은 뭐?

web.mac.com


영화 300을 보신적 있으신가요?
저도 '300'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열광했듯 그 꿈틀거리는 근육에 오~~ 오~~ 라며 감탄할 수 밖에 없었죠 

그런데 그 보다 더 재미있었던것이 바로 300 비하인드 스토리에 대한 다큐였습니다. 왜냐면... 그 몸을 만들기 위해 운동을 해왔던 기록이 거기에 담겨 있었기 때문입니다. 타이어를 넘기고 큰 추와 같은 것을 들어올리고... 

응... 큰 추?? 여러 운동들이 보여졌지만 가장 생소한 것이 이것이 아닐까 합니다. 

오늘 다뤄보려고 하는 것이 바로 이 큰 추와 같은 운동장비 입니다. ^^ 
이것은 케틀벨이라 부르는 것인데 Kettlebell 이라 쓰고 손에 쥐고 운동을 하게 됩니다. 

그럼 이 300의 배우는 어떤 변화과정이 있었을까요?

이미지 출처 : www.viruz.com 

정말 죽입니다. --;; 물론 보통사람이 저 정도로 큰 변화가 있기 위해서는 엄청난 노력이 필요합니다. 일단 이번에는 이 케틀벨(kettlebell)을 소개하는 정도로... 

www.fit-active.com

바로 좌측의 그림에 있는 것이 케틀벨 입니다. 무식하게 생겼지요? 이 케틀벨이 나오고 유행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습니다. 초기에는몇 몇 선수들만이 관심을 갖고 이용하기 시작해서 지금은 점차 인지도와 효용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위에 고리가 달린 형태로 약 1kg부터 50kg에 육박하는 무게까지 무척 다양합니다. 

이 케틀벨은 원래 Crossfit 이라는 곳에서 애용하는 기구 였는데 이쯤에서 의문이 들게 됩니다. 아니... 그냥 덤벨이 있는데... ?

뭐가 다르길래 이 케틀벨을 쓰는걸까?
뭐 크게 다를 것은 없습니다. 그런데 이 케틀벨을 이용한 트레이닝은 몸 전체적으로 운동이 되고, 여러 근육이 쓰이는 기능적은 운동을 하게 됩니다. 또, 추를 잡고 운동을 하기 때문에 힘 뿐만 아니라 조정력도 필요하게 되고 이것은 코어근육에도 영향을 주게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어깨운동을 한다고 어깨근육만 팔운동을 한다고 팔운동만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죠. 그래서 근력운동과 신체의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운동을 한방에 해결할 수 있는 도구가 됩니다. 자... 이말은 한가지 동작에 기존의 덤벨과 같은 것을 사용하는 것에 비해 더 많은 근육이 쓰이게 된다는 의미도 됩니다. 
매우 효과적인 전신운동기구라는 것이죠

그러니... 이 케틀벨은 가벼운 무게를 사용하여 운동을 하면 단순히 몸짱을 만들기 위한 운동도구가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을 위한 가정용 건강운동장비가 될 수 있습니다. 

조심해야 할 것은 이것도 또한 잘못 운동 하면 부상이나 상해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단 다양한 근육이 운동이 되고 협응력이나 조절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적절한 무게를 선택해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최대한 가벼운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겠죠? 
그리고 또 장점중 하나가 다양한 근육이 쓰이는 만큼 많은 관절들이 이 운동에 참여되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큰 효과이고 장점이지만 만약 자신이 컨트롤 할 수 없을 정도의 무게를 가지고 욕심을 내게 된다면 그 관절들 뿐 아니라 목과 허리의 부상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가장 많이 하는 케틀벨 운동은 케틀벨 스윙이라 부르는 운동이지만.. 

kettlebellssydney.com 랜스 암스트롱 횽아도 이걸로 운동하고 계시네요















괜히 무식하고 빡세보인다고 생각될 수 있지만 무게가 다양한 만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근데 쫌 비싸기는 하네요 --;;;
아... 가수 '비'도 이번 영화 찍을때 저걸로 운동을 하더군요 

이 손가락 모양을 눌러 주시면... 전 '쌩유'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