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의학&재활

가장 중요한 근육, 코어근육을 평가하는 방법은

코어머슬, 코어근육이 왜 중요한가는 ['코어운동' 도대체 뭐길래? 왜 중요한데?] 에서 한번 다룬적이 있습니다. 
척추를 지지해주고 원활한 동작을 나오게 하는 근육으로 수 많은 근골격계질환으로 부터 몸을 보호해 주는 중요한 근육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건강과 신체적 안녕을 위한 가장 중요한 근육이라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 근육들은 사실 운동하기가 무척 까다롭습니다. ['코어운동' 그래서 어떻게 하는 것인데?]

그렇기 때문에 그 근육의 운동이 정말 제대로 되는 것이 맞는 것인지 확인하면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것은 운동하시는 분이 하기는 어려운 방법입니다. 이런 것을 사용할 필요가 있는 분에게나 필요한 것일 수 있습니다.)

대체로 이 코어 근육을 집중적으로 훈련시키고 평가하는 기구나 도구들은 무척이나 고가인 경우가 많은데 소도구에 해당되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Stablizer Pressure라고 하는 것으로 

이렇게 생긴 것입니다. 공기가 들어가는 팩과 게이지가 함께 있는 것인데 목표로 하는 근육에 정확히 힘을 주고 있는지 확인하면서 운동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그 힘이 얼마나 되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워낙 그 근육들의 평가나 정확한 훈련이 까다롭기 때문에 마치 혈압을 재는 것과 같이 이런 도구를 사용해서 얼마나 나아지고 제대로 운동이 되고 있는 것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건... 몇년전에 배웠던 적이 있는데 갖고 있지 않아서 사용을 못해보고 있다가 며칠전에 탁구공님과 전화로 수다를 떨다가 요거 한번 같이 사볼까 하는 생각을 같이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국내 수입대행을 하는 곳에서는 30만원이라고 하네요 --;;; 이래저래 알아봐서 한 10-12만원 사이로 알아보아서 한번 사둘까 합니다. 음... 
이런 식으로 뱃속에 숨겨져 있는 코어근육들이 운동이 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압력이 어느정도인지도... 평가방법은 몇년전에 봤을때보다 더 세분화된것 같더군요... --;; 그래서 구매를 하면 다시 공부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쉣)

이런 것들은... 저같이 운동으로 밥벌이 하는 사람한테나 흥미있을 만한 것일 테고... 이런 것 없이 그냥 평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코어 근력과 안정성 평가방법
 현재 코어근력을 알아보기 위한 테스트를 Brian Mackenzie(UK)라는 코치가 제안을 한 방법입니다. 
편평한 바닥과 시계 그리고 매트정도만 있으면 간단하게 평가할 수 있는데 


<동영상을 넣는게 훨씬 좋을뻔 했는데 이제서야 ^^;;;;>

1. 초시계든 그냥 시계든 자신의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곳에 놓는다. 
2. 좌측그림의 자세를 취하고 60초 동안 유지한다. 
3. 그 자세에서 오른쪽 팔을 바닥에서 떼고 15초 동안 유지한다.
4. 오른팔은 원 자세로 위치시키고 왼쪽 팔을 테고 15초 동안 유지한다. 
5. 양팔은 다시 원위치로 위치시키고 오른다리를 땅에서 떼어 들어올린다. (우측그림) 그 자세로 15초동안 유지시킨다. 
6. 오른다리는 원위치로 위치시키고 왼다리를 땅에서 떼어 15초 동안 유지시킨다.
7. 왼쪽다리와 오른쪽 팔을 땅에서 떼어 들어 올린다음 15초간 유지한다. 
8. 왼쪽다리와 오른쪽팔을 원위치로 위치시킨다. 
9. 오른쪽 다리와 왼쪽팔을 땅에서 떼어  들어 올린다음 15초간 유지한다. 
10. 좌측 그림과 같은 자세로 돌아와 30초간 유지한다. 

전 과정을 무리없이 진행할 수 있다면 코어 근력이 좋은 수준이라 볼 수 있습니다. 
저 과정을 한번에 완벽하게 수행할 수 없다면 코어운동이 필요합니다. 

일단, 이렇게 코어 근력을 평가하고 코어 운동이 필요한지 그리고 얼마나 나아졌는지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저게 많이 어렵습니다. 아마 왠만한분이 아니면 끝까지 하기 어렵지 않을까 합니다. 

참, 저 동작은 효과적인 운동방법이기는 하지만 뱃살을 빼주는 것은 아닙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