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피트니스

가슴운동할때 손목이 시큰거리는 이유

가슴근육운동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무엇일까요? 뭐니뭐니해도 벤치프레스가 아닐까 합니다. 특히 남자라면 무엇보다 멋드러진 갑빠를 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간혹 멋드러진 갑빠가 아니라 시큰거리는 손목만 얻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 손목이 아파서 더이상 못하겠어!! 라는 기분이 들었던 적이 있으신가요?

전 있습니다 --;; 음... 예전에 좀 평(?)신 처럼 운동을 했었는데 그때 손목 어깨 그리고... 견갑골 부위까지 어느 한군데 안 쑤시는 곳이 없었습니다. 하루이틀 쑤시고 마는 정도가 아니라 조금 심해서 오랫동안 고생을... 
뭐... 이런 것 말고도 회원분들 다 나가고 혼자 하다 깔려 죽을뻔한 적도 있고... 대학때 웨이트 수업시간에 스쿼트 시범 보이다 깔려 죽을뻔한... 아... 말하다 보니 점점 더 평(?)신 같은 ...

아... 뭐 여튼 왜 손목이 아플까요? 가슴근육이 터질 듯 아파와야 정상일텐데 말이죠. 사실 벤치프레스에 대해 준비하면서 문제가 될 수 있는 것들을 꼽아보니 제가 안해본 것이 하나도 없네요 이번에는 그 중 손목에 대한 것입니다.

손목, 왜 아픈거야?
 

바를 잡을때 좌측과 같이 손목이 꺾여지게 잡는 것은 특히나 저렇게 클로즈 그립(엄지와 나머지 네 손가락 방향이 다른)으로 잡는 것은 전완(손목과 팔꿈치 사이)의 근육이 지나치게 신장되게 할 수 있습니다. 
또, 저 자세는 정상적인 팔목의 가동범위를 넘은 상태로 힘을 주게 되어 손목의 부상을 부를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저렇게 운동을 할 때에는 들고있는 바와 무게를 지탱하고 조절하기 위해 어깨와 팔꿈치에 더 많은 힘이 가해지게 되기 때문에 원하는 부위에 자극이 덜 가는 것은 물론이고 어깨와 팔꿈치에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자살 그립?
 위의 그림처럼 엄지손가락과 나머지 네 손가락이 다른 방향을 향하고 바를 감싸쥐는 것을 클로즈 그립이라 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다섯 손가락이 모두 한쪽을 향하는 오픈 그립이 있습니다. 그런데 벤치프레스을 할 때에는 이 오픈 그립을 하는 것은 무거운 무게를 할때 바를 놓치게 되는 경우가 있어 권장하지 않습니다. 또, 그렇게 하는 경우에는 손목이 뒤로 넘어가는 일이 더 많습니다. 그래서 벤치프레스를 하는 경우에는 오픈그립을 자살그립(sucide grip)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손목과 손을 자세히 보세요~ 


제대로 잡는 방법은?


자세를 잡고 손바닥의 둔덕에 바를 대고 
네 손가락과 엄지손가락 모두 말아쥡니다. 엄지손가락은 고리를 걸거나 빗장을 건다는 느낌으로요
바가 손에서 움직이지 않게 꽉 쥐어야 합니다. 

보기 괜찮으셨으면 손가락 한방! ^^;;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