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밤낮이 뒤바뀌어 생활하면 체중은 어떻게 될까?

Credit: iStockphoto/Curt Pickens

밤에 먹는 것이 더 살찌게 할까요? 이렇게 알고 계신 분들이 많겠지만 사실 최근에는 밤에 먹는 것이 '더' 살찌게 한다기 보다는 밤에 먹으면 더 '많이' 먹기 때문이라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사실에 좀처럼 의심의 눈초리가 가셔지지 않는 것은 사실입니다. 사람을 대상으로 똑같이 먹여가며 누구는 밤에 누구는 낮에 음식을 먹이면서 실험을 하지 않는 이상 힘들지 않을까 합니다. 

마침 이번에 밤낮을 정상적으로 사는 것과 밤낮이 뒤바뀌어서 사는 것으로 나누어 각각 낮에 해당되는 시간대에만 먹이를 주어 체중변화를 비교한 연구가 있었습니다.[각주:1] 사람이 아니라 쥐를 대상으로 한 것이지만... 어찌되었든 소개를 해 보자면

갓 태어난 쥐를 12시간 밝게 12시간은 어둡게 키우다가(사람과 같이 밤낮을 인식하도록) 둘로 나누어 한 그룹은 어두운 시간에 먹이를 주고 한 그룹은 밝은 시간에 먹이를 주었습니다. 쥐는 야행성이기 때문에 잠잘시간에 먹이를 주는 것과 깨어있는 시간에 먹이를 주는 것이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밝은 시간대(사람으로 치면 밤)에 먹는 쥐가 더 많이 먹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먹이는 각각 먹을 수 있는 12시간 동안 알아서 먹게 하였는데 6주가 지난 후에 원래 잠잘 시간에 먹이를 먹은 쥐가 깨어있을 시간에 먹이를 먹은 쥐에 비해 7.8%정도 더 많은 체중을 나타냈습니다. 

결국 이 연구자들은 여러가지 말을 하고 있기는 하지만... 제때 먹고 제때 자야 한다는 것입니다. 생체리듬에 반하는 생활습관은 체온이든 호르몬 조절 또는 수면의 질 이던지 간에 이런 것들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더 먹고 덜 움직이고 싶어지게 만들고 에너지가 덜 소모되게 된다고 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아니고 쥐라서 확실하게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아무래도 밤에 먹는 것은 그리고 남들 잘 시간에 깨어있는 것은 정상적인 시간대에 비해 더 먹게 만들기 때문에 체중조절에 안 좋은 것이 아닌가 합니다. 물론, 이것으로도 풀리지 않는 부분이 있지만 이 연구자들의 다음 연구는 이 내용에 대한 분자수준의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하니 좀 더 정확한 이유를 알게 되지 않을까 합니다. 

  1. Arble DM et al., Circadian timing of food intake contributes to weight gain. Obesity. 2009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