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의학&재활

가슴근육운동, 어깨와 등이 아픈이유는?

가슴 근육 운동, 어깨와 등줄기가 아픈이유 - 와이드 그립
가슴운동할때 손목이 시큰거리는 이유

두번에 걸쳐 가슴운동에 대한 글을 올렸습니다. 이번에는 저것들 보다 더 흔하게 원인이 되는 것을 다루어 볼까 합니다. 멋드러진 갑빠를 갖기 위한 가슴운동 중 대표선수격인 벤치프레스 왜 어깨와 등 그리고 날개죽지 부분이 아프다는 사람이 많은가? 에 대한 원인 중 큰 부분이 바로 벤치 때문입니다. 

일단 저기에 누워야 뭘 들든 말든 할것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저 벤치때문에 바벨을 위로 들고 아래로 내리는 동작을 할때 구조적으로 생기는 문제가 있습니다. 

우선 저 벤치가 견갑골(등의 날개죽지)의 움직임을 방해한다는 것입니다. 

http://www.pponline.uk

무게를 아래로 내릴때 견갑골이 움츠러들어야(모아져야)하는데 그렇지 않게 되면서 어깨의 회전근에 충격을 지속적으로 주게 될 수 있습니다. 

무게를 내릴때에는 등이 모아지면서 상완골(윗팔)이 안쪽으로 들어오고 위로 올릴때에는 등의 견갑골이 펼쳐지고 앞으로 나오면서 팔이 나와야 하지만 등의 견갑골의 움직임이 제한되기 때문입니다. 같이 움직여야 하는 것 중 하나는 덜 또는 못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 만약, 벤치프레스를 하면서 어깨가 아프거나 견갑골 부분 또는 팔을 들거나 회전시키는 것에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 덤벨로 바꾸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벤치가 아닌 볼 위에서 하는 것과 
 - 케이블 프레스와 같은 것이 더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 무엇보다 자신이 너무 깊게 내리는 것이 아닌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팔과 견갑골의 움직임이 서로 엇박자를 내면서 무거운 무게로 운동을 하는 것이 이런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으로 지목되는데 가장 흔하게 벌어지는 것이 벤치프레스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벤치프레스를 하면 어깨나 날개죽지가 아프지만 팔굽혀펴기를 하면 그렇지 않다면 자신이 잘못 운동을 하고 있지는 않은지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의 자세나 움직임의 정도를 조정해야 하겠습니다. 

이미 그 정도가 심한 분들은 
이렇게 손바닥이 몸 바깥쪽을 향하게 해서 팔을 위로 올려(저항을 누가 줄 수 없다면 아령같은 것을 들고) 통증이 있거나 
a와 같은 동작을 하면 통증이 있거나 할 수 없을때에는 갑빠를 만들기 위해 운동을 하기 보다는 

회전근개의 운동을 해 주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위에 링크된 운동뿐 아니라 세라밴드 또는 탄력밴드를 이용한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0123

피트니스가 내 몸을 망친다 [흰소를 타고의 책]      송영규 지음/위즈덤하우스

운동의 위험성을 경고하는 책이다. 우리가 흔히 잘못 알고 있는 속설들을 하나하나 파헤치며, 진실에 도달하고자 했다. 운동에 관한 한 우리는 일부는 잘못 알고 있고, 일부는 속고 있고, 일부는 아전인수 격으로 해석하고 있다. 이것을 깨어 부술 때 건강을 위한 진정한 운동을 시작할 수 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