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피트니스

근육과 심폐능력을 한방에 '순환운동(서킷 트레이닝)' 문제는?

서킷 트레이닝이라는 것을 들어본적 있으신가요? 예쁘고 날렵한 몸매를 만들어 주는 운동이며 심폐지구력과 근력운동을 한방에 해결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운동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런 효과가 있는 좋은 운동이라는 것이 많이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장점이 많은 서킷 트레이닝은 심폐지구력(유산소)운동과 근력(저항성)운동을 혼합하여 대체로 6-12개 정도의 동작 또는 종목을 휴식없이 연달아 하는 운동을 말합니다. 이렇게 한 바퀴(서킷)를 돌면 이것을 한 세트라 하고 한 세트 후 휴식을 취하고 다시 그 과정을 반복하는 운동 방법으로 이 트레이닝 방법은 기존의 근력운동에 비해 심폐지구력이 더 향상될 수 있고 또 기존의 근력 트레이닝에 비해서 더 많은 칼로리가 소모되고 지방이 감량된다고 합니다. 거기다 여러 사람이 할 수 있기도 하기 때문에 많은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장점이 많죠? 거기다 서킷(순환)운동은 과거에는 근력운동이 권장되지 않았던 고혈압환자에게 가장 먼저 권장[각주:1]되기 시작한 근력운동방법이기도 합니다. 가장 먼저라는 표현이 적절하지 않을 수도 있겠네요... --;;; 지금은 저강도 고반복 형태의 운동은 권장/허용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운동을 하는 사람들의 여러가지 바램을 한방에 해결해주는 이 트레이닝 방법이 무엇이 문제길래 저는 걸고 넘어가려고 하는 걸까요? 대부분의 분들에게는 매우 효과적인 운동방법임에도 불구하고... 간혹 이 운동에 불만을 토로하는 분들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에 블로그를 보시고 서킷 트레이닝에 대해 메일이나 전화를 주신 분들이 계셨기 때문에 궁금해할 분들을 위해 한번 짚어 볼까 합니다. 

서킷 트레이닝(순환운동) 태생적 한계
수 많은 장점을 갖고 있는 운동방법인 서킷 트레이닝은 그 트레이닝 방법때문에 태생적인 한계를 갖고 있습니다. 그 한계는 크게 두가지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번째는 근비대[각주:2]의 문제입니다. 

대체로 서킷 트레이닝 프로그램에 포함되어 있는 근력운동들의 반복횟수는 조금 많은편입니다. 그 횟수가 보통은 10회 이상을 넘어 15-20회에 이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근육이 커지기 위해서는 그보다 횟수가 줄어들고 무게는 더 높아져야 합니다. 그래서 만약 운동의 목적이 크고 건장한 근육을 갖고 싶어서라면 적합하지 않을 수 있고 이 방법을 고수하면서 무게를 높이게 되면 일련의 운동이 지속됨으로 인해 휴식이 불충해져서 부상이나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부상이나 피로의 문제는 자신의 체력상태에 비해 좀 과한 프로그램을 할 때에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운동 동작의 속도에 대한 문제입니다. 

이 두번째 문제 또한 서킷 트레이닝을 할때 근력운동 동작의 구현 속도가 보통 근력운동을 할 때 보다 더 빠르게 수행되게 되는데 이것 때문에 발생될 수 있습니다. 물론, 근력운동의 동작이 무조건 느리것이 좋지는 않습니다. 운도의 목적에 따라서 동작을 빠르게 수행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cross-fit 류의 더 빠르고 더 날렵하고 민첩한 몸을 만들기 위해서는 더 그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빠른 동작은 그 동작을 적절히 제어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서는 그 부위의 근육과 관절에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정상 범위를 넘어선 동작을 하거나 근육이 과하게 신장된다거나 뭐 이런 문제들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한가지 더 추가하자면... 기구를 이용하는 경우에 몸에 맞추어 지지 않은채 운동이 수행될 수 있다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기구의 배치 때문에 운동효과가 저하되는 문제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 방법의 특성 때문에 발생될 수 있거나 기대했던 것과는 다른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운동 목적이 무엇인지 그리고 체력상태를 고려해서 운동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운동은 동작의 구성이나 방법 또는 종류에 따라서 운동 목적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 프로그램이 자신의 체력, 나이, 신체상태, 운동목적을 고민하고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문제들은 이 트레이닝 방법의 장점에 비해서는 적은 편이기는 합니다. 

트레이너 강 - 서킷트레이닝 배우기

  1. Pollock M et al., AHA science advisory. Resistance exercise in individuals with and without cardiovasular disease. Circulation, 2000 [본문으로]
  2. 근육이 두께가 굵어지고 우람해 지는 것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