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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라톤을 하면 무릎이 망가질까?

스포츠의학&재활 2009. 10. 16. 09:59 by 흰소를타고
운동에 대한 편견 중에 특히 달리기와 같은 형태의 운동에 대해 '무릎이 닳는다.'와 같는 편견을 갖고 있기도 합니다.
실제로 관절과 같은 곳에 대해서는 '소모품'이라 부르기를 주저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게 말하는 것이 '비유'를 통한 '경고'일 수도 있지만 상당히 공감되는 부분이 많기도 합니다. 

위의 포스팅에서 달리기와 무릎에 대한 잘못된 사실에 대해 언급했었습니다. 저 글의 원문에 참고문헌이 친절하게 달려있지 않아서 노가다를 통해 참고문헌을 찾았습니다. -,-V

선수를 비롯해서 전문적으로 운동하셨던 분들 중에 무릎의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실 심하게 운동을 하지 않음에도 무릎의 통증을 호소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더 '걷기'를 권장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 '걷기'나 다른 안전한 형태를 찾게 되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건강하고 문제없는 사람들까지 필요이상으로 두려워할 필요는 없지 않을까요?  

잘못된 운동이나 지나치게 무리해서 하는 것은 위험하겠지만 또 지나치게 두려워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달리라. 그럼 더 튼튼한 무릎을 갖게 될 것
 자, 단순하게 비교를 하자면 대략 중년의 사람을 두 집단으로 달리기를 하는 사람과 하지 않는 사람으로 나누어 10년이나 20년쯤 비교를 해 보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뭐... 우리나라야 그런게 현실적으로는 많이 힘들고 타블로의 모교에서 20년 동안 건강한 중년 45명(달리기), 53명(안달리기)을 대상으로 20년 동안 무릎(관절염)을 관찰했다고 합니다.[각주:1] 
결과부터 말하자면 초기(20년전)에 달리기를 하는 사람들은 6.7%의 사람이 관절염이 있었고 하지 않을 사람들의 경우 관절염이 있는 사람이 없었지만 20년 뒤에는 달리기를 한 사람들 중 20%가 그리고 하지 않은 사람은 32%가 관절염이 있다고 합니다. 또, 그 중에서 심각한 정도의 관절염은 달리기 2.2%, 하지 않은 사람 9.4%로 나타났습니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아닙니다.)

결과적으로 달리기가 관절염을 악화시킨다고 보기는 어렵고 오히려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록 중년이상의 연령대라 하더라도 말이죠. 이 무릎 관절건강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요소들에는 BMI와 초기 관절의 손상정도라 볼 수 있는데 결국 체중이 많이 나가고 운동 시작 전에 관절이 이미 손상이 되어 있는 경우에 관절에 더 위험할 수 있겠습니다. 

달릴 수 있는 사람들은 괜찮은 듯
 그런데, 안타깝게도 이 두 집단이 모두 비슷한 조건(연령, 성 분포, BMI)을 갖고 시작을 했지만 달리기를 하는 사람들은 이미 오랜시간 달려왔던 사람들이라 볼 수 있습니다. 

또, 1997년 비엔나 마라톤 참가자를 대상으로 10년간 관찰한 경우[각주:2]에서도 단지 8명을 대상으로 하기는 했지만 7명이 10년뒤에도 건강한 무릎을 자랑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나머지 한명은 1997년에도 마라톤을 뛰다 중간에 포기했었던 이미 손상이 있었던 사람이었습니다. 이것 뿐 아니라 대체로는 마라톤 전후(기간을 두고)무릎 상태를 관찰하면 정상적인 무릎인 경우에는 문제가 일어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각주:3]

결론을 내보자면, 건강한 무릎을 갖고 있고 무릎 손상이 있지 않다면 오히려 건강한 무릎관절을 유지하는데 달리기는 더 도움이 되는 존재이다. 하지만 이미 무릎에 손상이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좋지않다. 뭐 이정도라 할 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당연하네요 --;; 

무엇보다 달리기를 하신다면 통증을 참으면서 운동하는 것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분에게는 대체로 무릎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겠지만 'No Pain, No Gain'은 개나 줘버리시고 무릎이 아프시면 쉬세요 -_-
이런 말도 당연한건데 아파도 뛰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

음... 살다보니 야후 메인에도 떠보는군요 
  1. Chakravarty EF et al., Long distance running and knee osteoarthritis a prospective study. Am J Prev Med. 2008 [본문으로]
  2. Krampla WW et al., Changes on magnetic resonance tomography in the knee joint of marathon runners: a 10-year longitudinal study. 2008. Skeletal Radiol [본문으로]
  3. Krampla W. 2001. MR imaging of the knee in marathon runners before and after competition. Skeletal Radiol. [본문으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preciousness.tistory.com BlogIcon 아르테미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문제가 되는건
    마라토너처럼 심하게 달리는 경우인것 같아요~
    적당히 뛴다면 도움이 되는것 같긴 해요~
    경험상..근데 잘 뛰진 않아요 ㅋㅋㅋ
    아흑~ 무거운~ 궁뎅이~^^;;

    2009.10.16 10:17
  2. Favicon of http://trainerkang.com BlogIcon 트레이너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는 말씀이세요^^ 전 이번주 시험이라 ㅜ^ㅜ 흰소님 즐건 하루되세요^^

    2009.10.16 10:48
  3. Favicon of http://noas.tistory.com BlogIcon 배낭돌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래 걷가 보면 왠지 모르게 무릎이..
    결과가 조금은 예상했던거랑 다르네용 ^^
    저 역시 무릎에 안좋지 않나 라는 생각을 했었다는 ^0^
    늘 좋은 정보 감사 드립니다. 열심히 열심히 ^0^

    2009.10.16 10:57
  4. Favicon of http://blog.naver.com/assdfg2 BlogIcon 태아는 소우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 글이 우선 너무 재미있네요.
    마지막에'No pain, No gain은 dog한테 준다..ㅎㅎ
    무릎에 관해서 저도 사실 궁금한 점이었는데,
    감사합니다.
    이것도 사실 다른 사람들은 잘 모르는 운동의 오해인 것 같아요.
    재미있게 잘 풀어주셨네요. 박수~!!^^*

    p.s.ㅎㅎ 노가다를 통해 참고 문헌을 찾으셨군요.. 에혀.. 제일 귀찮죠.

    2009.10.16 11:28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ㅠㅠ 일단 떡밥 수거용으로다가...
      no pain, no gain을 일반인(?)도 신봉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아프면 하지 말아야죠 ^^
      그런것만 지키면 문제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2009.10.17 10:12 신고
  5. 감정정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잘 보았습니다.

    주말을 앞둔 기분좋은 금요일입니다.
    ^^하루 잘 마무리 하시고 ^^
    행복한 주말되세요.
    ^^

    2009.10.16 12:28
  6. Favicon of http://blog.daum.net/huj36 BlogIcon 사랑과 행복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오래달리기, 말라톤을 하면 안 되므로, 무릎 망가질 일은 없을 것 같아요 ㅋㅋ
    과유불급이란 말이 있지요.
    과하면 미치지 않은 것만 못 하니라.
    과하지 않으면 괜찮다고 생각해요.
    주말 잘 보내세요^^

    2009.10.16 12:47
  7. Favicon of http://mabari.kr BlogIcon 마바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No pain, No gain (X)
    No fun, No gain (O)

    고통을 참는 것은 미덕이 아니죠...-.-;

    2009.10.16 12:57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직도 운동은 고통을 이겨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거나
      그렇게 하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_-
      지킬것만 지키면 오해도 없어질것 같습니다.
      근데 뭐... 저도 저 부분에 대한 오해는 ^^;;

      2009.10.17 11:53 신고
  8. Favicon of http://tirun.tistory.com BlogIcon 티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허리다치고 허리에 힘이 안들어가니 무릅쪽에 무리가 오던데...
    전 이미 무릅이 상한걸까요?^^;;

    2009.10.16 13:44
  9. Favicon of http://nermic.tistory.com BlogIcon 용짱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후후 전 절대로 안뛴다는... 그래서 무릎이 좋은겐지 안좋은겐지..ㅠㅠ

    이러다 어느날 한방에 훅 가버릴까 조심해야 하는걸까요.

    아 이제부터라도 좀 조깅이라도 해야 하나..ㅠㅠ

    2009.10.16 13:59
  10. Favicon of http://peopleit.net BlogIcon 민시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라톤은 무릅에 영향을 주지 않는군요~ ㅎㅎ
    그런데 등산을 하시는 분들 중에 (지인) 무릎에 통증을 호소 하는 분들이 있어요
    저는 운동을 안해서 그래요.. 라고 일관하고 있지만,
    등산을 할때 무릎이 안좋아 질 수 있는 것 또한 무관하겠지요?

    2009.10.16 18:01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미 안좋은 분들은 더 안좋게 할 수 있고
      과한 것도 좋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
      이미 어느정도 상한상태라면 저렇게 충격이 가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2009.10.17 11:57 신고
  11. Favicon of http://waarheid.tistory.com BlogIcon 펨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앞으로 조심해야 겠습니다.
    때론 무리를 해가면서 달리기도 더러 하는데...

    2009.10.16 19:53
  12. Favicon of http://jsapark.tistory.com BlogIcon 탐진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달리면 무릎이 더 강해지는군요.
    제 친구는 마라톤으로 몸무게 엄청 뻈더군요

    2009.10.16 21:33
  13. Favicon of http://lowr.tistory.com BlogIcon White Rain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정말 그런 생각을 할 때가 있어요. 무리하게 달리면 관절에 손상을 주진 않을까..하는..ㅠㅠ 그런데 지금껏 큰 손상은 없었는데도 말이죠. 괜한 걱정이 오히려 스트레스가 될 듯..ㅋㅋ
    예전에, 어렸을 땐 달리기를 너무 좋아해서 심심하면 나가서 동네 한 바퀴 달렸거든요. 요즘은 좀 귀찮아서...ㅎㅎ 또 땀 흘리는 것도 싫고...ㅠㅠ

    그런데 되려 무릎 관절 건강을 위해서라도 적정 수준의 달리기는 활력도 주고
    도움이 될 듯해요.

    참 그리고 벌써 주말입니다. 흰소님도 주말 행복하게 보내시고
    맛있는 것도 많이 드세요 @@

    2009.10.16 23:05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간혹은 다 괜찮은데 저런 걱정을 하고 계신분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좀 오해를 하고는 했는데 어느정도 상황과 사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는 것도 너무 낙관하는 것도 안좋을듯 합니다.
      주말 즐겁게 보내세요 ^^

      2009.10.17 12:02 신고
  14. 잘난척대마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랜만에 방문하네요...

    달리거나 걷거나 이와 비슷한 활동(등산 등)을 하시는 분들과 특별한 운동없이

    일상생활을 하시는 분들 중에 무릎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말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무릎통증을 느끼는 대다수는 대퇴근의

    근력 부족 내지는 유연성의 저하 문제라 생각합니다

    무릎을 둘러싸고 있는 근육은 대퇴근이며 이 부분의 스트레칭만으로도

    무릎통증이 많이 해결되리라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2009.10.16 23:50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음... 원인에 따라 다를것입니다.
      경우에따라 유연성부족이나 내측광근(대퇴근중)의 근력약화로 통증이 발생되는 경우에는 해당이 되겠지만 다른 원인이라면 또 차이가 있으니까요 ^^
      그런데 뭐... 저런 비율이 높은 편이니(관절염 제외하고) 근력강화와 스트레칭이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2009.10.17 12:04 신고
  15. Favicon of http://vart1.tistory.com BlogIcon 백마탄 초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용불용설과 비슷한 것 같군요,,,
    사용할수록 퇴화되지 않는 ,,,뭐, 그런거,,,하하;;

    2009.10.17 01:27
  16. Favicon of http://blog.daum.net/teriouswoon BlogIcon 테리우스원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간의 세포 구조가 너무 무리하면
    안된다고 사료됩니다
    인간의 한계점을 넘지 않도록
    아끼면서 사용하길 소망합니다

    즐거운 시간으로 승리하시길
    사랑합니다 행복하세요!!

    2009.10.17 09:34
  17. Favicon of http://lovetree0602.tistory.com BlogIcon 초록누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적절하게 달리기 하면 무릎건강에도 좋을 것 같아요.
    저는 무릎관절이 안좋아서, 특히 계단 오르내릴때 참 삐그덕거리는데..
    달릴때는 무릎 삐걱거리는 걸 잘 모르겠더라구요. ㅎㅎㅎ

    2009.10.17 10:09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무릎이 건강할때는 지키는 도구이지만
      안좋을 때에는 독이 될 수도 있는 운동인것 같습니다.
      그런데 달릴때는 괜찮으시군요 ^^

      좋은 한 주 되세요~

      2009.10.19 08:51 신고
  18. Favicon of https://iconiron.tistory.com BlogIcon 레오 ™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달리기는 괜잖지만 싸이클은 어떨지가 궁금합니다
    힘줘서 무리하게 돌리면 쁘드뜩 하던데 ....

    2009.10.17 18:12 신고
  19. Favicon of http://blog.daum.net/chelanguida BlogIcon 나른한 그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달리기도 가~끔 하지만 걷는 걸 더 좋아해서 많~이 걷는 편인데요.
    (하루에 한 30km도 걸었어요...의도된 건 아니었지만 ^^)

    지금 저에게 있어서 문제는 가끔 좀 둔탁한 타악기 소릴 내는 무릎보단 발이랍니다.
    엄지 발가락과 발바닥이 만나는(? 연결되는) 부위가 좀 아퍼여...
    엄지발가락을 위로 꺽으면 좀 통증이 느껴지는데....꺼이꺼이....
    제가 혹시.....발을 잘못 디디는 걸까요??

    2009.10.18 03:28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혹 엄지발가락 있는 부분이 조금 튀어나오거나 빨갛게 되어 있지는 않으신가요?
      http://cansurvive.co.kr/112 에 관련된 글이 있기는 한데
      해당이 되실지 모르겠습니다.

      2009.10.19 08:57 신고
    • Favicon of http://blog.daum.net/chelanguida BlogIcon 나른한 그녀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이 내용 저두 예전에 봤네여^^
      유감(혹은 다행^^)스럽게 저는 이 경우는 아니랍니다.
      아담&예쁜 발은 아니지만 모냥과 때깔은 정상!
      저는 멋대가리없이 7cm 이상 높이의 신발을 신고는 그냥 앉아만 있어야 하기에 --;;
      어쨌건 감사하네여...
      뭐 나아지겠죠^^

      2009.10.19 17:00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그러시군요 --;;
      음... 혹시 굳은살이 있지는 않으신가요?
      다음번에는 굳은살 위치별 이유에 대해 해볼까 합니다
      에고... 발은 상황이 워낙 다양해서 힘들어요 ㅠㅠ

      2009.10.20 11:43 신고
  20. 질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다름아니라 무릎관절에 대한 질문인데, 연골의 경우 자연적으로 재생이 가능한지요? 의사분들 글을 보는데 불가능하다, 가능하다 각각 다르게 얘기하시더군요. 젊은 층은 닳는속도보다 재생되는 속도가 빠르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고... 의사분들도 다르게 얘기하셔서 좀 혼란스럽군요.

    2010.01.11 01:26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연골 재생에 대한 것은 잘 모르겠습니다만 운동과 관절염 또는 관절손상에 대한 것은 여전히 결론나지않은 상태로 보는게 맞지 않을까 합니다.

      2010.01.14 13:2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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