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반드시 피해야할 최악의 다이어트 Best 5

http://theblowtorch.blogspot.com/2009/07/weight-loss-solutions-for-eddy-curry.html

체중은 냉큼냉큼 빠지지만 피해야만 하는 다이어트 방법들이 있습니다. 사실 수 많은 광고와 홍보들을 보면 빠르게 살을 빼고 목표에 도달하는 것이 쉽게만 느껴집니다. 그런데 이렇게 빠른 체중감량 방법들은 대체로 '좋지않은' 방법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그 방법들은 초기에 빠른 변화를 보이지만 빠른 포기를 하게 하고 흔히 요요현상이라 부르는 것을 부르게 됩니다. 
그 수많은 방법들 중에서도 최악으로 꼽히는 것들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The Worst Diets Ever: Diets That Don't Work 라는 제목으로 결과적으로 효과가 없다고 할 수 있는 피해야할 최악의 다이어트 방법 5가지가 소개되었습니다. 

1. 단지 몇 가지 음식과 식품군에만 포커스를 맞추는 다이어트(원푸드 다이어트)

포도나 바나나 그리고 자몽... 뭐 이런 다이어트 방법들과 수 많은 종류의 저 탄수화물 다이어트 그리고 생식(raw food) 다이어트까지 원푸드 다이어트류의 방법들은 그 모습을 달리해 주변에 수 없이 널려있습니다. 이렇게 편중된 식사를 하게 하는 다이어트 방법들은 충분한 영양공급을 해주지 못할 뿐만 아니라 지속하기 어렵기 때문에 쉽게 원래의 식습관으로 돌아가게 만들게 됩니다.  
음식에 자신의 생활을 맞추기 보다는 정상적인 생활습관에 음식을 맞추는 편이 더 적절한 방법일 것입니다. 

2. 디톡스 다이어트

 몸의 독소를 없애주고 간과 신체, 장 뭐... 이런 곳들을 깨끗하게 해준다는 이 방법은 다행스럽게도 전에 한번 관련글을 올린적이 있습니다. ^^ 
여기서 주장하고 권장하는 방법들은 불필요하고 근거가 미약하며, 인간의 신체는 간과 신장 그리고 면역계에서 그들이 말하는 독소와 같은 것들을 충분히 처리하고 있다고 합니다. 

3. '기적의' 음식 또는 성분이 들어있다는 다이어트 
' 기적'이라는 단어가 붙어있는 물, 음료, 보충제, 차, 음식 그리고 약물과 같은 것들은 항상 찾게되고 쉽게 살을 빼줄 수 있을 것 처럼 느껴지지만 불행하게도 대체로는 기적의 성분이라는 것은 없거나 위험한 것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값비싼 보충제형태의 보조물이 필요하지 않다고 보아야 합니다. 
; 위험하거나 그 효과가 제한적이거나 아직 정확한 기전은 밝혀지지 않았거나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완전히 근거가 없지는 않고 과학적인 근거가 저 링크들을 보시면 있기도 합니다. 그러나, 생각보다는 기적적이지 않습니다. 

4. 금식과 초저칼로리 다이어트


 할리우드 다이어트, 스키니 채식 다이어트와 같은 것들이라 하는데 이런 단식과 소식이 주 내용인 다이어트는 수세기에 걸쳐 종교적 또는 문화적 전통이 되어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방법들은 몸과 마음을 정화시킨다고 하기도 하지만 결과적으로 신체가 굶은 상태를 경험함으로써 신진대사를 조절(낮게) 하는 결과를 갖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상적으로 음식을 먹기 시작했을때 더 많은 열량을 소모하고 더 많은 양을 저장하려고 하게 됩니다. 
또, 그 사이에 근육은 소실되게 되고 다시 체중이 불어오를때 근육이 차지하던 자리까지 지방이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5. 듣기 좋은 소리를 하는 다이어트들 
 부작용이 없고 빠른 체중감량을 시켜 줄 수 있다고 하는 방법들은 만약 그런 것이 가능하다면 아마도 보건이나 과학에 기반을 둔 기관 또는 보건관련 부처 에서 권장하고 나설 것입니다. 그런데 대체로 이런 말을 하는 곳들은 구체적인 방법을 '비밀'이라 하고 있습니다. 

뭐... 이렇다네요 ^^;; 

사실 무슨 최고의 비법이나 비방같은 것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것은 정상적인 생활을 하고 그 안에서 조절을 할때 빛을 발하는 것 같습니다.   

요약해 보면 특별한 방법이나 도구는 없고 꾸준하게 지속하고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면 결과적으로는 효과가 없는 것과 같다라고 볼 수 있다. 라고 해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