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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 환자의 신체기능 향상을 위한 운동, 재가운동으로 가능

암환자의 운동 2009. 11. 5. 14:35 by 흰소를타고
지난번 [2009/07/29 - [암환자의 운동] - 암 환자의 신체능력 저하, 운동의 목적은]의 글에서 운동불내성이라는 것에 대해 언급을 하면서 암 환자의 신체능력저하의 원인에 대해 어떻게 이해되고 있는지에 대해 글을 작성하였는데 이번에는 운동을 했을때에는 신체기능이 어떻게 되었는지 보려고 합니다. 

http://www.dudley.nhs.uk


641명의 암 진단을 받은지 5년이 넘은[각주:1] 65세 이상의 노인 거기다 비만인 분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시설이 아닌 가정(home-based exercise)에서 운동을 했을때 신체기능의 향상을 보고하였습니다. 

물론 기존에도 가정에서 운동을 하는 것도[각주:2] 충분히 효과가 있었다고 하여왔지만 어찌되었든 각자 개개인에 따라서 참여가 제한적일 수 밖에 없는 전문시설이나 전문가의 관리하에 운동을 하는 것 보다 좀 더 운동에 대한 참여가 손쉬울 수 있기 때문에 좋은 결과인것 같습니다. 

총 12달동안 운동과 식습관에 대한 관리가 진행되었는데(주로 운동에 대해 언급을 하겠습니다.) 그냥 '운동하세요'라고 하고 1년동안 지켜만 본 것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전화상담[각주:3]우편을 통해 지속적인 동기부여를 했다고 합니다. 또한 개개인에 따라 개인화된 워크북이 주여졌습니다. 

정리를 해보면 재가(가정)운동이라 하더라도 최대한 개개인의 상황에 맞게 운동이 이루어지도록 '지침서'가 주어졌고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관리가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찌되었든 공통적으로 권장된 운동의 수준은 이렇습니다. 
- 근력운동은 격일로 하며 15분 정도를 권장한다. (특히, 하지 근력 운동)
- 심폐지구력운동(유산소운동)은 매일 30분 정도를 권장한다. (걷기 운동 형태를 권장)

결론부터 말하자면 비록 이 신체기능에 대한 결과가 측정을 통한 것이 아니라 자가평가[각주:4](객관적인 평가도구를 통한)를 통해 이루어졌지만 고령의 암환자에게 운동과 식습관 조절이 신체기능을 향상/유지 또는 감소폭을 줄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신체활동과 같은 생활습관이 개선되었[각주:5]습니다. 
어찌되었든 주관적으로 자신이 느끼기에 자신의 신체기능이 향상되었고 삶의 질이 향상되었다고 느끼게 되었다면 긍정적인 결과로 보야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하지만 참가자들 중에는 운동으로 인한 통증 또는 낙상을 경험한 사람들이 있었습니다[각주:6]. 대체로는 안전하겠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직접 운동지도나 관리가 1-2회라도 필요할듯 합니다. 

<기타사항>
권장된 식습관 조절을 추가하자면 
- 포화지방(saturated fat)으로 부터의 섭취 열량 10% 감량
- 더 많은 과일과 채소의 섭취가 있고 

운동 중에는 컵 또는 그릇과 같은 소도구(?)에 대한 조절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운동이 있었습니다. 

지금까지의 글은 같은 연구를 통해 발표된 두 논문[각주:7][각주:8]을 종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운동에 대해 정리를 해 보자면 
고령의 암환자(전체 암환자의 60%를 상회하는)의 경우에도 운동은 신체기능을 유지 향상시키는데 유용한 도구가 되며 특별한 기관 또는 전문가를 통하지 않고도 효과적인 운동을 할 수 있다. 단, 지나치게 신체기능이 저하되어 있을 때에는 초기 교육 또는 지도가 필요할 수 있다. 정도가 아닐까 합니다. 



  1. 암 진단 및 치료 후 5년 입니다. [본문으로]
  2. 가정운동 또는 재가 운동은 전문가 또는 전문 시설이 아닌 곳에서 (일부)자율적으로 운동을 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본문으로]
  3. 초기와 중기 그리고 완숙기의 상담 비율은 다르다. [본문으로]
  4. Short-form 36 physical function subscale, Late life function and disability index [본문으로]
  5. 운동을 어느 정도 잘 이행했다고 봐야할듯 [본문으로]
  6. 정확히는 4건 [본문으로]
  7. Morey MC, Snyder DC, Sloane R, Cohen HJ, Peterson B, Hartman TJ, Miller P, Mitchell DC, Demark-Wahnefried W. 2009. Effects of home-based diet and exercise on functional outcomes among older, overweight long-term cancer survivors: RENEW: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JAMA. [본문으로]
  8. Snyder DC, Morey MC, Sloane R, Stull V, Cohen HJ, Peterson B, Pieper C, Hartman TJ, Miller PE, Mitchell DC, Demark-Wahnefried W. 2009. Reach out to ENhancE Wellness in Older Cancer Survivors (RENEW): design, methods and recruitment challenges of a home-based exercise and diet intervention to improve physical function among long-term survivors of breast, prostate, and colorectal cancer. Psychooncology.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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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preciousness.tistory.com/ BlogIcon 아르테미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 받으면서 운동하는게 좋겠네요....
    근데...의욕이 없어 질것 같아요 ㅜㅜ

    2009.11.05 14:53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기 나온대로 다 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전화, 우편 등으로 극성을 부리니 다른 사람들에 비해 2-3배 정도 더 운동을 하게 된것으로..... ㅎ
      관리하는 사람이 있었다면 더 높았겠죠 ^^

      2009.11.06 09:13 신고
  2. Favicon of http://middleagemanstory.tistory.com/ BlogIcon 영웅전쟁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통과 절망속에 있는
    암 황자분들이 이글을 보고
    힘을 내셧으면 합니다.
    잘보고 갑니다.
    언제나 좋은 시간 되시길 바라면서...

    2009.11.05 14:55
  3. Favicon of http://minjine.kr/story BlogIcon 뽀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희아빠가 암환자들과 등산을 한것도 거진 20년가까이 되네요.. 근데 정말 좋아져요..
    병원에서 놀랄정도로 완치된분들있고요..저희아빠는 정말 걷는거로 못고치는병은 없다고 말씀하시죠.. 제가 지켜본결과 맞는말이고요.

    2009.11.05 15:36
  4. Favicon of http://kousa.tistory.com BlogIcon 미국얄개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중요한 건 매일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로군요.
    잘 보고 갑니다.

    2009.11.05 15:42
  5. Favicon of http://blog.daum.net/gnathia BlogIcon 달려라꼴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죽은 카테고리에 숨결 불어넣으려고 쓰신 글이군요 ^^;;;
    행복한 하루 되세요~!!

    2009.11.05 15:42
  6. Favicon of http://isblog.joins.com/jk7111 BlogIcon 둔필승총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잘 새겨서 명심하겠습니다.
    행복한 오후 보내세요~~

    2009.11.05 16:16
  7. Favicon of http://peopleit.net BlogIcon 민시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걷기는 필수이군요.. 핫팅!! 암은 무서워요 ㅜㅜ

    2009.11.05 16:39
  8. Favicon of http://waarheid.tistory.com BlogIcon 펨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암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희망을 줄것 같아요.

    2009.11.05 17:25
  9. Favicon of http://happy-box.tistory.com BlogIcon 행복박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걷는것만큼 좋은게 없는것 같아요.
    돈도 안들고 다이어트 효과에 암까지......^^

    2009.11.05 18:36
  10. Favicon of http://blog.naver.com/assdfg2 BlogIcon 소우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그렇군요.
    음.. 암환자의 운동에도 지침이 필요하다는 느낌..
    그리고, 음..저런 군에서도..
    유산소 운동을 30분 씩 매일..
    조금 놀랐어요. 걷는 정도면 괜찮을 것 같죠?

    65세 이상의 암진단 후 5년이라는 설정이 ..
    암환자분들께는 진정으로 도움이 되겠어요.

    정리하시느라 고생하셨네요.
    에구 에구 ..글 읽다보니 머리에 쥐가..
    역시 이제는 영화만 찍어야 겠어용.

    2009.11.05 18:41
  11. Favicon of https://2proo.net BlogIcon 2proo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맙습니다.. 저한테 참 중요한 정보들이에요.... ㅠㅠ
    흰소님만 믿어요~ ^^

    2009.11.06 00:59 신고
  12. Favicon of http://www.beautylive.info/how-to-care-for-your-skin-to-retain-the-youthful-lo.. BlogIcon 에 비 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죽은 카테고리에 숨결 불어넣으려고 쓰신 글이군요
    잘 보고 갑니다

    2012.03.30 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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