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읽고)뒷북

운동은 시와 함께한다. The ROM Dance

얼마전에 구입한 책중에 색다른 운동서적이 하나 있습니다. 그 제목은 [The ROM Dance]로 제목 앞에 / 관절을 위한 이라는 소제목이 붙어있는 큼지막한 책입니다. 여기서 큼지막하다는 것은 두껍다는 것이 아니고 넓대대하다는 의미입니다. 총 118page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은 워낙 옆으로 넓기 때문에 내용은 생각보다 많은 편이고 희안하게도 도화지(?) 처럼 두꺼운 종이로 되어 있어서 꽤 두껍게 느껴집니다. 

ROM은 Range of Motion 으로 관절가동범위(관절이 움직이는 범위)를 말합니다. 그러니 관절가동범위 체조 정도가 되지 않을까요?

THE ROM DANCE
카테고리 기술/공학
지은이 DIANE HARLOWE (군자출판사, 2006년)
상세보기

이 책이 색다른지는 제가 이 글의 제목으로 넣어 놓은 것부터 스물스물 표시를 내고 있는데 사실 '건강한 관절을 위한'이라는 소제목이 붙어있지만 그보다는 원서의 소제목인 관절가동범위 운동과 이완운동 프로그램이라는 말이 더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위의 책에도 제목 하단에 이 소제목이 있습니다.)

일전에도 태극권에 대한 글을 작성하면서 이완운동에 대해 이야기 한 적이 있는데  

이 책에서 소개되는 운동들과 방법들은 태극권의 원칙을 기초로 하는 점이 많이 있습니다. 호흡과 자세 그리고 특히 느린 움직임과 근육의 이완 등이 그것인데 한마디로 태극권과 같은 이완성 운동 또는 명상 + 운동 형태를 분해 분석해서 만든 운동이라 해야 할까요?

그때문에 몇가지 동작만 목적에 따라서 사용할 수 있게 되고 여러 조합이 나올 수 있게 됩니다. 이런 형태의 운동을 하려 하거나 해야 할때 처음부터 전체적으로 배우기는 어려울때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호흡과 느린 움직임 그리고 근육의 이완등이 중심적인 내용이라 했듯 여타의 운동과는 다르게 느리게 동작이 수행되고 자신의 동작에 집중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아... 이게 뭐야?'라는 생각이 들 수 있을 정도로 어이없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고긴장성 상태나 스트레스와 같은 것을 위해서는 무척 효과적인 운동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노인분들에게도... 특히 이 운동은 무척이나 안전한 운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잡설이 길었는데 제목에 제가 왜 '시와 함께'라는 말을 붙였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42개의 동작이 소개되어 있는데 그 동작의 이름들은 '시'라고 표현이 됩니다. 1번 동작은 '나는 해가 수면 위에 떠 있을 때 조용한 해변의 의자에 앉아 있다.' 입니다. 독특하죠? 이런 '시'라 표현되는 동작의 제목을 상상력을 이용해 연상작용을 하면서 해변을 보고 의자에 앉는 등과 같은 감각경험을 느끼며 동작을 진행합니다. 이런 것들이 명상과 이완운동이 결합되어 진행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9번 동작은 따뜻한 폭포가 나를 감싸고 있다. 이고 총 42개의 동작이 이런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프로그램은 이런 '시'들의 조합으로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나는 해가 수면위에 떠 있을 때 조용한 해번의 의자에 앉아있다. 
달이 하늘을 밝힐 때 따뜻한 파도가 내 발에서 춤을 춘다. 
나는 발을 함께 움직인다. 
그리고 그 따뜻한 물을 두 손으로 퍼 올린다. 
내 어깨 위에,
따뜻한 물을 퍼 올린다. 

이런 식입니다. 

내 위의 따뜻한 햇빛을 모은다.

그리고 따뜻한 물을 두 손으로 퍼 올린다.



자신이 각각의 동작에 해당되는 '시'들을 말을 이어서 만들어 여러 버전으로 할 수도 있고 익숙해 질 수록 자신의 느낌이나 감성에 따라 동작을 변화시키거나 만들어나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시와 함께요 

그런데 시라 하기에는 쫌... 

음... 제가 견문이 짧아서 이것이 색다르게 느껴지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뭐... 이책에 소개되어 있기로는 류마토이드 관절염, 만성통증, 뇌졸중, 수술 후 외상과 우울증, 섬유성근통증, 만성피로 등에도 효과적이라 합니다. 책의 마지막에 각종 연구결과를 제시하고 있는데 가동범위(관절의 운동성)가 드라마틱하게 증가되기를 기대하기는 힘들듯 합니다. 음... 몇몇군데에서 번역이 좀 거칠다는 느낌이 들기는 하지만.. 이책에서 제시하는 연구결과들을 보면 스스로 느끼는 자신의 체력과 신체상태의 개선에는 효과적인 운동이라 생각됩니다. 

아마... 2009/05/16 - [헬스&피트니스] - 태극권의 운동효과 및 장점 와 비슷한 효과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