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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의 근력운동, 속설과 진실

헬스&피트니스 2010. 1. 28. 14:05 by 흰소를타고

http://www.fitcommerce.com/BLUEPRINT/Page.aspx?pageId=663&announcementId=1274&portalId=14&cid=1221

예전에 비해 아이들의 체력이 낮아졌다는 걱정의 소리들을 기사나 각종 자료를 통해 흔히 접하게 됩니다. 아이들의 신체활동이나 운동시간 아니 그보다 나가서 노는 시간이 무척이나 적기 때문일 것입니다. 얼마전에 아이들이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는 것을 걱정스럽게 지켜보신 마바리님의 포스팅이 있었지만 실제로 아이들을 수영이나 자전거와 같은 운동을 시켜주는 부모님들은 많이 있지만 근력운동을 하는 아이들은 무척 적은 편입니다. [위험해 보이는 초등학생들의 체력훈련 ]

위의 글에 소개된 지침들만 지킨다면 사실 아이들에게도 웨이트 트레이닝과 같은형태의 근력운동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신체활동 지침 (2008 Physical Activity Guidelines for Americans)

아이들과 청소년은 신체활동을 매일 한시간 또는 한시간 이상 해야한다. 
  • + 유산소운동 : 60분 또는 그 이상의 하루 신체활동 시간 중 대부분을 중등도에서 고강도의 유산소 신체활동을 해야하고, 고강도의 신체활동은 최소한 주 3회는 포함되도록 한다. 

  • + 근력강화운동 : 60분 또는 그 이상의 하루 신체활동 시간 중 한 부분으로 아이들과 청소년은 주당 3회 이상 근력강화운동(신체활동)을 포함시켜야 한다. 

  • + 뼈 강화운동60분 또는 그 이상의 하루 신체활동 시간 중 한 부분으로 아이들과 청소년은 주당 3회 이상 뼈강화운동(신체활동)을 포함시켜야 한다. 

어린아이들을 신체활동에 참여시키도록 하는 데에는 그들의 연령에 적합한 신체활동과 즐길 수 있고 다양한 활동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이 아이들과 청소년의 신체활동 지침(2008)의 중심내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근력운동도 권장사항에 들어감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에게 근력운동은 많은 오해를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몰라도 아이들의 근력운동에 대한 진실과 오류에 대해 ACSM Fit Society Page라는 온라인 발간물에서 지적을 하고 나섰습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속설 1 : 근력운동은 아이들에게 안전하지 않다. 

근력운동의 위험성은 아이들이 흔히 참가하는 스포츠 활동에 비해서 더 높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전문가의 관찰(지도/감독)하에서 연령에 맞는 지시를 받고 안전한 환경에서 운동을 할때에 그렇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문제는 아이들이 멋대로 운동을 하거나 제대로 감독되지 않는 상태에서 운동을 하는 것이 문제라 할 수 있겠습니다. 사실 그래서 아이들의 운동시설이나 운동프로그램이 더 고가일 수 밖에 없는지도 모릅니다. 

속설 2 : 근력운동이 아이들의 성장을 막을 수 있다. 

아이들이 근력운동을 해서 키가 덜 자란다는 것은 안전하게 운동이 진행된다고 하였을때 근거없는 말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근력운동을 포함한 체중 부하운동(달리기 또는 줄넘기와 같은)은 오히려 성장에 도움이 되며 유전적인 신장의 잠재력(뭐... 예측된 신장/키 라고)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속설 3 : 아이들은 테스토스테론이 분비되지 않기 때문에 근력운동을 해도 별 소용이 없다. 

테스토스테론(남성호르몬)이 근력을 얻고 근육을 발달시키는데 중요한 요소이지만 필수적이지는 않기 때문에 이것도 사실이 아니라 할 수 있습니다. 

속설 4 : 어린아이들의 근력운동은 선수만 하면 된다. 

규칙적으로 근력운동에 참여하는 것은 어린아이들의 스포츠활동의 수행력을 향상시키고 그 스포츠활동에 관련된 부상의 위험을 줄여주기는 하지만 이것은 꼭 선수인 아이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라 할 수 있습니다. 
근력운동은 아이들의 골밀도의 향상을 가져오기도 하고 장시간 지속하는 형태의 운동에 지루함을 느끼는 아이들의 흥미를 높여주게 되기도 합니다. 특히 비만인 아이들에게 말이죠 
 
결국 안전하지 않게 운동을 하는 것이 문제이지 근력운동 자체가 문제는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했던 신체활동 형태별 권장운동들 입니다. 

부탁드릴 것이 있습니다 ^^;;  요 글을 좀 봐주세요 -> [여러분의 '추천평'이 필요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daum.net/gnathia BlogIcon 달려라꼴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제 잘 들어가셨어요?
    정말 뵙게 되어서 너무나 반가왔었답니다. ^^
    윽....전 아직도 술이 덜 깬 것 같다는 ㅠㅜ

    2010.01.28 14:43
  2. Favicon of http://trainerkang.com BlogIcon 트레이너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입니다.^^ 예전에 비슷한 글을 포스팅 한적이 있는데.. 전문적이지 않아서.ㅎㅎ
    흰소님~ 화이팅 ^^ㅋ
    꼴찌님은 어제 정말 너무 달리셨음.ㅎ

    2010.01.28 15:27
  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0.01.28 15:31
  4. Favicon of http://fitnessworld.co.kr BlogIcon 유부빌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려서부터 역도를 한 강군의 키가 187이라는...ㅋㅋㅋ 추천평 쓰러 갑니다~!! ^^

    2010.01.28 15:40
  5. ㅁㄴㅇ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아이,청소년의 운동에대해서인데... 청소년기의 '과한' 근력운동이->성호르몬분비를 높이고->이것이 성장호르몬 분비를 감소시킨다... 뭐 이런 얘기가있습니다. 물론 이 법칙을 거스르는(?)사람도 종종있습니다만 기본적으로는 어떤지 궁금합니다.

    (여기서 2번글 http://blog.naver.com/kiltie999/70078797781)

    2010.01.28 16:54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조기 성 조숙증이 성장을 저해한다는 것은 맞는 이야기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여아에게서 더 심각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여아의 성 조숙증이 성장을 저해하고 이 성조숙증이 비만과도 연관이 있어서 이 부분을 운동을 적용시키려 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기도 합니다.
      테스토스테론에 대해서도 일부 성장호르몬의 활동을 억제시키는 역할을 일부 하는 듯 합니다. 그런데 그 원인(근력운동)때문에 발생하는(테스토스테론에 의한) 성장의 억제는 그리 크지 않을 것 같습니다.
      더군다나 저위의 권장되는 정도나 안전한 것이라면 말이죠.. 표의 운동을 보셔도 아시겠지만 근력운동이라 해서 어른들이 하는 근력운동수준이라 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아이들이 테스토스테론 분비가 촉진될 정도의 운동을 한다는 것은 좀... --;; 그리고 근력운동은 성장호르몬도 촉진시키기도 합니다.

      2010.01.29 09:37 신고
  6. Favicon of http://waarheid.tistory.com BlogIcon 펨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어제 한잔 하셨나 보네요.
    어린이 근육운동에 대한 상세한 정보 잘 보고갑니다.

    2010.01.28 19:24
  7. 둔필승총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쉬~ 건강블로거님들은 회복도 빠른 모양입니다.^^
    늘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2010.01.28 19:36
  8. Favicon of http://ok365.tistory.com BlogIcon 오지코리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정보네요.
    아이들 운동시키면 키도 안큰다고 하더라고요.
    참고가 많이 됐습니다^^

    2010.01.28 20:31
  9. Favicon of http://blog.daum.net/chelanguida BlogIcon 나른한 그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다양한 부분을 다뤄주시는군요^^
    전 그저 애들은 대충 밖에서 좀 뛰어 놀면 되겠지 했는데 ㅎ
    (근데 요즘 애들은 학원 다니느라 잘 못노는듯 ^^;;)
    잘 배웠어요~~

    2010.01.29 06:00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충분히 밖에서 뛰어놀면 따로 운동이 필요 없을 것 같은데... ㅎ
      그런데 참.. 생각해 보면 뛰어놀던 예전아이보다 요즘 아이들이 키는 더 크네요

      2010.01.29 09:49 신고
  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애들은 농구와 수영만 시키면 되지..

    키크고 어깨넓어지니까.. 다그런거는 아니지만

    2010.01.29 06:41
  11. Favicon of http://pt-jey.tistory.com BlogIcon 트레이너제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2010.01.29 07:57
  12. Favicon of http://moneyamoneya.tistory.com BlogIcon 머니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들에게도 적당한 근력운동은 필요한거군요.
    하긴 어릴적 국민학교때 유독 펀치가 강한넘들이 있었던 기억이 나네요..ㅋㅋ

    2010.01.29 09:10
  13. Favicon of http://greendiary.tistory.com/ BlogIcon 수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ㅠㅠ 스스로 근력운동 필요하다는걸 알아요 ㅠㅠ 에코콩 ㅠㅠ

    2010.01.29 10:19
  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0.01.29 11:19
  15. Favicon of http://brainlog.tistory.com BlogIcon 리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들도 운동을 하면 좋군요. 처음 알았습니다. 하지만 제 아들부터..저는 패스 ㅎㅎ
    좋은 글 잘봤습니다. 추천과 활기찬 하루 보내시라고 응원 드립니다.^^
    (저위에 최근글 위젯이 탐나는 군요. 왠만한 위젯은 다봤다고 생각했는데 처음 보는 위젯이네요.)

    2010.01.29 11:22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블로그 방문했다가 툴바를 보고 다른 것들과 차이가 많아서(더 깔끔하고 잘 어울려서요) 보다가... ㅎ
      저 위젯은 위젯박스에서 만들었습니다 ^^

      2010.01.29 12:07 신고
  16. Favicon of http://minjine.kr/story BlogIcon 뽀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희아가는 좀더 크면 같이 밖에나가서 달리기와 줄넘기를 가르켜야겠어요^^
    아이운동에 대해서는 잼뱅이였는데 잘배워가요^^

    2010.01.29 13:01
  17. Favicon of http://moms.pe.kr BlogIcon 함차가족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아주 유용한 정보를 주셨네요..
    전 아이들과 함께 맘껏 뛰어노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싶은데..근력운동은 미처 생각치도 못해봤네요..
    그래도 유산소 운동으로 아이들 건강을 이어갈 수 있다니 기분 좋아집니다..

    함차가족 동시나눔 이벤트글 공개했답니다.
    많은 관심...참여 부탁드려요

    함차가족 제6차 동시나눔, 설맞이 명절한마당 애정표현 이벤트
    http://moms.pe.kr/939

    나눔커뮤니티에 진행되는 동시나눔 글을 모아 소개하고 있습니다.
    http://www.nanumbook.com/B01/278

    2010.02.01 1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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