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피트니스

이중턱, 한겹으로 만드는 운동은 어떻게할까?

http://www.askanddiscuss.com/blog/how-to-get-rid-of-a-double-chin/

며칠전 달려라꼴찌님의 [치과의사가 권하는 턱관절 질환 자가치료 운동요법 이라는 포스팅을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악관절때문에 치료를 받았던 적이 있어서 관심있게 보다가 운동방법을 보고 비슷한게 있었는데... 라는 생각을 했는데 그 비슷한 것이 바로 '이중 턱 운동' 이었습니다. 

위에 보이는 사진처럼 턱이 한겹 더 있는 것을 이중턱 이라 부르는데(마이클 더글러스 같은 턱 말고 -,-) 여튼... 이중 턱은 뱃살 만큼은 아니더라도 심각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뱃살은 가려지기나 하지... 

물론 이런 것이 생기는 이유는 첫번째로는 '과체중'이겠지만 또 한가지 원인은 자세에도 있습니다. 

저런 자세가 나타나는 것이 비만때문이냐 아니면 자세가 저렇기 때문에 더 도드라져 보이게 되는 것이냐를 따지면 애매한 문제가 되겠지만 결국 악순환을 이루게 하는 원인임에는 틀림이 없을 것 같습니다. 


앉아있는 자세 또한 마찬가지인데 위의 그림처럼 뒤로 젖혀서 앉아있을 경우에는 아무래도 더 턱(살)이 처지고 겹쳐지게 됩니다. 사실 앉아있을때 저것보다 더 젖혀서 앉는 경우가 많고 전방을 볼때에는 고개를 빼놓고 보기도 하지만 턱을 겹쳐서 사선아래방향으로 쳐다보는 경우도 많으니까요 

턱살 운동을 이야기 하려다 길어지고 있습니다. 이제 그 턱 운동에 대해 이야기할 차례입니다. 흔히 이중턱을 위한 운동이나 다이어트법을 보면 식사제한이나 영양요법과 함께 추천되는 운동이 턱 또는 저작근육의 운동과 껌을 씹는 것 입니다. 

전에 이 위의 글들에서 언급한 적이 있는데 한 부위의 운동으로 그 부위의 살이 빠지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이 글에서도 특정 부위의 운동 또한 [전체적인 운동 + 원하는 부위 운동]을 해야 하는 것이라고 했었는데 이중턱의 경우에도 추천되는 것은 이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30분동안 턱운동을 하거나 껌을 씹는 것 보다는 트레드밀(러닝머신)위에서 뛰는것이 훨씬 더 큰 효과를 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굳이 우선순위를 정해보자면 턱을 운동하는 것이나 껌보다는 흔히 체중조절을 위해 권장되는 운동과 다르지 않게 뛰거나 걷는 유산소운동들과 큰 근육을 위주로한 근력운동 그리고 바른자세가 먼저일 것입니다. 

아, 물론 턱의 운동 (입벌리기 같은)이나 껌씹기가 아무 효과가 없다는 것은 아니고요... 생각보다는 우선순위에 뒤쳐진다는 의미로 ... 말씀드리기 식상한 저 위의 내용들에 이어지는 순번으로 턱의 운동을 이야기 하자면 전에 가슴과 관련된 글들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탄탄해지고 탄력있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좌측 사진의 표시된 부분들에 해당되는 근육들을 운동을 하거나 스트레칭 하는 동작들이 들어가게 됩니다.  









대표적인 동작으로는 

이런 동작이 있는데 일명 슬픈표정짓기 라는 ... --;; 그림만 보아도 슬퍼지네요. 아래턱과 입술을 이용해 턱근육을 양 옆으로 늘려서 얼굴을 사각형으로 만드는 동작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메롱과 목 스트레칭이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혹 껌을 씹으시려면 무설탕껌을 씹으시고요... 

이상 아직은 한겹턱이라 자부하는 흰소를타고가 빵긋 웃으며 -,-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