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환자의 운동

암환자의 운동에 대한 DVD 두편과 동영상 소개

다른 글에서 언급한바 있지만 암환자의 운동프로그램에 대한 연구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는데 그 중 결과물로서 보고서는 물론이고 암환자 운동프로그램 DVD제작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당연히 암환자의 운동 DVD를 물색하게 되었는데... 아뿔사 그 방대한 자료를 자랑한다는 Amazon.com에서 고작 두편밖에 나타나지 않는 것입니다. 그것도 유방암에 대한 것만... 이미 참고나 검토는 완료되었지만 작년에 지금도 마찬가지이지만 환율이 치솟고 배송료가 높디 높을때 주문을 하여 두편에 12만원을 상회하는 금액으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그것들이 바로 요것


어쩌겠습니까... 시판중인게 요 두가지 뿐인데 하지만... 어떻게 운동해야 할지 망설이시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첫번째, 미란다 아주머니의 유방암 수술후 재활 - 클래시컬 스트레칭

표지를 봐서는 그다지 인기있을 것 같지 않은데 VHS버전이 DVD로까지 만들어진 것으로 봐서는 그래도 꽤 인기가 있나 봅니다. 그런데 스트레칭이라고 말하는 이 미란다 자신의 테크닉이 사실은 체조에 가깝습니다. 특히, 어깨와 상체의 유연성과 근력을 향상시킬수 있도록 일련의 동작으로 연결되어 25분동안 따라하도록 구성 되어있는데 시청하면서 (말을 이해하지는 못하더라도) 동작을 따라하기에는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아주머니는 운동전문가이자 그 자신도 유방암 수술 환자임이며 이 점을 강조하면서 시작됩니다.
계속해서 주의사항과 자신의 경험과 같은 것들을 이야기 합니다.
점점 동적으로 그리고 마치 무용이나 체조를 하듯 동작이 변화되는 것이 참 특이합니다. 
 
두번째, 유방암 재활환자를 위한 필라테스

이것은 STOTT Pilates 시리즈 중 하나로 유방암 환자를 위해 나온 것 입니다.
크게 다섯가지로 분류되어 구성되는데
호흡, 골반운동, 흉곽운동, 견갑골 움직임 & 안정화, 머리와 목 움직임 입니다.
조금은 설명이 필요한 것들이라 한명이 동작을 수행하고 나머지 한명이 설명하는 식으로 진행이되는데
그래서 혼자서 따라하기는 조금 어렵지 않을까 합니다.

다음은... 림프 드레인 운동에 대한 U-튜브

또, 암환자를 위한 운동 (ledbed method 라는데 2분 45초 부터 운동이 시작됩니다.)


운동을 따라할 수 있는 방법 중에 보면서 할 수 있는게 좋은 방법이지만 구할 수 있는 것이 각기 구성이 다르기 때문에 잘 골라야 할 것 같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