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윗몸일으키기를 한 개도 못하는 이유

스포츠의학&재활 2010. 2. 25. 11:43 by 흰소를타고
어제 올렸던 [2010/02/24 - [스포츠의학&재활] - 윗몸일으키기, 쓸모없는 최악의 복부운동일까?]의 글에 대한 반응 중 테터앤미디어의 미투데이에 소개되어 그곳에 달린 댓글들을 보면 대체로 이렇게 요약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겉모습은 멀쩡(?)해 보이는데 윗몸일으키기를 한개도 못하는 경우는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실제로 싯업 테스트를 하면 꽤 많은 분들이 이렇게 한 개도 못하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럴때 반응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됩니다. 

전 이제까지 한번도 성공한적 없어요~ 하하~~

못하는데 그게 뭐 !



쿨하게 웃으며 이제껏 한번도 성공한적 없다는 고백을 해주시는 분들과 시크하게 '그게 뭐, 못하는게 뭐 어떻다고' 의 식으로 신경쓰지 않는 분들로 나뉘는 것 같습니다.

그럼, 왜 한 개도 못할까요? 특별히 이상이 있거나 상해등이 원인이 아닌 정상적인 분들에게서 한 번도 못하는 그 이유를 '제멋대로' 풀어볼까 합니다. 조금(많이) 주관적일 수도 있습니다. 

- 복부근육이 약해서 

윗몸일으키기를 하는 이유는 복부근지구력을 측정하거나 복부의 근육을 운동하기 위함입니다. 물론, 전 글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고관절 굴곡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지만.. 
매우 직접적인 원인이라 할 수 있겠죠? 그걸 한번 할 힘도 안되기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복부근력뿐 아니라 고관절 굴곡근의 힘도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 어디다 힘을 주어야 하는지를 몰라서 1.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많은 이유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애초에 윗몸일으키기를 할때 힘을 주어야 하는 곳에 힘을 주는 것을 못하는 경우입니다. 한 번도 못하고 나서 재시도를 하기로 결단을 내리는 분들 중 약 반정도는 

이거슨 기적의 손길?

이렇게 손으로 힘을 주어야 하는 부분을 짚어주고 그곳에 힘을 주도록 안내(?) 하면 윗몸일으키기가 가능해지고는 합니다. 

- 어디다 힘을 주어야 하는지를 몰라서 2. 

비슷하기는 한데 약간 다릅니다. 이렇게 윗몸일으키기와 같은 운동을 할 때에는 근육과 근육들이 동시에 협업(원래는 co-activation이라고 한다)을 원활히 해야 하는데 이런 것이 잘 되지 않아서 그럴 수 있습니다. 
몸의 표면에 있는 근육도 속에 있는 근육도 적절히 제역할을 함께 해야 하는데 그런 것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아서 그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여성분들의 경우 몸통운동을 할 때 골반의 근육[각주:1]의 역할이 중요하게 작용을 하기 때문에 더 그런 것 같기도 합니다. 

[두진경님 블로그- 케겔운동은 정확하게 해야 합니다. ]
[마바리님 블로그 - 운동으로 여성 불감증을 치료한다?]
 
뭐.. 위 링크글들을 요약하자면, 똥꼬에 힘주고 팔다리를 움직여 보세요 정도... --;;

윗몸일으키기는 포기하고 그냥 이렇게 하셔도 됩니다.



- (배가 나오고) 자세가 안 좋아서 

배가 나오면 윗몸일으키기는 = 0 은 아닙니다. 꼭 그렇지만은 않은데 그래도 '거추장스러움'이 없다고 할 수는 없고, 배가 나왔다는 것은 위 이유들의 총합격일 수도 있기 때문에 ... 
또 하나 배가 나왔건 나오지 않았건 영향을 받게 되는 부분은 자세입니다. 물론, 배가 나온경우에는 이 자세가 변형되어있을 가능성이 더 크겠죠

골반이 앞이나 뒤로 더 기울어져 있는 사람도 있다.

골반의 기울기 정도가 고관절의 굴곡근과 복부의 근육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렇게 골반이 앞으로 기울어져있는 경우에는 정상적인 경우보다 복부와 고관절 굴곡근의 힘이 덜 들어가게 된다고 합니다[각주:2]

또, 
이렇게 등이 굽어있는 후만 상태도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 유연성이 떨어져서 

사실 위의 내용들과 연관된 부분이 많은 윗몸일으키기는 체간(몸통)을 완전히 굴곡시키는 동작을 하기 때문에 그점에서 척추를 과도하게 굴곡시키는 것이 위험하다는 점이 지적되지만 이 동작이 원할이 되지 않을 정도로 유연성이 좋지 않다면 복부의 근력으로 올라가는 지점보다 위에있는 유연성이 필요한 부분에서는 한계를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요건 제가 넣어 놓고도 좀... 억지스럽네요)

음... 뭐가 또 있을까요? 

2010/02/24 - [스포츠의학&재활] - 윗몸일으키기, 쓸모없는 최악의 복부운동일까?
2009/09/01 - [헬스&피트니스] - 상복부 운동, 하복부 운동 따로 해야할까?
2009/09/14 - [헬스&피트니스] - 복부운동에 대한 진실 그리고 거짓 9가지


  1. pelvic floor [본문으로]
  2. J Strength Cond Res. 2008 Sep;22(5):1563-9. Influence of pelvis position on the activation of abdominal and hip flexor muscles. Workman JC, Docherty D, Parfrey KC, Behm DG. [본문으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fitnessworld.co.kr BlogIcon 유부빌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전 윗몸일으키기를 잘하니...ㅋㅋ

    2010.02.25 12:24
  2. Favicon of http://preciousness.tistory.com/ BlogIcon 아르테미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개는 합니당~ ㅋㅋㅋ;;

    2010.02.25 12:56
  3. Favicon of http://blog.daum.net/gnathia BlogIcon 달려라꼴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요즘 이것 때문에 PT 받을때 죽을 맛입니다 ^^

    2010.02.25 13:03
  4. ..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궁금한게 있는데 골반이 위의 그림 a처럼 되어 있는 경우에는 어떻게 교정이 가능할까요?

    지인이 저런 것 같은데...그래서 하체도 좀 비만인 것 같구요..;;

    그리고 사실 근육을 부분별로 자극하거나 이완하는 것을 굉장히 어려워 합니다..^^;;

    2010.02.25 13:10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대체로는 엉덩이와 허벅지(햄스트링), 복부(심부/코어 포함)가 약한 경우가 많아서 엉덩이운동과 복부(코어포함)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누워서 엉덩이 올리기와 같은 운동과 크런치, 다리펴고(무릎 구부리지않고) 윗몸일으키기 등등의 운동이 좋은데 정확한건...

      2010.03.01 11:41 신고
  5. Favicon of http://isblog.joins.com/jk7111 BlogIcon 둔필승총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아직은 걱정 안 해도 될 듯합니다.^^
    행복한 오후요~~

    2010.02.25 13:51
  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0.02.25 14:16
  7. Favicon of http://killerich.com BlogIcon killerich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할수는있는데;; 몸에 무리가^^;;

    2010.02.25 14:35
  8. Favicon of http://iconiron.tistory.com BlogIcon 레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싸이클이나 수영을 전속력 질주하면 복근의 힘이 대단히 중요한 걸 체험하게 됩니다

    복근단련법도 소개 해주시기를 고대합니다 (__)"

    2010.02.25 14:39
  9. Favicon of http://minjine.kr/story BlogIcon 뽀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ㅋ 제가 어제 한번도 못한다고 쓴거 같은데^^;; 바로 이렇게^^;;
    똥꼬에 힘을주고?? ㅎㅎ 사실 제가 어디에 힘을줘야하는지 그걸 몰랐던거 같아요..
    집에가면 다시 해보구 내일 말씀드릴께요^^

    2010.02.25 14:43
  10. Favicon of http://waarheid.tistory.com BlogIcon 펨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제목보고 저를 말씀하신줄 알았네요.
    한 서너번은 하는데 많이는 못한답니다.
    그림처럼 한번 해 봐야겠슴당.

    2010.02.25 17:23
  11. Favicon of http://arch7.net/ BlogIcon 아크몬드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름이 깊어지겠네요? ㅋㅋ

    2010.02.25 17:46
  12. Favicon of http://blog.daum.net/chelanguida BlogIcon 나른한 그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봄맞이 특집 윗몸일으키기 시리즈네요^^
    전 뭐 잘하니 ㅋ 해당사항은 없지만...아 이 자랑질 ^^;
    저 중간의 참고용 외부 링크 두개 ㅋㅋ
    들어가 봐야겠어요 ㅎㅎ

    2010.02.25 19:15
  13. Favicon of http://jsapark.tistory.com BlogIcon 탐진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윗몸일으키기가 쉽지 않은 운동이죠

    2010.02.25 21:40
  14. Favicon of http://ok365.tistory.com BlogIcon 오지코리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복부비만에 좋다던데,
    최근에는 해본적이 없네요.
    운동좀 하면서 살아야하는데..

    2010.02.25 22:11
  15. Favicon of http://greendiary.tistory.com/ BlogIcon 수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느순간... 안되던데.......................................
    괜찮아요
    윗몸일으키기 못한다고 죽지 않아요

    2010.02.26 04:22
  16. Favicon of http://moneyamoneya.tistory.com BlogIcon 머니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시적 체력장과 군대에서 뭔일땀시 해본 이후로 언제해봤던지 기억조차 가물가물하네요..
    과연 몇개나 할수 있을지..저두 궁금해집니다..
    나이먹구 하면..뱃가죽 다음날 엄청 떙기겠지요? ㅋㅋㅋ

    2010.02.26 09:27
  17. 차세대육체적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윗몸일으키기 순간 50회 정도가 맥시멈인듯 싶습니다 ㅎ
    요즘 너무 안해주었더니...배가 다시 나오네요..쩝..

    2010.02.26 11:33
  18. Favicon of http://0168265.tistory.com BlogIcon 미자라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개는 너무하네요...ㅋ
    실수로라도 하나쯤은 할만한데...ㅋ

    2010.03.01 11:36
  19. Favicon of http://sangogi.com BlogIcon 상오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윗몸일으키기를 마지막으로 해본게 언제인지 기억에 없어요 ㅋㅋ

    2010.03.01 20:29
  20. 특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않됩니다ㅡㅡ
    누우면 대체 어떻게 일어나야할지 몰라서 엉덩이번쩍 든 후 겨우 일어납니다 ㅠ

    2017.01.09 2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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