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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선수들의 체력, 그 수치들은?

헬스&피트니스 2010. 3. 2. 10:26 by 흰소를타고
이미지 출처 : 스포츠한국 기사

최근 한 2주 동안 뉴스나 신문등에서 위와 같은 이미지를 심심치 않게 보게 됩니다. 사실 많은 부분이 기사들에 설명이 되어 있지만 저도 뒤늦게 한다리 걸쳐보려합니다. 

그들의 다리근력? 
 사실 스피드 스케이팅과 쇼트트랙모두 빼놓지 않고 소개되는 것이 바로 그 선수들의 다리근력과 다리의 근지구력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등속성이라는 근수축 방법을 통해 측정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운동기구와는 차이가 있는 장비를 사용해야합니다. 
전에 올렸던 글에서의 사진 [2010/02/18 - [기억&추억&잡설] - 동계 올림픽 선수들 왜, 어떻게 응원할까?]에서 김연아 선수가 타고 있는 장비와 같은 것입니다. 여러모로 유용하지만 비쌉니다 -_-

그런데 각근력이 %로 표기되어 있지요? 저 의미는 정확히는 N'm%BW(체중당 뉴튼미터)로 표기됩니다. 흔히 사용하는 무게의 단위인 kg게 다르게 토크[각주:1]의 단위인 뉴튼미터를 사용하고있고 이것을 각각의 대상자에 따라 단위체중당 토크로 환산하여 표시합니다. 


그렇게 하는 이유는 체중이 많거나 적거나 '동일한 기준'에서 평가하기 위한 것이고 접촉성 경기가 아닌 위의 스케이팅과 같은 경기의 경우 힘을 얼마나 낼 수 있느냐보다 '자신의 체중에 비해' 얼마나 낼 수 있느냐가 경기력에 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모태범 선수가 368, 372이라는 수치가 나왔는데 현재 20대 남성의 한국인 평균치는 대략 265정도가 됩니다[각주:2]. 그리고 '운동 좀 했다'고 말할 수 있는 20대 남성 중 상위 10%정도에 해당되는 사람이 대략 320정도의 다리근력을 보여줍니다. 

모태범 선수가 금메달을 따고 얼마 뒤에 핀수영 대표들이 단체로 왔었는데 다리근력을 측정할때 단연 화제는 '모태범 다리근력을 이기자'였습니다. 전에는 안그러던 애들이 한번 이겨보겠다고 죽어라 하더군요 --;;

그들의 근지구력?
 동일한 장비에서 측정을 하는데 이때에는 좀 더 가볍게(속도를 빠르게) 설정을 합니다. 이 장비에서 측정을 하는 것의 특징은 매번 자신이 낼 수 있는 최대의 힘을 내야 한다는 것인데 근지구력을 측정할 때에는 방법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30회 정도를 자신의 최대힘으로 반복하게 합니다. 
이때는... 옆에서 소리를(제대로) 질러주어야하기 때문에 이것을 할 때면 저도 목이 고생을 합니다. ㅠㅠ 
끝나고나면 다리가 후들후들 떨릴정도로 하고 나면 

처음 한 것은 당연히 높게, 뒤에 한 것은 당연히 낮게 나온다. 뒤에 1/3 회차에 해당하는 근력이 앞의 1/3에 해당되는 근력의 몇 %인지에 따라 근지구력을 결정한다.


그릭과 그림 설명과 같이 평가를 합니다. 70%가 넘는 다는 것은 정말 우월한 수치가 아니라 할 수 없습니다. 
저도 간혹 '이러다 몸 썪겠다'싶을때 운동을 하려고 '살겠다고'제 몸을 스스로 하기도 하는데 마지막으로 했을때는 다음날 아침에 일어나다 다리에 힘이 풀려서 넘어진적이 있습니다. (자랑인가...? --;; ) 그래서 일반인들은 거의 하지 않는 방법이고 딱히 비교하기도 힘이 듭니다. 

그들의 무산소능력?
 간혹 단거리와 장거리를 비교하면서 무산소운동능력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에 올렸던 [2010/01/12 - [(책읽고)뒷북] - '당신의 몸을 인터뷰 하다'를 읽고]에서 잠깐 언급을 했었는데 30초 동안 자전거 타기를 통해 측정을 하는데 운동을 지속하는 능력과 다르게 얼마나 빨리 많은 힘을 정해진 시간동안 지속할 수 있는가가 관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흔히 100m 달리기는 숨을 쉬지 않고 달린다고 하는데 그와 비슷하게 약 30초 동안 온힘을 다해 운동할 때에 사용되는 에너지는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에너지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산소를 거의 사용하지 않고 쓰이는 에너지이고 단거리에서 더욱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이런 것을 측정합니다. 
이미지 출처 : 한국일보 기사

무산소성 파워와 근력은 모두 모태범이 지구력은 이승훈이 더 좋게 나온다. 

장거리로 갈 수록 심폐지구력이 더 중요해지는데 이승훈 선수의 심폐지구력은 68ml/kg/min(분당 자신의 체중 1kg당 68ml의 산소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의미)로 마라톤 선수에 육박하는 심폐지구력을 보여줍니다. 마라톤 선수는 대략 70-75정도가 나옵니다. 

이렇게 체력의 특징이 차이가 있기 때문에 훈련방법도 다르고 능력도 종목(장/단거리)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음... 뭐 그냥 숟가락만 얹은거네요 

  1. 축중심에서 힘이 작용하는 점까지의 거리 X 그에 수직인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 입니다. [본문으로]
  2. 성인남녀의 연령대별 등속성 무릎 근력 평가 기준치 설정에 관한 연구. 2006. 한국스포츠리서치.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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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Favicon of http://blog.daum.net/gnathia BlogIcon 달려라꼴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후덜덜한 수치군요...
    전 평균이나 하려나? ^^;;;;

    2010.03.02 15:52
  3. Favicon of http://peopleit.net BlogIcon 민시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에는 주시하지 않았던 다리근력이 이번 동계올림픽을 통해 정말 눈에 봐도 튼튼하다는 것을 알수 있었어요.. 근육정말 대단하네요..

    2010.03.02 15:55 신고
  4. Favicon of https://blue2310.tistory.com BlogIcon 드자이너김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치만으로도 김군의 기가 팍 꺽이는군요..ㅎ
    저런 수치도 수치지만 저들의 정신력! 정말 본받아야 해요..^^

    2010.03.02 16:02 신고
  5. Favicon of http://blog.daum.net/moga2641 BlogIcon 모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동계 올림픽 선수들 근육 정말 멋지더군요.^^

    2010.03.02 16:05
  6. Favicon of http://waarheid.tistory.com BlogIcon 펨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선수들의 근육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 자주 한답니다.

    2010.03.02 16:47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덜란드에서는 스피드스케이팅이 인기종목이라 하셨죠? 그래도 자주 접하셨을 것 같습니다.^^ 다른 종목도 물론 대단하지만 복장이 타이트해서 그런지 더 대단해보이는 것 같습니다 ㅎ

      2010.03.02 23:18 신고
  7. Favicon of http://thisisnewworld.tistory.com/ BlogIcon 차세대육체적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노력없는 성공은 없다...라는 걸까요.
    저 근육을 만들기 위해 얼마나 노력했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2010.03.02 17:51
  8. Favicon of http://ok365.tistory.com BlogIcon 오지코리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엄청난 훈련의 결과물이겠지요.
    그걸 견뎌내는자 진정한 승리자.

    2010.03.02 20:55
  9. Favicon of http://eczone.tistory.com/ BlogIcon Zorro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멋지게 잘 정리하셨네요^^
    덕분에 궁금했던 우리 선수들의 체력들을 잘봤어요~ㅎㅎ

    2010.03.02 21:06
  10. Favicon of http://blog.daum.net/chelanguida BlogIcon 나른한 그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정말 대단하다" 감탄하며 내려오던 중 "황금색 변같은 몸매"에서 ㅋㄷㅋㄷㅋㄷ
    에잇! 웃다가 뭘 쓰려 했는지 훌라당 잊었네요^^;

    어쨋건 정말 저분들 대단한 능력자들이란거^^

    2010.03.02 22:24
  11. 노발리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재미있는 글 잘 읽었습니다 ^^;

    그런데 모태범선수와 이정수 선수... 생각보다 체지방률이 무척(?) 높네요... ;;;
    운동선수들 정도면 10% 이하 인 줄 알았어요(종목에 따라 다르겠지만)

    매니 파퀴아오( 흰소님도 아시죠? ^^ 필리핀 국민영웅 ) 같은 특급 복싱선수는 개체 직후 체지방률이 거의 인간의 한계치라고 알고 있어요...괜히 일년에 3500만 불 버는게 아니겠죠;; 한 5% 찍는다고 합니다...( 정말 그들은 프로 복서고, 한경기 대전료만 수십~수백억 단위이기 때문에 개체를 통과하기 위해서 상상을 초월하는 노력을 기울이는 걸로 압니다. 체지방은 생명유지를 위한 정도만 남기고 몸의 수분도 쪼옥~ 짤아 내는... 개체 끝나고 경기까지 7kg 다시 찌운 선수도 있었어요... ㅎ상대편이 고소해서 유명해졌죠)

    혹시 우리가 일반적으로 하는 체성분분석기(도체저항 방식?)의 체지방률 측정이 후한 것 아닐까요? 부끄럽지만 저도 체지방률은 7.7% 나왔거든요 (185/66.3/체지방량5.1kg) 좀 마르긴 했지만... BMI로 따지면 이정수 선수랑 큰 차이는 안 나는데... 이정수 선수 체지방량이 9.8kg 정도? 하지만 운동능력으로 따지면 저와 이정수 선수는 비교조차도 안 될텐데요

    아닌게 아니라 찾아 보니깐 성인 남성 평균 체지방률이 16%인데 투기 종목과 더불어 가장 말랐을 것 같은 체조 선수 체지방률이 8.8% 정도로 나오네요...;; 제가 비정상(?)인지 아니면 저처럼 일반인들이 측정하는 체성분 분석과 선수들이 하는 체성분 분석에 차이가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아참.. 저는 아마추어 복싱을 하고 있습니다...)

    2010.03.03 00:26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 결과는 체육과학연구원에서 측정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다행히 그곳에서 사용하는 장비(BIA방식)와 제가 현재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기종이네요. 하지만 체육과학연구원의 경우에는 스킬폴더법을 혼용하고 있어서 그 중 어떤 결과를 발표한 것인지는 확실치 않습니다.
      일단 BIA라 가정을 한다면(그렇다 하더라도) 제가 보기에 크게 부족해보이는 체지방율은 아닌 것 같습니다. 종목과 선수에 따라 체지방율은 차이가 많이나는편이기 때문입니다.
      또, 간과되기 쉬운것이 보통 저런 측정은 비시즌동안 측정을 하게됩니다. 때문에 측정시기에 대한 문제도 무시할 수 없겠죠
      일반적으로 선수라면 극단적으로 낮을 것이라 기대하기 쉽지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BIA방식은 방식 특성상 갖는 오차도 있는편이고요

      2010.03.03 14:45 신고
  12. Favicon of http://0168265.tistory.com BlogIcon 미자라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태범 선수 능력치 쩌는데요?ㅋㅋㅋ
    아...능력치라고 하니 꼭 무슨 온라인게임 캐릭터느낌..ㅋ

    2010.03.03 06:46
  13. Favicon of http://bada92.tistory.com BlogIcon 무릉도원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체력에 과학적인 방법까지 가미되니 그 효과가 배가 되겠지요...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행복한 하루 되세요....*^*

    2010.03.03 10:02
  14. Favicon of http://minjine.kr/story BlogIcon 뽀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370..정말 대단하네요^^
    역시 뭐가 달라도 달라요~

    2010.03.03 12:07
  15. Favicon of https://toyvillage.net BlogIcon 라이너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수치가 다있네요^^
    근데 황금색 변같은 몸매라... 좋은거죠? ^^;

    2010.03.03 15:46 신고
  16. 노발리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차와 비시즌임을 감안하면 정상(?)이겠네요 ~ ^^;

    하긴 그렇게 생각하면.. 육상의 필드 종목... 투포환이나 원반,창던지기 선수들 몸을 보면 근육량도 엄청나지만 뱃심도 푸짐하죠...;; 같은 키의 같은 몸무게의 보디빌더가 있다면, 체성분 분석 결과의 근육량, 체지방량에서는 보디빌더가 훨씬 좋게 나올지 몰라도, 운동수행에 있어서는 그 던지기 동작들 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운동 선수가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고 보니.. 요새 하두 몸짱 열풍에... 하루를 멀다하고 연예인들 섹시복근이니 뭐니 하는거 보니... 운동 능력도 근육량(?)으로 평가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얼핏 듭니다.. 다 그런건 아니지만.. 특히 웨이트 트레이닝 많이 하시는 분들이 좀 그렇더군요... 지방이 적고 근육이 많다고 해서 운동 수행능력이 더 뛰어날 것 같지는 않은데 맞을까요? 특정 동작, 조건에 특화되는 운동도 그렇고, 모든 부분에 연관되는 심폐지구력, 근지구력,유연성,민첩성 등등도 그렇고, 그 운동에 사람 몸이 맞춰지는 거지 체지방률이 몇 %이고 근육량이 몇kg 이니깐 잘 하겠네.. 이런건 아닌거 같다는...

    아무튼 정보의 바다이자 쓰레기인 인터넷 공간에서 흰소를 타고 님과 같은 전문가들의 블로그는 저처럼 관심을 가지고 있는 아마추어에게 큰 힘이 됩니다.. 더불어 인터넷 공간에서 잘못되고, 고의적으로 왜곡된 정보가 판치는 속에서 오늘처럼 제게 등대가 되는 좋은 포스팅 계속 기대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2010.03.03 17:28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넵! 말씀하신대로 눈이 좀 높아져 있는것도 원인이됩니다. ^^
      자주 접하는 사람들은 저것이 높다고 생각하지 않으니까요
      음... 운동의 결과, 그리고 원하는 신체능력의 상태에서 체지방의 상태가 저런 것이지 종목을 불문하고 낮기만 하다고 좋은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사실... 고사양의 bia방식 장비일 수록 체지방률이 너무 낮거나 높은 것이 잘 나오지 않기도 합니다.

      2010.03.03 21:57 신고
  17. Favicon of http://killerich.com BlogIcon killerich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발길질 한번 당하면..ㅎㅎㅎ;; 끔찍합니다^^;;
    정말 튼튼한 하체가 부럽습니다ㅠㅠ..

    2010.03.04 00:42
  18. Favicon of http://piaarang.com BlogIcon 피아랑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짐승남들이군요. 덜덜.. 이 선수들이 자전거 타면.. 오토바이 저리가라 일듯.

    2010.03.04 01:09
  19. Favicon of http://park2848048k.tistory.com BlogIcon 박씨아저씨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냥 억~하는 소리만 나옵니다. 정말 훈련량이 엄청나다는것을 말해주네요~
    노력없이는 절대로 만들어지지 않는결과물 그들의 노력이 정말 존경스럽네요~
    대한민국 화이팅~

    2010.03.04 09:16
  20. 사람들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메달을 땃는지, 메달이 무슨 색인지 보지만, 제 생각에는 국가대표라는 사실 만으로 저분들은 엄청나게 대단한 분이죠.

    그리고 근력도 근력이지만, 그 미끄러운 얼음 위에서 그 속도록 달리는데 균형이 유지되는게 더 신기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

    2010.03.05 18:05
  21. Favicon of http://www.fashioncasualdresses.com/shopping-for-summer-casual-dress/ BlogIcon 진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체력에 과학적인 방법까지 가미되니 그 효과가 배가 되겠지요
    그리고 근력도 근력이지만, 그 미끄러운 얼음 위에서 그 속도록 달리는데 균형이 유지되는게 더 신기합니다.

    2012.03.30 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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