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놀라운 암환자 운동치료법 -제가 참여한 책이 하나 나왔습니다.

놀라운 암환자 운동치료법
카테고리 건강
지은이 선상규 오재근 송영규
상세보기

전부터 글 중간 중간 책을 만들고 있다는 말씀을 드린적이 있는데 사실 그동안 말씀드렸던 것 말고 다른 책이 하나 나왔습니다. 

제 블로그의 카테고리 중 하나가 암과 운동에 대한 것이었는데(요즘은 많이 조금 뜸했습니다.) 사실 관련된 연구프로젝트에 작년 여름까지 참여하고 있었습니다. 작년 여름에 최종 보고서와 결과물을 제출함으로서 그 프로젝트는 완료가 되었는데 책임연구자셨던 한국체육대학교의 오재근교수님께서 책으로 엮어보는 것을 제안하셔서 저희 센터 원장님과 함께 암환자의 운동에 대한 것을 엮어내게 되었습니다. 

작년 말에 블로그활동의 거의 하지 못한 이유중에 하나였는데 내용의 골격이 거의 잡혀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이유때문에 지지부진하게 진행이 되어서 조금 더 뒤에 나올것이라 생각을 했는데 이번 3월 2일에 출간이 되었습니다. 

음... 제목이 조금 그렇기는 한데요... 굳이 제목에 대한 변명을 드리자면 '놀라운'이라는 단어에 '주어'가 없으니까요 ..)

책의 내용은 일종의 '운동 가이드 북' 형태로 생각하지면 될 것 같습니다. 각 개개인의 특이성에 맞게 고안되었다기 보다는 총체적인 신체상태에 따라 운동을 선택하게 되어있고 단계별로 운동을 선택할 수 있고 어느 정도 자신이 운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일단 그 구분을 자가체력(또는 기능)평가를 하고 그 결과에 따라서 운동을 하도록 되어 있는데 주로 그 대상은 [암환자의 운동] - 암 치료 중 환자의 6개월 운동 프로그램 모델 에 해당되시거나  [암환자의 운동] - 암 치료 후 6개월 운동 프로그램 모델 중 체력이나 상태에 따라 대상이 되실 듯 합니다. 

사실 이 글을 올리는 목적은 제가 참여한 책이 한 권 나오게 되었다는 것을 고하려는 것도 있지만 그보다 자가체력(또는 기능)평가를 기반으로 구분하는 것도 좋지만 그렇게 구분하는데 있어 다른 방법을 선택할까 고민하게 했었던 방법들(신체활동설문 등과 같은 방법)을 부가적으로 올려놓을까 해서 입니다.

전에 [home-based(재가, 가정기반) 암 운동의 효과, 방법에 대한 생각이라는 글을 올리고 그와 같은 것을 블로그에서 진행해 볼까 했는데 생각보다 책이 빨리 작업이 되고 나오게 되어 따로 간략한 가이드 북 형태로 만들기 보다 나온 것을 이용해 볼까 합니다.

방법 1. 신체활동 설문지 입니다. 

위 파일의 항목에 체크나 기록 하시고 메일을 보내주신다면 책으로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 드릴 수 있지않을까 합니다.

방법 2. 간단한 설문을 통한 방법 외에 더 생각하고 있는 것은 피로도와 기타 현재상태를 확인하는 것을 추가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상황이 된다면 [당신의 하루를 기록한다. -신체활동 측정기]와 같은 것을 이용해 [home-based (재가, 가정기반) 암 운동의 효과, 방법에 대한 생각]에서 구상한 것 처럼 진행해 볼까 합니다. 이것은 준비되는대로 (따로 글을 작성하지 않고)이 글에 추가할 생각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의 경우에는 개인정보가 기입되게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방법을 올려놓는다 하더라도 1번만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메일주소 : holdinside@gmail.com

덧> 저자 증정본으로 나온 책이 다른 곳에 있는데 아직 찾아오지를 못했습니다. 받게 되면(저혼자 한 것이 아니라 몇권 되지 않습니다) 이곳을 자주 찾던 분중에 필요하신 분이 있다면 보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