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뚱뚱한 사람이 운동하더라도 손해보는 이유

건강&생활 2010. 3. 15. 08:38 by 흰소를타고
차별 이라는 단어 때문에 조금 놀라셨을 수도 있는데 다른점이라고 해야 조금 이해하기 편할 듯 합니다. 긴 제목 버전으로 하자면 '과체중(비만)인 사람이 운동을 했을때 정상인 사람과는 다르게 나타는 반응'이라고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humankinetics.wordpress.com/2009/08/21/exercise-inhibits-weight-loss-just-a-myth/

작년 가을에 [운동은 당신을 날씬하게 만들어 주지 못한다? 왜?]라는 글을 올린적이 있습니다. 이 글은 당시 TIME지의 기사에 대한 내용이었는데 이 기사에 대한 글을 작성하다보니 그 기사와 관련된 운동을 하면 평상시에 비해 하루동안의 신체활동양이 적어지고 식욕이 증가되는 반응들을 이것저것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운동을 통해 체중감량을 원하는 사람들의 적, 신체활동 감소와 식욕증가

안하던 운동을 하거나 몸에서 받아들이기에 '강한'운동을 하게 되면 사람들은 움직이기 싫어지고 식욕이 증가되게 된다. 이 반응은 운동 강도와 형태 그리고 시간에 따라 복잡한 관계를 갖지만 안타깝게도 비만인 사람일 수록 더 움직이기 싫어지고 식욕이 증가된다.


운동하면 입맛이 땡겨요, 비만과 정상인 같지 않다. 

  얼마전 피트니스 월드에 [뚱뚱한 사람이 운동 안하는 이유는?]이라는 글을 올리셨는데 뚱뚱한 사람은 운동을 하더라도 손해를 보는 것이 있습니다.
 운동이 체중감량에 그 효과가 적다는 이야기들의 주 논거 중 하나가 운동을 하면 식욕이 증가된다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그런데 운동을 통한 식욕의 변화는 정상체중인 사람과 이미 비만인 사람이 '다르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10대의 청소년 또는 소녀를 대상으로한 연구들이지만, 이들 운동에 따른 식욕의 변화를 관찰한 한 연구들에서는 과체중인 아이들이 더 많은 그렐린(식욕을 촉진시키는 호르몬)의 상승을 나타내거나[각주:1] 식욕이나 운동 후 섭취량이 더 많은 경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각주:2].

운동과 식욕의 관계는 무척 복잡하게 얽혀있습니다. 운동을 강하게 하면 식욕이 더 촉진되기도 하고 적당한 강도로 운동을 하면 식욕이 조절되기도 합니다. 또, 지나칠 정도로 운동을 하면 입맛이 떨어지는 것처럼 마찬가지로 식욕이 떨어지게 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유산소운동에 비해 근력운동은 식욕을 상승시키는 효과가 적다고 나타난 것도 있습니다[각주:3]. 하지만 결과적으로 운동은 이런 식욕을 조절하는 능력 자체를 개선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운동을 지속할 수록 점차 식욕을 조절하는 능력 자체가 개선이 되어가게 됩니다.

운동을 하면 움직이기 싫어져요
 운동을 시작하고 초기에는 움직이기 싫어지게 됩니다. 운동 이외의 신체활동이 줄어들게되어 실제 '운동량'에 비해서 체중이 감소되는 양은 적어지게 되는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그래서 하루 총 '에너지 소모량'은 운동을 하더라도 큰 차이를 나타내지 않거나 더 적어진다고 까지 이야기 되기도 합니다. 

출처 : http://www.fitsugar.com/Teen-Obesity-Inactivity-Only-Part-Problem-6127875

운동과 신체활동, 이것도 복잡하게 얽혀있습니다. 노인들의 경우에는 근력운동을 하면 신체활동량이 증가된다고 하기도 하고, 젊은 사람의 경우에는 유산소운동을 하는 것이 신체활동량을 증가시켜준다고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운동을 하더라도 자신의 신체활동에 '손해'를 보지 않는 방법은 자신의 운동이 자신이 스스로 느끼기에 '에너지'가 넘친다는 기분이 들 정도로 해야 한다[각주:4]는 것입니다.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고 또, 몸이 고달플 정도로 하지않는다면 이러한 영향을 받지 않게 될 것입니다. 

결국, 오래남는 사람이 승리한다.
 어떠한 운동에 따른 '보상반응'을 들이대더라도 결과적으로 운동이 몸에 적응이 되고 그 운동들이 무리되지 않고 자신에게 활력을 주는 정도가 되며 결과적으로 운동을 할때 지방을 사용하고 필요한 대사로 전환시켜주는 능력이 개선이 되게 됩니다. [운동이 체중 감소와 유지에 필요한 이유] 또, 운동을 했다고 해서 자신의  신체활동을 줄이지도 않게되며 한때는 억지로 참아야했던 '식욕'을 스스로 잘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길러집니다. 

그런데 이렇게 되기 까지는 조금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한두달만에 이루어지지 않고 수개월 또는 반년이상의 시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과욕을 부리지 않고 인내심있게 지켜나가게 되면 운동 후에 간식을 움켜쥐며 '아, 난 또 왜 이꼴일까?'하며 한탄하는 일은 아마도 없어질 것입니다. 

그래서 운동은 
1. 꾸준히 한다. 
2. 갑작스런 운동증가나 과도한 운동량은 피한다. 
3. 근력운동도 함께 한다. 
4. 아침은 꼭 먹되, 복합탄수화물류의 식품을 섭취한다. 

  1. Kerry J. Mackelvie, Graydon S. Meneilly, Dariush Elahi, Alfred C. K. Wong, Susan I. Barr and Jean-Pierre Chanoine. Regulation of Appetite in Lean and Obese Adolescents after Exercise: Role of Acylated and Desacyl Ghrelin.2006. Journal of Clinical Endocrinology & Metabolism [본문으로]
  2. Dodd CJ, Welsman JR, Armstrong N. Energy intake and appetite following exercise in lean and overweight girls. 2008. Appetite. [본문으로]
  3. David R. Broom,1 Rachel L. Batterham,2 James A. King,1 and David J. Stensel1. Influence of resistance and aerobic exercise on hunger, circulating levels of acylated ghrelin, and peptide YY in healthy males. 2008. Am J Physiol Regul Integr Comp Physiol. [본문으로]
  4. Neil A. King,*† Phillipa Caudwell,* Mark Hopkins,* Nuala M. Byrne,† Rachel Colley,† Andrew P. Hills,† James R. Stubbs,‡ and John E. Blundell*. Metabolic and Behavioral Compensatory Responses to Exercise Interventions: Barriers to Weight Loss. 2007. Obesity [본문으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fitnessworld.co.kr BlogIcon 유부빌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에고,,,,답이 없네요.......^^;;;;

    2010.03.14 23:49
  2. ㅇㅇ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운동할 때 식욕 땡기고 안땡기고가 비만인게 연관이 또 있었군요...

    2010.03.15 02:28
  3. Favicon of http://slds2.tistory.com/ BlogIcon 입질의추억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뺄수 있는 나이에 빨리 빼야겠어요... 근데 실천이 안되니 ㅠㅠ
    좋은글 잘 읽고 가요 ^^

    2010.03.15 08:49
  4. Favicon of http://v.daum.net/link/6168130 BlogIcon 아르테미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축하드려용~ㅎㅎㅎ
    베스트셀러 되기를 기도해 드릴게용 ^^

    제가 겨울내내 놀고 많이 먹었더니 살이 좀 쪘거든요...
    그래서 운동을 했더니 식욕이 더 늘고, 움직이기는 싫고 ㅋㅋㅋ;;
    딱 맞습니다용 ;;;

    2010.03.15 08:49
  5. Favicon of http://killerich.com BlogIcon killerich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멋진 글 잘 읽고 갑니다^^ 책도 대박나시길^^...

    2010.03.15 08:59
  6. Favicon of http://blog.daum.net/moga2641 BlogIcon 모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쿠아 시작하고 15일 지낫는데 식욕이 좀더 생겻습니다.
    조심해야겟네요.^^

    2010.03.15 09:00
  7. Favicon of http://waarheid.tistory.com BlogIcon 펨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책 출간하셨다는 소식을 레오님 글로 알았습니다.
    늦었지만 축하드립니다.
    베스트셀러는 당연하죠.ㅎㅎ
    꾸준히 인내심을 가지고 운동하면 다어어트에도 성공할 것 같네요.

    2010.03.15 09:18
  8. Favicon of http://trainerkang.com BlogIcon 트레이너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그저 흰소님 책이나와서 반가울 뿐이고~^^ㅋ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흰소님 즐거운 한주 시작하세요^^

    2010.03.15 09:29
  9. Favicon of http://isblog.joins.com/jk7111 BlogIcon 둔필승총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끈기와 인내심이....
    끈기하면 흰소님 아닌가요?^^
    명 작가의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2010.03.15 09:34
  10. Favicon of https://giga771.tistory.com BlogIcon sky~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좀 늦었지만 일단 축하드리고요 ^^ 정말 운동한답시고 더 안 움직이게 되어 있는거 같습니다. ㅎ

    2010.03.15 09:38 신고
  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0.03.15 09:47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에... 올려놓고 오늘 확인할 시간이 없어서 뒤늦게야... 수정을... ㅠㅠ 근데... 좀 이런건 식상한 내용인듯 ^^;; 결론이라고 해봐야... 늘 비슷비슷하니까요 ㅎ
      좋은 한 주 되세요~

      2010.03.15 20:08 신고
  12. Favicon of http://newghealth.tistory.com/ BlogIcon 차세대육체적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결국, 운동도 즐기면서 해야지 효과가 있는것 같습니다.
    저도 너무 빡세게 하다보면 돌아와서 목마르다고 콜라 시원하게 마시고...
    스프끓여먹고..하다 보면 결국...요요현상으로 돌아간다는..뎅장...

    2010.03.15 12:03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뭔가... 영양학적으로는 맞기는 한데... ㅋ
      운동 후에는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1:4로 라는 법칙에 말이죠 ㅎ
      단지 초큼 과하셨나봐요 ㅎㅎㅎ

      2010.03.15 20:09 신고
  13. Favicon of http://0168265.tistory.com BlogIcon 미자라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출판 축하드립니다..^^
    도움드릴건 없고, 알라딘이라도 걸어놓을게요..^^ㅋ

    2010.03.15 16:50
  14. Favicon of http://iconiron.tistory.com BlogIcon 레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결국 부모님의 좋은 체형을 바톤 터치를 잘 해야 된다는 ..선택권이 없군요 ㅡㅡ"

    2010.03.15 17:03
  15. Favicon of http://blog.daum.net/chelanguida BlogIcon 나른한 그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뚱뚱한건.... 진짜.... 좀 ....그렇지만...--
    맨 윗사진 다리 꼰듯하며 안간힘 쓰시는 저분 너무 귀엽습니당^^

    뭐든 "꾸준히" 란 단어가 들어가는 일들은 어찌나 기운 빠지게 만드는지 원....

    어쨋건 출판 축하드리고요~~
    대박나시길 빌겠어요~

    2010.03.15 17:56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 이미지가 있는 곳의 제목도 지금 포스팅 제목과 비슷합니다. ㅎ
      단지... 내용은 유료 링크라서... ㅠㅠ
      모든것의 답은 꾸준히 이고...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답다 꾸준히... -_- 에고...

      2010.03.15 20:13 신고
  16. Favicon of http://realog.net BlogIcon 악랄가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난 주부터 매일 밤 미친듯이 먹고 있습니다!
    정말 제가 봐도, 딱 느껴질 정도로 배가 나왔어요! 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얼른 서울을 벗어나야겠습니다! ㄷㄷㄷ

    2010.03.16 02:40
  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0.03.16 08:18
  18. 여자라서 더 억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식욕과 관련해 한달의 2/3는 제어가 가능하지만 생리를 앞두고 일주일에서 열흘정도는 정말 제어가 안됩니다.
    먹어도 먹어도 배고프고 자꾸 단게 땡깁니다.
    똑같은 양을 먹고 똑같은 운동을 해도 현저하게 다릅니다.
    아마도 최소한 두배이상 강한 식욕을 느끼는 듯....
    나름대로는 야채나 두부, 과일등으로 대체하려고 노력합니다만.. 하루종일 배가 고파서 넘 힘들어여..ㅠ.ㅠ

    2010.04.30 18:23
  19. Favicon of http://Practicalmobilephones.com BlogIcon 조향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결국, 운동도 즐기면서 해야지 효과가 있는것 같습니다.
    하루종일 배가 고파서 넘 힘들어여

    2012.04.09 1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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