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운동을 못하고 있는 이유? 해결책은

'운동'을 성공하기 위한 열쇠 라는 글을 지난주에 다음 뷰로는 보내지 않고 올린적이 있는데 그 글에서 언급된 곳에서 꼽아놓은 운동을 하지 못하게 하는 '장벽' 들이 어떤 것들이 있고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찾아보고 정리해봤습니다. 
이미지 출처 : Ambrosia Photography

영어로 되어 있지만 관심있으시다면 기왕이면 직접 자신은 어떠한지 그 테스트를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걸 우리말로 옮겨 만들어 보려고 해도 로직이 어떻게 되는지를 모르니... -,-

1. 시간이 없어서
 가장 흔하게 운동을 못하고 있는 이유로 꼽아지는 것인 듯 합니다. 이런 저런 설명이 되어 있지만 뭐라 말을 해도 현실성은 별로 없죠. 하루 중 완전히 운동할 시간이 없다는 말은 말도 되지 않는다고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뭐... --;; 

위에 말씀드린 사이트 에 'Exercise Time Finder'라는 메뉴(순서)가 있는데 그 것을 클릭하면 한 주 단위로 스케줄표가 다운이 됩니다. 하루 24시간 중 매일 같은 시간이 아니더라도 자신의 스케줄상 시간의 여유가 되거나 운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체크하고 운동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꼭 운동을 30분이나 1시간 이상씩 하지 않고 10분 단위 정도로 나누어 하실 수도 있으니 운동은 한번에 장시간 이라는 고정관념만 깨트리셔도 충분히 시도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2. 사회적인/주변의 영향
 시간의 부족 못지 않게 어쩌면 현실적으로 많은 영향을 받는 부분이 아닐까 하는데 주변에 운동에 관심이 있는 동료나 친구, 가족이 없거나 별다른 지원자가 되지 않을때 또 같이 할 만한 사람이 없을때에도 운동을 잘 시도하지 못하게 되기도 합니다. 

주변의 관심이나 지원 지지도 없고 함께 할 수 없을때에는 일단 피트니스 클럽 등에 등록을 하거나(다니다 보면 생기겠죠 -_-) 각종 동호회를 통해 시작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운동을 하는 것에 대해 주변의 지지(응원)를 받는다면, 자신의 운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선언'해 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가령 나는 유산소운동(조깅, 걷기, 자전거등)을 한 주에 최소한 몇 번 할 것이고 한번에 몇분 할 것이고 끝나고 스트레칭은 몇 동작을 어떻게 할 것이다. 나 근력운동은 어떤 근육을 위주로 몇 세트를 ... 이런 식으로 구체적으로 '선언'을 하고 조언을 얻으면 이행률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양치기도 될 수 있겠지만은... 

3. 기력이 딸려서
 에너지의 부족이라 되어 있지만 이렇게 표현해 봤습니다. 어찌되었든 이런 몸에 에너지가 부족하다는 느낌은 하루 중의 신체활동으로 인한 신체적인 피로와 정신적인 스트레스 때문이라 설명될 수 있는데 신체적인 피로 때문이라면 그것이 '정말'인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뭐 어찌 되었든 두 경우 모두 과하지 않은 정도의 운동은 필요하고,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고 하루 중 에너지가 가장 넘치는 시간대에 운동하는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그 시간대를 정오라 제시하고 있는데 만약, 점심시간에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면 운동으로 활용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이정도는 아니시잖아요? 라고 말하고 싶지만 '뜨끔' 하네요 

4. 의지력의 부족
 사실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합니다. 다른 이유들은 그저 '하지 않고 있는'것에 대한 핑계일 뿐인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 실행 의지가 부족하거나 운동을 지속하려는 각오가 부족한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작심 3일'로 끝나는 경우가 많은데 가장 좋은 방법은 운동을 함께할 파트너가 있다면 도움이 될 것이고 퍼스널 트레이너와 함께 운동을 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5. 부상에 대한 두려움
 운동을 해서 부상을 입게 될까 두려움을 갖게 되는 것은 과거에 그러한 경험이 있던가 워낙 운동과 친하지 않았기 때문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자세만 정확히 취하고 준비운동과 정리운동과 같은 운동의 절차만 지킨다면 부상은 그렇게 쉽게 찾아오지만은 않습니다. 애초에 제대로 배워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떤 운동이던지 너무 빠르지 않게, 너무 강하지 않게 하게 된다면 충분히 안전하게 할 수 있습니다.물론, 어느정도의 근육통은 있을 수 있겠지만...

6. 기술의 부족
 운동에 대한 기술이나 운동능력이 부족하다면 운동을 시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니 운동이 꺼려 질 수 있지만 걷기나 계단오르기 등 특별한 기술이 필요치 않는 것부터 시도해 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것을 시도할때는 제대로 지도를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 자신의 수준에 맞는 교육을 받고 점차 발전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7. 자원의 부족
 사실 운동을 할 때에는 이것저것 필요한 것이 많은 경우가 있습니다. 조깅만 해도 편안한 운동복과 운동화가 필요할 것이고 다른 운동들도 무언가 도구나 복장들이 필요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런 것이 부담되는 경우에는 푸쉬업이나 크런치 등과 같이 도구와 복장이 크게 피요치 않는 체중부하 운동을 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됩니다. 또, 스트레칭도 그렇죠
제 경우에는 [당신의 하루를 기록한다. -신체활동 측정기], [몸을 튼튼하게 해주는 IT제품, 웹사이트]와 같이 지름신이 강림하게 하는 것들이 있지만... 지르지 못하는...(이건 좀 경우가 아닌것 같네요)

전에 올린 글[운동'을 성공하기 위한 열쇠]이 꼭 하다만 기분이 들어 작성해 봤는데 역시... 괜히 했다 싶을 정도로 밍숭맹숭합니다. --;;

뭐니뭐니해도... 알면서도 잘 하지않는 제가 제일 나쁜놈인거 같습니다. 사실 이런저런 장벽이라는 것들이 있지만 자신의 목적이 분명하고 운동이 꼭 필요하다고 느낀다면 문제가 되지 않는 것들이기도 합니다. 저는... 노랭이라 그런지 뭘 하나 질러놓으면 한동안 열심히 하기는... -,-

저는 하나 지르고 벽을 넘겠습니다


뭔가 장벽이 있는 것 같다면 한번 넘어보세요. 뭐 하나 지르셔도 되고.. ^^ㅋ

http://failblog.org/2008/03/page/13/

이 사진은 의미없이 올려봤습니다. 진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