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소를 타고's CanSurvive Exercise

흰소를타고's Blog is powered by Tistory. Supported by TNM Media.

림프부종이 있는 암환자를 위한 lebed 운동 (동영상)

암환자의 운동 2009.03.12 17:38 by 흰소를타고

Dana-Farber Cancer Institute Harvard medical school 속해 있는 연구소의 하나로 곳에서 암환자의 현장 교육을 담당하는 간호사가 운동을 설명하는 동영상입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Lebed method 특히, 림프계의 부종 , 림프부종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음을 소개하며 림프계와 림프부종의 원인과 같은 내용을 잠시 소개합니다. 운동동작에 대한 내용은 2 31초가 되어서야 시작됩니다. (동영상 아래에 동작에 대한 설명을 넣었습니다.) 림프부종에 대한 운동에 대한 내용은 ->2009/03/11 - [암환자의 운동] - 림프부종 운동 동영상(유방암 환자를 위한)

동영상에서 자세한 설명이 나오지는 않지만 부연설명을 하자면 Lebed method라는 운동 또는 움직임 방법은 림프계의 치료에 초점이 맞추어진 움직임과 운동의 프로그램으로 특히 치료 발생될 있는 부작용에 적합하도록 구성된 운동입니다. 후반에 약간의 율동과 같은 것이 나오지만 본래  암환자의 림프계 부작용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운동으로 여러 움직임(스트레칭과 체중부하운동) 댄스와 결합된 형태로 구성된 것이 일반적입니다. Dana-Farber Cancer Institute 경우에는 동작을 익히고 따라하는데 좀더 수월하게 하기 위해 저렇게 구성된 것으로 보입니다. lebed method 모토가 Let’s Go Fun and Feel Great 만큼 약간은 즐기며 있는 동작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확대

원래는 이렇게
그러나 동영상은 따라하기 쉽게 되어 있습니다.



2:31 첫번째 lebed 운동은 의자에 앉아서 시작한다고 알리고 시작이 됩니다. 오른쪽 발부터 시작하며, 오른 다리를 펴고 양 손의 손가락으로 손가락 걷기를 하듯 다리를 타고 따라 내려갑니다. 손가락으로 발목까지 훍어 내려가고 운동 중에 발끝을 세운 상태를 유지합니다. 발목까지 내려간 후 그 자세를 3초 정도 유지하고 다시 손가락 걷기를 하며 시작위치로 돌아옵니다. lebed 운동을 음악을 들으며 리듬을 타면서 하여도 효과가 있습니다.

3:07 두번째 운동은 다리를 편 상태로 들어서 가위질 하듯이 양 다리를 바깥쪽과 안쪽으로 벌렸다가 교차시키는 동작입니다.

3:15 이어서 두 다리를 바닥에 대고 앉은 자세에서 한 쪽 다리를 무릎을 펴고 발목을 굽히고 신전하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한 다리씩 할 수도 있고 양 다리를 동시에 할 수도 있습니다. 굴곡/신전 시키는 동작 뿐만 아니라 발목 회전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3:37 또, 이어지는 동작으로 다리를 바닥으로 내려 놓고 앉은 자세에서 무릎을 최대한 올리며 걷는 마치(March)동작을 수행하는데 이것은 하체에 림프부종이 있는 경우에 효과적인 운동으로 설명되고 있습니다.

3:58 갑자기 들고 나오는 것이 흔히 세라밴드(탄력밴드)라 부르는 것으로 운동을 효과적으로 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도구입니다.(일종의 비싼 고무줄) 이것이 매우 중요한 도구이고 여러 방향으로 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4:30 앉은 자세에서 한쪽 발로 세라밴드의 한쪽 끝을 밟아 고정 시키고 손으로 세라밴드를 손바닥이 위쪽을 향하도록 잡습니다. 그대로 팔꿈치를 굽히고 펴는 동작을 반복해서 하도록 하며, 상지(팔)과 전완의 운동인 동시에 림프계 운동이라는 것을 설명합니다. 동영상에서 설명하지는 않지만 최소한 12회 이상 하여야 하고 세라밴드를 잡는 길이에 따라 운동 강도가 달라지게 됩니다.

4:46 세라밴드의 중간 정도를 잡아 가슴쪽으로 위치시키고 반대쪽 손으로 세라밴드를 잡고 위쪽과 옆으로 쭉 뻗도록 합니다. 주의할 점은 동영상과 같이 제자리로 오는 동작이 빠르면 안된다는 것 입니다.

5:10 때때로, 치료중 또는 치료를 받은 환자에서 신경병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운동으로 소개되며 이 중 손가락 신경병증(손가락 감각이상 또는 마비등)이 있는 경우의 운동입니다. 양 손을 펴고 팔꿈치를 굽히고 벌린 자세에서 손가락을 새끼손가락부터 차례로 굽혀가기 시작합니다. 주먹을 쥔 상태가 되면 다시 엄지부터 차례로 펴도록 합니다.

- 운동 중 전 후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여야 합니다. -
 이것은 비단 lebed운동 뿐 아니라 모든 운동에 해당됩니다.

6:03 일종의 봉 체조로서 약간 짧은 봉을 사용하여 운동하는 방법입니다. 이 운동은 수술과 같은 치료로 인해 신체의 균형(balance)가 무너졌을때 더욱 유용할 수 있으며, 양 손으로 잡은 봉을 지면과 수평인 상태를 유지하면서 한 쪽 다리를 들거나 옆으로 이동하거나 한 쪽 다리로 선 상태로 반대쪽 다리를 들어 원을 그리는 방법으로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동작을 수행하기 어렵다면 의자나 지지할 만한 물건을 잡고 운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6:56 정말 lebed 운동같은 운동이 시작되는데 양 손으로 봉을 잡고 머리위로 올리며 무릎을 굽히도록 합니다. 그 다음에는 양 옆으로 봉을 당기고 봉이 가는 방향쪽 다리를 옆으로 벌립니다. -> 여러사람이 함께 운동하는 경우 어깨동무를 하고 한 손으로는 지팡이를 짚는 것처럼 하고 봉 다리를 동시에 좌 우로 벌립니다. 양쪽 다리를 번갈아 가며 수행하며 -> 다음으로 캉캉춤을 추듯이 다리를 굽힌채로 올렸다 내리고 측면으로 차는 동작을 합니다.

동영상 내내 음악이 나오는 이유는 저렇게 음악을 들으며 리듬을 타서 운동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고 지루하지 않기 때문이고, 6:56 부터 시작되는 운동은 장난같이 보일지는 몰라도 봉과 팔을 이용해 체중을 지탱하고 그 방향이 다양해져 팔(상지)의 근력운동과 림프순환 운동이 되며, 유연성의 향상 그리고 존재할 수 있는 좌우측의 신체 불균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 화학요법환자에게 자주 나타나는 평형감각저하를 개선할 수 있는 운동이기도 합니다. 

2009/03/05 - [암환자의 운동] - 항암 화학요법 환자를 위한 운동 (준비운동2)
2009/03/05 - [암환자의 운동] - 항암 화학요법 환자를 위한 운동 (준비운동)
 -> 유사한 동작이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jsapark.tistory.com BlogIcon 탐진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가 듬뿍 담긴 글이네요.
    제가 존경하던 분이 림프종으로 돌아가신 적이 있어 남 얘기 같지 않습니다.
    항상 건강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2009.04.08 21:19

BLOG main image
흰소를 타고's CanSurvive Exercise
운동과 건강, 운동처방, 암과 운동, 스포츠의학, 운동과학 MPH, ACSM's CES, ACSM/ACS CET holdinside@hanmail.net holdinside@gmail.com
by 흰소를타고

공지사항

E-mail을 등록하면 편리하게 글을 구독해 볼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21)
Notice (0)
암환자의 운동 (28)
운동처방 & 운동과학 (35)
스포츠의학&재활 (26)
헬스&피트니스 (77)
건강&생활 (70)
(책읽고)뒷북 (16)
최근동향&내소식 (23)
기억&추억&잡설 (37)
Q&A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