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자신의 체력나이를 알아보자!

굉장히 흔히 듣는 질문중에 이런 것이 있습니다. '그래서 제 몸 나이는 얼마나 되요?'와 같은 것이죠. 특히 저희 같은 경우에는 '체력나이'나 '신체연령'과 같은 것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뭐... 이러면 체력나이는 그닥 이겠죠?

이미지 출처 : http://musclebuildingprograms.org/36/how-skinny-guys-can-build-muscle/

그런데 사실 이런 신체연령이나 체력나이와 같은 것이 진짜 몸의 연대기적 나이가 아닌 '총체적인 건강나이'를 대변한다고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고 이런 것을 제시해 드렸을때 그런 것을 과평가 하시는 경향이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그리 좋아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이런 XX연령을 산출하는 방법은 대체로 연령대별로 각각의 체력요소들을 측정한 다음 목적에 따라 회기공식을 통해 구하게됩니다. 

그러니까 요약하자면 이런 XX연령들은 어떻게 보면 [조합된 체력요소의 합이 연령대 평균 이상인지 이하인지]에 대한 것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이런 것을 알고 느끼는 것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그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낮거나 높은 개별 체력요소의 수준이 뭉뚱그려지게 되기도 합니다. 

어찌되었든 워낙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것이기도 하기 때문에 어떻게 구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체육과학연구원에서 만든 PFA(physical fitness age)라는 방식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PFA 측정법은 남녀에 따라 다르게 계산되는데 
  
우선 체질량지수(BMI)를 알아야 합니다. BMI는 몸무게(㎏)를 키(m)의 제곱으로 나눈 수치이며, 그 외에는 윗몸일으키기와 제자리멀리뛰기가 있습니다. (윗몸일으키기〓개수, 제자리멀리뛰기〓㎝) 
  
<남자 PFA>〓53.691-(0.310×1분간 윗몸일으킨 개수)-(0.0872×제자리멀리뛰기 기록)+(0.510×BMI) 
  
<여자 PFA>〓31.504-(0.309×1분간 윗몸일으킨 개수)-(0.0743×제자리멀리뛰기 기록)+(1.089×BMI) 

성별에 따라 자신의 윗몸일으키기 갯수와 멀리뛰기의 cm를 공식에 대입하고 BMI수준을 대입하면 구할 수 있습니다. 

멀리 뛰어 보세요 ^^ㅋ

이것 외에도 여러 방법이 있지만 체육과학연구원의 방법이 비교적 많은 사람을 대상으로 측정된 것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공식이고 특별한 장비나 도구 없이 측정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들은 생활체력연령 또는 활동체력연령이라는 명칭으로 되어 있기도 한데 보통 이런 경우에는 '고령자의 체력연령'을 구하는 방식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체력나이와 같은 것이 모든 체력요소를 대변하는 것도 아니기도 하고, 산출되는 공식이나 방법을 저렇게 공식적인 방법이 아닌 각 기관이나 단체에 따라 자의적으로 만들어진 것도 있어서 오히려 어떤 체력이 자신에게 부족한지 개별적으로 보는 것이 오히려 더 타당하다 할 수 있습니다. 

아놔... 공식 뭐 이딴걸... 복잡하게 --;;
 라고 생각을 많이 하실 것 같은데 다행히 자신의 수치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자신의 체력수준이나 체력나이와 같은 것을 알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좌측의 로고에 해당되는 곳으로 동영상이나 지시문에 따라 스스로 체력을 측정하고 자신의 체력을 입력하면 그 체력수준에 따라 평가가 나타나고 운동이 제시되기도 합니다. 

http://www.omyfit.com  으로 이용에 대한 비용과 같은것은 당연히 '공짜'입니다. 

좌측의 메뉴를 선택하여 들어가시면 각 체력측정을 모니터에서 동영상으로 보여주고 따라한 다음 자신의 수치를 입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몇가지 설문도 진행이 되고요... 



전에 올렸던 ['운동'을 성공하기 위한 열쇠]에서 소개된 외국의 사이트와 거의 유사한 기능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 직장에서 운영/관리를 하고 있는데 담당하시는 분이 활성화가 안된다고... --;; 그런데 만들어진지 조금 오래되어서 요즘 시선으로 보면 부족한점이 많이 보입니다. 그래도 각종 기준치와 체력연령을 산출하는 공식 등은 거의 바뀌지 않아서 이런 것들을 확인하시기에는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