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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운날 운동할때 운동전에 몸을 차갑게 하면?

스포츠의학&재활 2010.04.05 09:00 by 흰소를타고

이 조끼(?)는 체온을 낮추어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미지 출처

예전에 권영섭님의 블로그에서  [고강도 벤치프레스 반복횟수를 증가시키려면 손바닥을 차갑게?]라는 글을 흥미롭게 읽은적이 있었는데 이번 '의학과 스포츠 과학, 운동(Medicine & Science in Sports & Exercise)'라는 저널을 보다가 고온에서 운동시 운동전 쿨링(precooling)이 운동강도를 높게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각주:1]을 보았습니다. 

운동에서 cooling이나 아이스는 다양하게 적용이 되는데 특히 운동 중 부상을 당했을때에는 아이스를 대주게 되고, 격렬한 운동 후 차가운 물에 몸을 담그는 것이 회복에 더 큰 효과가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왔습니다. 

그런데 싸이클 선수들을 대상으로 그 차이를 알아본 이 연구에서는 운동전 약 20분간 몸을 차가운 물에 담그고 있은 후 준비운동(이때에는 콜드 팩을 이용)을 한 후 운동을 했을때 그렇지 않은 선수들과 차이가 약 10%정도 벌어졌다고 합니다. 

이 선수들은 싸이클 선수들이었는데 약 33도의 더운 기온 속에서 운동(싸이클링)을 시켰고, 운동은 40분간 진행되었는데 심부체온이나 피부온도 등은 당연하게도 미리 쿨링이 된 선수들이 더 낮았지만 그 외에 여러 생리학적인 변수들은 별 차이가 없거나 10%에 가까운 차이를 벌어지게 하는데 충분치 않아[각주:2]  쿨링의 또다른 효과가 있는듯 하다고 결론짓고 있습니다. 

물론, 고온에서 운동시 운동을 제약하는 가장 큰 이유가 체온의 상승이기 때문에 심부체온이나 피부온도등을 떨어트려놓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그런 효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되기는 하지만... 

어찌되었든 이 외에 PPonline의 글을 보았는데 이 연구외에 많은 연구들에서 운동 전 몸을 차갑게 만드는 것이 공통적으로 운동능력의 향상을 나타낸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 중간 중간 이런 쿨링을 적용하는 것 또한 그렇고요 

더운 날씨에서의 운동시 이런 쿨링 효과가 발한(땀 배출)을 감소시켜주고 피부의 체온을 비교적 낮게 유지시켜주는 등의 효과(운동시작 후 20분 이상 지속되지는 않는 것 같지만)를 운동 전 8-30분 정도의 쿨링 으로 운동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것 같습니다. 또, 운동 중간 중간 쿨링을 주는 것도 그렇고..

다시 처음 언급한 연구에서 끝맺음을 지으며 이 연구자들은 '이런 생리학적 변수 외에 근육의 동원과 같은 것이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였는데 마침 앞서 언급한 권영섭님의 글에서 운동 전 쿨링이 노르에피네프린(NE)의 분비를 상승시킨다(NE는 근육운동시 더 많은 운동단위의 동원 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였습니다. 아마도 이런 부분도 무시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저는 이와같은 실험을 해본적이 없지만 직접 쿨링에 대한 실험을 하신 권영섭님의 글의 끝맺음은 [인체가 운동을 더 많이 하면 안되는데 쿨링등을 통해 더 많은 운동을 하도록 했으므로 잠재적인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였습니다. 물론 근력운동에 대한 실험을 하셨으니 고온에서의 운동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것을 예방하는 차원으로 쿨링을 적용시키는 것과 똑같이 볼 수는 없겠죠 

뭐, 결론을 내자면 고온에서 불가피하게 운동을 해야 할때 운동전 몸을 시원하게 해주는 것(쿨링)이 운동 중 체온손실 등의 이유로 운동능력이 감소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정도가 아닐까 합니다. 그리고 격렬하게 운동을 했다면 운동 후 '사우나 하지 마시고' 되도록 시원한 물에 들어가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http://www.cbc.ca/health/story/2008/07/18/f-exercise-heat.html



이런것을 실제 적용해 보려면 맨 위의 이미지와 같은 조끼를 이용할 수도 있겠고 얼린 수건과 같은 것을 사용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꼭 운동능력의 향상이라는 목적보다는 운동 중 열손상의 예방차원에서 사용할 수도 있겠네요 

음... 이것저것 조합해보면... 이렇게 몸의 넓은 면적이 아니라 손바닥만 차갑게 하는 것도 근력운동뿐 아니라 고온에서의 운동에도 효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보게 됩니다. ... 

뭐가 필요할까요? 손바닥만 가지고 실험해 보려면... --? 운동 전/후 NE와 젖산... 그리고... 음... 음... 몇사람 꼬셔서 실험이나 한번... --;;; 

일반적인 경우라면 지나치게 더운 날씨에서 야외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고, 충분히 수분보충을 해주면서 운동강도나 운동량이 지나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아, 서핑하다 재미있는 것을 보았는데 

IPad 전용 바지랍니다. 


http://www.ohnodoom.com/ibap/


덧> 뒤늦게 보았는데 권영섭님 글은 곧 논문 [각주:3]으로 나오는 군요(그것도 MSSE에) @@


  1. Precooling Can Prevent the Reduction of Self-Paced Exercise Intensity in the Heat. 2010. MSSE [본문으로]
  2. maximal voluntary contraction(MVC), superimposed force(SIF), peak twitch force(Pf) [본문으로]
  3. http://www.ncbi.nlm.nih.gov/pubmed/20139781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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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Favicon of http://fitnessworld.co.kr BlogIcon 유부빌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권영섭 샘의 글은 저도 읽었다는...ㅋㅋ

    2010.04.05 07:24
  3. Favicon of http://bada92.tistory.com BlogIcon 무릉도원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치상 더운 날 운동을 하게 되면 몸을 시원하게 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행복한 한 주 되세요...*^*

    2010.04.05 09:01
  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0.04.05 09:06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단 앉기는 힘들 것 같은데요? ^^;; 정말 재빠르게 나온 것 같습니다. ㅎㅎㅎ
      아이스 조끼같은건 실제 이용하기 힘들 것 같고 만약 손만 차갑게 해도 효과가 있다면 실사용에 쓸모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
      물론, 고온에서는 되도록 운동을 피하고 강도를 낮추는 것이 우선이겠지만 ㅎ

      2010.04.05 10:16 신고
  5. Favicon of http://waarheid.tistory.com BlogIcon 펨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운동하고 전 사우나하는데 잘못이네요.
    아이패드 전용바지 재밌네요.ㅎㅎ

    2010.04.05 09:07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음... 조금 격렬한 운동을 하고 근육통이 유발될 정도라면 오히려 사우나는 피하는 것이... ^^
      아이패드 전용바지를 보고 빵 터졌었습니다. ㅎ

      2010.04.05 12:49 신고
  6. Favicon of http://intothereview.com BlogIcon 오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웜업이 아니라 쿨다운을 하면서 운동을 하는거에요..?
    근데 준비운동의 개념하고는 다른건지요..

    2010.04.05 09:15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단 '고온에서 운동'이라는 전제조건이 붙습니다. ^^
      차가운 것을 이용해 운동 전 체온을 식히는 방법이고... 웜업개념의 준비운동은 또 수행을 하기도 합니다.

      2010.04.05 12:50 신고
  7. Favicon of http://blog.daum.net/moga2641 BlogIcon 모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쿠아 로빅하는 아줌니들이 운동 끝나고 사우나 하고 가는데 그건 괜찮은 가요?
    수영장에서 50분ㄴ간 에어로빅을 하면 목이 마르고 얼굴에 땀이 납니다.

    2010.04.05 09:18
  8. Favicon of http://bloggernews.media.daum.net/reporter/jk7111 BlogIcon 둔필승총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끼와 바지에만 눈이 간다능...^^
    행복한 한 주 시작하세요~~

    2010.04.05 09:18
  9. Favicon of http://lovetree0602.tistory.com BlogIcon 초록누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아요. 저도 운동한 후에는 사우나보다는 그냥 물로 샤워만 하고 나오는게 더 개운하더라고요.

    2010.04.05 09:24
  10. Favicon of http://blog.daum.net/jotdding BlogIcon 조띵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몸에 열이 많아 운동할시에 엄청나게 체온이 상승하거든요.
    그런데 그후에 사우나라는 건.... 생각할 수도 없네요. ㅋ

    그나저나 저 아이패드 바지는 정말 웃기네요~ ㅋㅋ

    2010.04.05 09:28
  11. Favicon of http://blog.daum.net/huj36 BlogIcon 사랑과 행복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정보 고맙습니다~^^
    운동 후에 샤워하면 그렇게 행복할 수가 없어요.
    오늘도 열심히 운동을ㅋㅋㅋ

    2010.04.05 10:09
  12. Favicon of http://if-blog.tistory.com BlogIcon 아이디어팩토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컴퓨터에 쿨러가 들어있는 것도 같은 이유일까요?^^
    주말동안에 배가 너무 나와서 오늘부터는 꼭 운동을 해야겠다는
    다짐을 해봅니다.
    아이패드 사진 빵터졌습니다. 저대로 앉으면 어떻게 될까요 ㅎㅎ

    2010.04.05 10:09
  13. Favicon of http://killerich.com BlogIcon killerich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흰소님~ 고차원적인 정보 감사드립니다^^..
    배울점이 정말 많아요^^..

    2010.04.05 10:38
  14. Favicon of http://iconiron.tistory.com BlogIcon 레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열중손실에 대한 건 ..아무래도 한창 더울 때 하는 철인경기에서 많이 접하는 문제입니다
    얘기가 길어서 ...경기전 체온을 낮추는 시도가 되었군요 ..
    흥미진진합니다

    2010.04.05 12:41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몸을 냉수에 담궜다가 하거나 얼음 조끼를 입는 것은 조금 어혀울것 같고... 손만 차갑게 하는 것이 효과가 있다면 아이스 장갑같은 것이 유용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2010.04.05 12:55 신고
  15. Favicon of http://jinmedi.tistory.com BlogIcon 깜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흥미롭게 잘 읽고 갑니다. ^^

    2010.04.05 13:22
  16. Favicon of http://pusyap.com BlogIcon 푸샵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권선생님이 쓰신 건 읽어봤지요. 경험상 클럽에선 더운 날에 회원들이 에어콘 앞으로 몰리게 되어 있지요. ^-^. 스탠드 형 에어콘이 있는 곳이라면 볼 수 있는 풍경~ ㅎㅎ. 그러고보면 기온과 운동의 효과 면에서는 밀접한 관련이 있는 건 분명해 보이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더운 날은 그렇지 않은 날보다 운동의 집중도도 후반으로 갈 수록 상당히 떨어지니까요. 권선생님이 실험하신 것처럼
    쿨링을 하는 것도 좋긴 한데 몸을 그만큼 혹사시킬 가능성은 높아지는 것 같아보이긴 합니다. ㅎㅎ
    그나 저나 우리 클럽은 여름에도 시원해서 좋아요. ^-^. 행복한 한주 시작하세요. 흰소님~

    2010.04.05 14:05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기온, 환경과 운동이 밀접한 관계를 갖는데 권영섭님 실험처럼 +알파를 요하는 것이라 생각해야 하는지 -요소를 중화시키는 것으로 봐야 하는지 조금 알딸딸 합니다. ^^

      2010.04.05 19:26 신고
  17. Favicon of http://pusyap.com BlogIcon 푸샵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패드 전용바지............................................................ㅋㅋㅋㅋㅋㅋㅋㅋ.

    2010.04.05 14:07
  18. Favicon of http://newghealth.tistory.com/ BlogIcon 차세대육체적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호옷,,,흰소님 완전 전문적인 글...
    단순한 저에겐 좀 어려운 방법입니당. 그냥 줄창나게 뛰는수밖에~ㅎㅎ

    2010.04.05 14:26
  19. Favicon of http://tirun.tistory.com BlogIcon 티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심혈을 기울여서 쓰신글을 뒤로하고 바지에만 관심이 가고 있는 몹쓸머리....
    죄송합니다...^^;;

    2010.04.05 16:16
  20. Favicon of http://blog.daum.net/gnathia BlogIcon 달려라꼴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팻 전용바지에서 뿜었습니다 ^^

    2010.04.05 17:13
  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0.04.05 22:22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무래도 직장이라서 멋대로 진행하기는 힘들지만... 저보다 좀 더 여건이 자유롭고 논문이 필요한 몇몇 분들을 꼬셔볼 생각입니다. ^^;; 간혹 팀들 중에 겸사겸사 실험을 진핼할 수 있을때가 있어서... ㅎ (가뭄에 콩나듯이지만... ㅠㅠ)

      아... 생각해 보니 동일조건에서 2회 측정.. 쉽지 않겠네요 -_-

      2010.04.05 23:4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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