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읽고)뒷북

Exercise and Cancer Recover (운동과 암 회복)

 

Exercise and Cancer Recovery
Carole M. Schneider, Roy D. Rees, Susan D. Carter | Human Kinetics Publishers | 2003.06.01
책소개 [해외주문원서] 고객님의 요청으로 수입 주문하는 도서이므로, 주문취소 및 반품이 불가합니다. (단, 재고부족인 경우는 가능) 
 

Exercise and Cancer Recovery 이 책을 처음 보게 된 것은 2004년 늦여름 즈음 이었다. 

운동처방 분야에서 흔히 다루어 지는 주제가 아닌 암환자의 운동에 대한 text가 있다는 것도 그때 처음 알았고 단순히 흥미가 생기게 되어 구하게 되었다.  

여러 관련 서적들이 나왔지만 종합적인 내용을 다루고 또, Academic한 내용을 갖는 책으로는 아직까지도 거의 유일한 암환자의 운동에 대한 text인 이 책은 Carole M. Schneider라는 사람을 대표저자로 출간되었는데

암환자의 운동에 대한 논문들을 찾아보아도 독일의 Dimeo와 함께 많은 연구를 진행한 대표적인 학자 이기도 하다.  특히, Schneider는 RMCRI(Rocky Mountain Cancer Rehabilitation Institute)라는 암환자 운동 재활센터를 직접 운영하고 있으며 그 스스로 프로그램 디렉터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센터는 노던 콜로라도 대학의 부설기관으로 암환자의 운동 재활기관으로 저명한 기관이라 할 수 있다.

자신들 스스로의 연구와 다른 연구자들의 연구결과 뿐만 아니라 자신들의 경험에서 비롯된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 내용으로는 암의 병리학, 암 치료의 동성과 운동의 생리학적 잇점 그리고 운동의 기본사항, 지침, 체력과 건강 측정 및 평가, 운동처방등의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그런데... 다른 text들 처럼 내용이 완벽하지는 않다

text라 하기에는 조금 허술한 경우도 있고 '이런 경우엔 어떻게 하라는 거야?'라는 의문이 곳곳에서 생기게 될 만큼 갖고있는 의문을 속 시원하게 해결해주지도 못한다.

또, 기본적인 병리, 생리, 운동처방의 내용은 굳이 이 책이 아니더라도 다른 책에서 쉽게 얻을 수 있는 지식인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RMCRI의 프로그램을 볼 수 있고, 시스템을 알 수 있다는 점이 참 좋았던 것 같다. 

몇년 사이에 더 많은 연구결과들이 나왔고, text라고 하기는 그렇지만 참고할 만한 서적들이 여러권 나와서

예전만큼 쉽게 찾기힘든 내용은 아닐지라도 암환자의 운동에 관심이 있다면 필수적으로 참고할 만한 서적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