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소를 타고's CanSurvive Exercise

흰소를타고's Blog is powered by Tistory. Supported by TNM Media.

(초보자에게) 가장 효과 없는 운동들

헬스&피트니스 2009. 3. 21. 09:52 by 흰소를타고

운동을 해도 효과가 없으신가요?


효과없고 위험한 운동에 낭비하는 시간이 있으신가요? 여기 당신에게 원하는 결과를 가져다 주지 못하는 9가지 운동이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상해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당황스러울 정도로 많은 분이 읽어 주셨습니다. 몇 분이 문제를 제기해 주셨는데 아래에도 나오듯이 이 동작들 자체가 잘못 되었다는 것은 아닙니다. 이 동작들을 수행할 때 자세를 제대로 숙지하거나 익히지 않고 초보자가 혼자 운동할 때 생길 수 있는 문제에 대한 것입니다.

랫 풀다운을 할 때 머리 뒤로 당기지 마세요 (화살표를 넘기면 설명도 같이 넘어갑니다.)

01


이런 동작은 위험한 '짓' 입니다.

01

어깨 위로 당기지 마세요

01

무릎을 90도 이상 굽히지 마세요

01

스미스머신에서 '스쿼트'를 하지 마세요


01


유산소 운동을 하다보면 힘들고 지치기도 합니다.

01


운동의 목표가 '뱃살' 빼기 인가요?

01


웨이트 벨트를 꼭 차야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웨이트 벨트를 너무 자주 착용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필요이상으로 의존하게 되면 당신의 허리와 복부의 근육의 역할을 벨트에 넘겨주게되어 그 근육들은 점점 약해지게 될 것 입니다.
꼭 필요할때 이외에는 한쪽에 걸어두기만 하세요



신발따위 아무래도 괜찮다고 생각하세요?

01


초보자를 위한 것입니다. 숙련된 분들은 다양한 자극을 위해 사용하거나 잘못된 자세라 언급된 것도 올바른 방법으로 수행하는 경우에도 문제가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비하인드 넥 랫 풀 다운에 대한 지적에 대해 제 의견과 주장을 포스팅 했습니다. [스포츠의학&재활] - 지적에 대한 반론 -초보자에게 효과없는 운동 (비하인드 넥 랫풀다운)
댓글을 달기전 읽어봐 주세요

그림 및 내용 참조 http://www.webmd.com/fitness-exercise/slideshow-9-least-effective-exercises

PS. 잘못된 동작의 예로 설명한 동작이 그 동작이나 운동 자체가 잘못되거나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숙련도에 따라 또, 그 운동시 자세와 가동범위를 어떻게 하냐에 따라 좋은 운동이기도 합니다. 다만 그렇지 않을 경우와 초보자의 경우 섣부른 운동이 효과가 없다는 것입니다.

PS. 인터넷 포스팅이라 한 화면안에 자세한 설명과 동작교정까지는 못 넣었습니다. 그 점 감안해서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중간에 미친들소님의 댓글에 대한 제 답변은 써놓고 보니 격앙된 표현이 있어 자삭했습니다.

PS. 광고와 영문욕설 댓글은 삭제 하였습니다.

PS. 여러 분들 (아마도 현직 트레이너이라 생각되는)께서 랫 풀 다운과 스미스머신 스쿼트에 대해 언급하거나 지적 하셨습니다. 랫 풀 다운에 대한 제 생각 또는 첨언은 아래 댓글에 대한 답글 중에 있고 어디까지나 초보자가 저지를수 있는 실수 때문에(자세교육이나 트레이닝지도 없이) 작성된 글입니다. 스미스 머신에 대한 글은 http://www.health-people.co.kr/bbs/board.php?bo_table=07_training&wr_id=86 (제가 작성한 글은 아닙니다만 설명이 잘 되어 있길래) 를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http://exercise.about.com/od/exerciseworkouts/ss/howtosquat_5.htm (영문) 유사한 내용이지만 참조할만 합니다. 여기서도 효과 자체에 대한 논쟁의 여지가 있음을 말하고 있고(자연스럽지 못한 관절 가동범위를 통한 운동이기 때문에) 신체의 불균형과 상해를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제 생각도 그렇고 물론 숙련자 분들은 조절하실 수 있게지만 어디까지나 초보자에 대한 내용임을 이해해 주십시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심당도 떡볶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 렛풀다운 앞 으로 할떄랑 뒤로 할때 키워지는 부분이 다릅니다 ㅡㅡ
    앞으로 할떄는 등 근육이 전체적으로 길러지구요
    뒤로해도 등근육이긴 한데 특히 광배근 발달에 좋은거죠..
    물론 바(Bar)가 목에 다아서 경추가 않좋아진다는거 사실입니다만
    뒤로 하지말라는건 옳은설명이 아니라고 봅니다

    밀리터리프레스 역시 같은 설명이 됩니다.. 앞과 뒤가 효과가 다르죠..

    그리고 스미스머신... 음 이건 진짜 아니네요 사실 10 키로 20키도 쩔쩔매는 하는 초심자들은 일반 바로 가볍게 1,2세트 하고 스미스머신으로 무게를 늘려서
    하는게 정석입니다.

    그리고 또 레그 프래스 할때 다리를 많이 접어주는것과 짧고 빠르게 해서 많이하는거랑은 운동효과 다릅니다.

    그외에 업라이트할때 어깨위로 올리지말라는건 정말 정답이구요
    (많이 올리면 손저리고 찌릿찌릿합니다..)
    그외에 것들도 옳은말이라고 생각됩니다 참고하세요

    2009.03.21 18:48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물론 본문에도 언급했듯이 스미스 머신에서의 스쿼트와 랫풀다운 자체가 문제가 된다는 말은 아닙니다. 님께서 말씀하신 부분을 글로만 해결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만은... 초보자를 위한 것이라는 것만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추후에 스쿼트는 스쿼트대로 랫풀다운은 랫풀다운대로 각각의 운동에 대해 포스팅할 기회가 있을 것입니다.

      2009.03.21 21:10 신고
    • 레지스터  댓글주소  수정/삭제

      위에 떡볶이님 의견에 반론 제기합니다. 물론 동작이 다르니 운동 부위는 다 다르겠지요. 하지만 작성자분은, 최대한 '초보자'들이 '안전하게' 운동을 배울 수 있는 것에 중점을 두고 계신 것 같습니다. 그런 점에서 작성자분의 글에 틀린 말은 하나도 없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떡볶이님 말씀 중, 스쿼트나 밀리터리 프레스의 경우 초보자들이 스미스 머신으로 중량을 늘린다 하는데, 이건 정말 위험한겁니다. 근육이라 함은 주동근에 더해서, 협응근과 길항근이 함께 발달이 되어야 균형적인 발달 및 중량 증강에도 도움이 되는 것이 기본인데, 초보자들이 스쿼트 자세도 제대로 잡지 못하고 20kg짜리 바나 간신히 드는 상황에서 머신으로 중량을 친다면 잘못된 근육의 발달로 이어지고, 결국은 인대나 관절 손상을 가져오게 됩니다. 오히려 초보자일수록 머신보다는 프리웨이트의 기본기를 확실히 잡아야 한다는 것에 제 생각입니다.

      에구.. 괜히 주저리 말이 길었는데.. 아무튼 작성자님 글 잘 읽었습니다. 초보자들에게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2009.03.22 21:56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미처 언급하지 못한 부분까지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2009.03.23 00:00 신고
  3. 제목을 바꾸세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목을 바꾸셔야 될듯 하네요..

    '잘못된 자세가 악효과를 미친다' 라고 하는게 나을듯...

    위에 언급된 운동들은 아주 효과적인 운동들입니다..

    2009.03.21 19:04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네 효과적인 운동이지만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선행되어야 하는 조건이 있기 때문에 그런 조건을 충족시키기 힘든 사람들을 위한 글입니다.

      2009.03.21 21:11 신고
  4. 전 다른 의견입니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초보와 숙련자의 차이는 집중입니다.
    목표 근육에 얼마나 집중하냐의 차이지요.
    그리고 제목이 영~, 잘못된 자세가 안 좋은 영향이나 효과가 없는 것이지.
    초보에게 스쿼트라든지 비하인드 넥 프레스 같은 좋은 운동이 안 좋다는건 말이 안되죠.
    중량이나 잘못된 자세가 운동효과를 떨어뜨리는 거지 초보자라고 맨날 머신만
    할 순 없습니다. 프리웨이트를 제대로 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랫풀다운 앞으로 당기면 자세도 안 나올 뿐더러 어디 운동하는지도 모르는게
    초보자입니다. 오히려 머리 뒤로 당기는 동작이 낫고, 바가 뒤통수를 스치면서
    최대한 머리에 가깝게 오며 과하게 아래로 안 당긴다면 대부분 부상위험이 없습니다. 사람마다 유연성과 부상, 질병 등을 고려해서 한다면 운동효과가 없을 수가 없죠

    2009.03.21 19:13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잘못된 자세가 안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되고 효과가 없기 때문에 작성한 글입니다. 랫 풀 다운을 앞으로 하면 물론 쇄골 아래까지 내리지 말아야 하겠지만 부상의 위험은 적습니다. 반면 초보자라 할때 뒤로 하여 경부의 전인(protraction)으로 인한 환축추관절 복합체(atlanto-axial joint complex)가 하위,중위경추가 굴곡됨에 비해 신전됨으로써 신경압박과 경추부 근육에 과도한 강직과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적절한 부위의 근육활성이 이루어 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저렇게 작성했습니다.

      2009.03.21 21:21 신고
  5. Tr DK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도자의 한사람으로써...
    이렇게 좋은글을 보게 되니... 좋네요..
    항상 회원님들께 말씀드리지만.. 잘 안고쳐 지는 것들이 많은데..
    그중 올라온것들이 많아서.. 참 가슴에 와 닿습니다..^^

    좀더 좋은글 많이 올려주세요.^^

    2009.03.21 19:36
  6. 1st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깨운동 중 비하인드 밀리터리프래스를 최고라고 생각하는데..

    물론 잘못된 자세는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제목을 바꿔야 겠는데요

    2009.03.21 20:18
  7. 푸시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입니다.. 헬스 초보분들에게 특히 권하고 싶은 글이네요.. 다만, 다음 메인에 걸릴 때 메인 관리자분들이 타이틀을 좀 잘못 뽑으신 듯 합니다.. 관리자님.. "효과 없는 운동들" 이라니요..;; 블로거님께서도 "초보자에게 효과없는" 이라고 분명히 써 놓으셨는데.. 음. 운동을 어느정도 하고, 자세를 정확히 유지하고 컨트롤하는 법을 배운 사람들이라면 비하인드 넥 랫풀다운과 스미스머신 스쿼트는 훌륭한 효과를 주는 운동이 된답니다..

    2009.03.21 20:27
  8. Favicon of http://blog.daum.net/stormx81 BlogIcon 8oi_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초보자들을 위한 글에 고수님들이
    괜히 화내지 않아도 될 일에 울컥하실 필요는 없으실 듯 해요.
    매우 좋은 글이라 생각됩니다.

    2009.03.21 21:00
  9. ㅎㅎ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처음꺼.. 맨날 까먹고 거꾸로 해서 트레이너분한테 항상 혼난다는.. ^^;;;
    제머리는 조류의 머리인지.. 맨날 헷갈려요~ ㅋㅋ

    2009.03.21 21:02
  10. 날씬봉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보았어요~~저번주부터 헬스를 시작하는데...트레이너 샘이 말해주신거랑
    똑같네요..ㅎㅎㅎ 위에님들...운동을 할때 틀리다 옳다 이러시는데...
    바르지 않은 자세로 운동을 한다믄 몸에 더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죠..~~ㅋㅋㅋ
    잘 보았습니다..~저번주에 배운것들이라 생각이 나지만 담달되면 올바른 자세가 기억이 안날것 같기도 하네요..ㅎㅎ
    저런것들 말고 다른 운동기계도 알려주세요..ㅋㅋ

    2009.03.21 22:52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언급한 운동에 말들이 많으셔서 각각의 운동에 대해서 따로 언급할 기회를 만들 생각입니다. 근데 그게 언제일지는 저도 ^^;; 운동 열심히 하시구요 지도해주시는 대로 열심히 하시다 보면 좋은 결과 있으시리라 믿습니다.

      2009.03.21 23:46 신고
  11. 난 나그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실 저 내용이 정말 와 닿네요 .... 전 너무 무리해서 운동했더니 어깨가 엉망이네요 ㅎㅎㅎ
    그리고 초보자님들께 한마디 한다면 우선 정말 제대로 가르쳐 주는 트레이너님들께 제대로 배우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우선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이 그렇게 될수 없다는 걸 알고 있지만요... 요즘 물리치료사 친구에게 근육운동에 대해서 배우고 있지만 우리가 배우는 근육운동에는 정말 많은 부분이 빠져 있고 잘못 배우고
    있다는 사실이죠... 근육구조 움직임등을 열심히 공부 하고 운동을 하시면 더욱더 도움이 될듯하네요 대표적으로 차승원씨나 트레이너(배용준) 씨등....위에 어떤분은 운동에는 답이 없다 하셨는데 맞아요 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과학적으로 체계적으로 정리 되어내려온 방식은 있습니다... 과연 트레이너님들중에 구근 신근이니 이런것에 대해 아시거나 가르치시는 분은 몇분이나 있을까요 ....ㅎㅎ 사실 요즘 배워서 제가 너무 멍청했다는 생각을 많이 가져서요 ㅎㅎㅎ 죄송 넉두리였어요

    2009.03.22 00:23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 저도 무리한 운동때문만은 아니지만 어깨, 허리, 발목 할 것 없이 엉망입니다. ㅜㅜ 사실 자기 몸 챙기기가 말처럼 쉽지 않은 직업인 것 같습니다.

      2009.03.22 00:33 신고
  12. Favicon of http://nikojune.blue2sky.com BlogIcon 달팽가족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몇개월전부터 헬스를 시작했는데, 유용한 정보 잘 보고 갑니다.
    배우지 않고 그냥 하는 거라 어떨때는 잘 하고 있는 건지 고민이 되네요. ^^

    2009.03.22 01:27
  13. 하이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봤습니다.

    살펴보니 효과가 없는 운동종류가 아니라 주의사항이군요.

    제목땜에 여러분들이 오해가 많으신거 같은...

    특히 랫풀다운에 관해 여러 생각을 하게 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체육관에 가보면 열에 아홉은 랫풀다운을 잘 못하는것 같더라구요.

    정말 흔히 쉽게 볼 수 잇는 머신이건만...

    열에 아홉은 팔로당기는 (너무 무거운 중량으로해서 혹은 중량에 상관없이) 건 양

    반이고 바를 거의 명치까지 내리는 분도 심심치 않게 보인다는;

    2009.03.22 01:56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정말 그런 것 같습니다. 랫풀다운을 제대로 하기가 쉽지않죠 올릴때는 초보자에게 제대로 하기 힘들때문에 효과를 보기 힘든 운동들이라 그 대체 운동을 소개하는 글이라 크게 문제가 된다고 생각했는데 이번에도(다른글과 마찬가지로) 제목이랑 내용이 매치가 안됐나봐요 ㅠㅠ

      2009.03.22 20:44 신고
  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09.03.22 09:09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ㅎㅎ 그러네요 정말 처음 겪는 일이라 이거 어떻게 해야 할 지도 모르겠고... 이런 일들이 종종 재현되는 건 사양하고 싶은 마음이 드는데 ^^;;
      조언감사드립니다.

      2009.03.22 11:17 신고
  15. Favicon of http://cafe.daum.net/zamstick BlogIcon 퍽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웨이트한지는 4년정도 됐는데요.
    스미스머신에서 스쿼트 하다가 무릎나갈뻔했습니다.
    다리 90도 이상 구부리는거 정말 무리 가더라구요.
    나중엔 혼자 못일어날까봐 더 내려가지도 못하고 불안해서 자세만 망가지고 ㅎㅎ
    덕분에 30대인데도 무릎 안좋아서 요즘엔 근력운동 가볍게 하고 달리기만 한답니다;;
    틀린말씀 하나도 없어보이네요.
    원래 근력이 딸리는 편이었고 깡마른 빈약체질이었어서
    이분이 써주신 저 조심해야 할점들 한번씩은 다 경험해 본것 같습니다 ㅋㅋ
    다 맞는말이에요~좋은 지적입니다.

    2009.03.22 21:14
  16. 태권v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보면 예전에 체생시절이 생각나네요.

    지도선생님에게 아직 실력이 안되는데 무리한거 하면 오히려 망친다고 하면서 엄청 잔소리 들었습니다. 하하;;;
    지금보니 제가 참 자세를 이상하게 했다는게 보이는 듯 합니다.


    (처음부터 잘보이려고 잘하려고하면 오히력 독된다고 하셨던..)

    2009.03.22 22:30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ㅎㅎ 처음부터 무리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사항이 필요한 것 같습나다 ^^;; 근데 웨이트를 하려고 하면 왠지 조금들면 창피하죠 ㅡㅡ;;

      2009.03.22 23:50 신고
  17. 초심자의 궁금증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본문 글과 많이 관계가 없는데요.(약간 있을지도 모릅니다.)
    질문하나만 여쭤보겠습니다.

    초심자들이 많이 저지르는 실수 중에 하나가 자세인데
    저는 그 자세에서도 가장 기본인건 그립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립이 어딜가도 어느 체육관을 가도 봉을 감싸는
    네손가락과 반대로 엄지로 감싸는 방식으로 잡으라고 합니다. (전문용어는 잘 모르겠네요. 무슨그립이라고 하시던데...)

    근데 벤치프레스를 할때 팔목과 손이 일직선이 되도록 잡으면 엄지손가락에 부하가 걸려서 무지 아픕니다. 그래서 저는 초심자들한테는 비추천하는 펄스그립(엄지가 나머지 네손가락과 감싸는 방향이 같게끔 하는거라고 하던데)을 쓰게 되는데요.

    이것도, 다른 숙련자분들과 무게를 비교해보면 ... 말이 너무 길어지네요. ㅈㅅ.

    위에 벨트를 착용하면 허리힘이 담당해야 할 부분이 자꾸 벨트에 의존하게 돼서...라는 말과 동일한 이치를 적용한다면, 엄지가 아프던 그 방식으로 계속 해야 악력이 세지고...악력이 담당해야 할 부분을

    근데, 펄스로 하면 악력은 계속 발달을 안하는데 어쨌든 목표부위는 세지지 않나요? 악력이 약해서 덤벨프레스는 정말 가벼운 무게 듭니다. 근데, 진짜 플랫벤치랑 비교해서 덤벨프레스마저 펄스그립으로 잡지는 않습니다. 무게 중십 잡기가 더 어렵거든요. 손의 땀때문에 자칫하면 쑥 빠져서 다른 사람에게 피해주거나 숨쉬기동작에서 잘못돼서 기흉걸린다든지 그게 두려워서 아예 가벼운 무게로 드는데요.
    플랫벤치에서 펄스그립은 익숙해졌는데 덤벨은 정말 무섭습니다. 그걸 일반적인 그립으로 잡으면 엄지손가락이 연결되어있는 손바닥 부분이 짓눌려서 정말 아프구요.
    1세트 10회 채우기 전에 목표부위는 더 들수있는데도 손이 아파서 5,6회쯤에 세트를 종료하게 됩니다.

    그립에 대해서 글좀 부탁드려도 될까욤?어딜 찾아봐도 자세하게 초심자를 위해서 설명한 게 없는 듯합니다. 왜 그렇게 잡으라는건지 펄스가 바벨이나 덤벨을 미끌어뜨려서 목숨에 영향을 끼친다. 벤치하다 저세상가고 싶냐 그게 가장큰이유다 등등.
    ㅇ_ㅇ
    많이 상관없는 질문드려서 정말 죄송합니다.

    2009.03.22 23:06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클로즈드 그립(closed-grip)과 오픈그립(open-grip)에 대한 말씀 같은데 벤치프레스에서 오픈그립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는 안전상의 문제도 있지만 운동효과도 어떤 이유에서건 더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가장 큰 이유가 손목이 꺽인 상태(손등쪽으로 굽혀진)가 생기기 때문인데 보통 클로즈드 그립의 경우 그립과 손목 팔꿈치에 이르는 라인이 일직선으로 이어지게 되어 흉근으로의 힘의 전달이 더 원활/정확(? 맞는 표현인지 모르겠네요)하고 전완에 힘이 잠길(? 이것도 표현이..) 수 있어 생길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거나 말씀하신 떨어뜨림도 방지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보통 클로즈드 그립이 '인간공학적으로 정확'한 자세라고 합니다. 엄지에 힘이 몰리는 문제는 제 생각으로는 (물론 틀릴 수도 있지만ㅡㅡ;;) 무게를 낮추어서 쥐는 힘이나 엄지(고리)쪽에 힘을 조금 낮추어 흉근에 부하가 가도록 하시는게 어떨까 합니다.

      2009.03.22 23:58 신고
  18. 정색쟁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웨이트트레이닝을 시작한지 5년차가 되어가지만 운동초

    반에 잘못길들여진 자세는 여간해서 고치기가 힘들더라구요~ 글 제목대로 웨이트

    에 처음입문 하시는 분들이라면 큰 도움이 될만한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2009.03.22 23:50
  19. 하체부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초보자가 하지 말아야 좋다고 하니
    이때까지 한 스쿼트가 시간만 낭비한 것 같네요..ㅡㅡ
    사실그런 것도 같은...ㅎㅎ
    그럼 한가지 질문 있습니다.
    제 다리가 짝짝이 입니다. 길이가 다르죠..4~5cm차이 날듯..
    스쿼트 자세만 잡아도 허리에 약간에 통증이 옵니다.완전문제죠..
    레그프레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레그프레스는 아예 포기하고요 스쿼트할땐 한쪽에 바벨을 하나 놓고 대충 허리 좌우 높이 맞춰서 합니다. 그래도 영 찝찝하네요.
    하체를 혹사시키고 싶은데 저안테 마땅한 운동 없을까요?
    물론 첨부터 혹사시킬생각은 없죠..ㅡㅎ
    점차점차 강도를 높이는데 중요한건 다리에 온힘을 집중할 수 있느냐죠..
    주위에 전문가가 없어 어쩔수 없에 여기 올리게 되네요..
    좋은 답글 기다리겠습니다.

    2009.03.23 01:17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오해하신 것 같습니다. 스쿼트 자체는 매우 좋은 운동입니다. 단지 잘 못 했을때 문제가 된다는 것 뿐입니다. 혹시 오해하실까봐 답변드립니다. 그리고, 하체부실님의 문제는 골반이 문제인지 다리근력의 문제인지 확인하지 않고는 답변을 드리고 곤란할 것 같습니다.

      2009.03.23 01:32 신고
    • 하체부실  댓글주소  수정/삭제

      주무실시간 같은데 답글 다시느라 수고하시네요^^ㅎㅎ
      전 이때까지 잘못한거 같다고 말씀드린건데
      전달이 잘못된거 같네요.ㅎㅎ
      그리고 제 골반은 이상없습니다.
      다리 뼈의 길이가 달라 다리길이차이가 나는 것이지요
      그로인해 당연히 바른자세로 서면 골반이 삐뚤게
      보이는 거지요 그래서 한쪽에 바벨을 받쳐 맞춘거구요
      암튼 제 질문에 요지는 허리에 비중을 가장 적게주는
      하체운동이 있느냐는 겁니다..
      제 생각엔 런지를 한다던가 아님 한쪽 다리만 번갈아
      가며 단상오르기 같은걸 한다든가 뭐 이런게 허리에 부담을 안줄거 같은데 맞나요??아님 운동 이름만
      가르쳐 주심 제가 찾아서 보겠습니다.
      자꾸 번거롭게 질문을 드려 죄송하네요.

      2009.03.23 03:45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글이 늦었습니다. 죄송합니다. 어제 보지 못하고 출근을 해서 ^^;; 우선... 말씀하신 대로의 상황이라 하더라도 저로서는 쉽게 접근하기가 조금 그렇네요... 그래서 비발행용 포스팅을 오늘 저녁이내로(20시 쯤) 하겠습니다. 만족스럽지 못한 내용일 수 있습니다. 최대한 안전한 방향일 테고 혹시 모를 상황에 대해서 방어적인 입장으로 접근할테니까요 혹시 그 글을 보시면 댓글을 달아 주시고 달아 주지 않으시면 25일 저녁에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2009.03.23 09:32 신고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점심에 시간 여유가 되어 예정보다 일찍 포스팅을 했습니다. 최근 글 목록을 확인하여 주세요

      2009.03.23 13:29 신고
  20. Favicon of http://blog.daum.net/wl0242 BlogIcon 트레이너"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내용 잘보고 갑니다.^^ 흰소님글을 이해하기도 쉽고 보기도 쉽군요!! 한주의 시작이네요!! 좋은하루되세요^^

    2009.03.23 08:18
  21. 비하인드 넥 랫 풀다운 질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초보자인데 궁금해서 질문합니다.
    원래 목을 젖히거나 앞으로 빼는 것이 아니라 목은 그대로 두고 바를 넘겨서 하는 것이 올바른 자세지요?
    저는 원래 뒤통수가 커서 목은 그대로 두고 바를 뒤로 넘겨서 하는데 갑자기 불안해서요.
    그게 맞는 거지요?
    저희 트레이너도 지적하지 않던데...

    2013.12.11 01:09

BLOG main image
흰소를 타고's CanSurvive Exercise
운동과 건강, 운동처방, 암과 운동, 스포츠의학, 운동과학 MPH, ACSM's CES, ACSM/ACS CET holdinside@hanmail.net holdinside@gmail.com
by 흰소를타고

공지사항

E-mail을 등록하면 편리하게 글을 구독해 볼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21)
Notice (0)
암환자의 운동 (28)
운동처방 & 운동과학 (35)
스포츠의학&재활 (26)
헬스&피트니스 (77)
건강&생활 (70)
(책읽고)뒷북 (16)
최근동향&내소식 (23)
기억&추억&잡설 (37)
Q&A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