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피트니스

(초보자에게) 가장 효과 없는 운동들

운동을 해도 효과가 없으신가요?


효과없고 위험한 운동에 낭비하는 시간이 있으신가요? 여기 당신에게 원하는 결과를 가져다 주지 못하는 9가지 운동이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상해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당황스러울 정도로 많은 분이 읽어 주셨습니다. 몇 분이 문제를 제기해 주셨는데 아래에도 나오듯이 이 동작들 자체가 잘못 되었다는 것은 아닙니다. 이 동작들을 수행할 때 자세를 제대로 숙지하거나 익히지 않고 초보자가 혼자 운동할 때 생길 수 있는 문제에 대한 것입니다.

랫 풀다운을 할 때 머리 뒤로 당기지 마세요 (화살표를 넘기면 설명도 같이 넘어갑니다.)

01


이런 동작은 위험한 '짓' 입니다.

01

어깨 위로 당기지 마세요

01

무릎을 90도 이상 굽히지 마세요

01

스미스머신에서 '스쿼트'를 하지 마세요


01


유산소 운동을 하다보면 힘들고 지치기도 합니다.

01


운동의 목표가 '뱃살' 빼기 인가요?

01


웨이트 벨트를 꼭 차야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웨이트 벨트를 너무 자주 착용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필요이상으로 의존하게 되면 당신의 허리와 복부의 근육의 역할을 벨트에 넘겨주게되어 그 근육들은 점점 약해지게 될 것 입니다.
꼭 필요할때 이외에는 한쪽에 걸어두기만 하세요



신발따위 아무래도 괜찮다고 생각하세요?

01


초보자를 위한 것입니다. 숙련된 분들은 다양한 자극을 위해 사용하거나 잘못된 자세라 언급된 것도 올바른 방법으로 수행하는 경우에도 문제가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비하인드 넥 랫 풀 다운에 대한 지적에 대해 제 의견과 주장을 포스팅 했습니다. [스포츠의학&재활] - 지적에 대한 반론 -초보자에게 효과없는 운동 (비하인드 넥 랫풀다운)
댓글을 달기전 읽어봐 주세요

그림 및 내용 참조 http://www.webmd.com/fitness-exercise/slideshow-9-least-effective-exercises

PS. 잘못된 동작의 예로 설명한 동작이 그 동작이나 운동 자체가 잘못되거나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숙련도에 따라 또, 그 운동시 자세와 가동범위를 어떻게 하냐에 따라 좋은 운동이기도 합니다. 다만 그렇지 않을 경우와 초보자의 경우 섣부른 운동이 효과가 없다는 것입니다.

PS. 인터넷 포스팅이라 한 화면안에 자세한 설명과 동작교정까지는 못 넣었습니다. 그 점 감안해서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중간에 미친들소님의 댓글에 대한 제 답변은 써놓고 보니 격앙된 표현이 있어 자삭했습니다.

PS. 광고와 영문욕설 댓글은 삭제 하였습니다.

PS. 여러 분들 (아마도 현직 트레이너이라 생각되는)께서 랫 풀 다운과 스미스머신 스쿼트에 대해 언급하거나 지적 하셨습니다. 랫 풀 다운에 대한 제 생각 또는 첨언은 아래 댓글에 대한 답글 중에 있고 어디까지나 초보자가 저지를수 있는 실수 때문에(자세교육이나 트레이닝지도 없이) 작성된 글입니다. 스미스 머신에 대한 글은 http://www.health-people.co.kr/bbs/board.php?bo_table=07_training&wr_id=86 (제가 작성한 글은 아닙니다만 설명이 잘 되어 있길래) 를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http://exercise.about.com/od/exerciseworkouts/ss/howtosquat_5.htm (영문) 유사한 내용이지만 참조할만 합니다. 여기서도 효과 자체에 대한 논쟁의 여지가 있음을 말하고 있고(자연스럽지 못한 관절 가동범위를 통한 운동이기 때문에) 신체의 불균형과 상해를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제 생각도 그렇고 물론 숙련자 분들은 조절하실 수 있게지만 어디까지나 초보자에 대한 내용임을 이해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