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소를 타고's CanSurvive Exercise

흰소를타고's Blog is powered by Tistory. Supported by TNM Media.

에어로빅이 뱃살빼는데 최고? - 에어로빅이 그 에어로빅이 아닐텐데

운동처방 & 운동과학 2011.09.03 11:29 by 흰소를타고
며칠전 한 기사를 보았다가 '...응?'이라는 느낌을 받게 되었습니다. '뭔가 요상하다'라는 느낌을 받은 이유는 [뱃살 빼는데 에어로빅이 최고], [뱃살 빼고 왕자 새기고 싶은가? 체육관 가지말고 이운동 해야]라는 제목의 기사들 때문이었습니다. 뱃살- 기사를 처음 접하고 혹시나 해서 어제 검색을 해보니 동일한 데일리메일(dailymail.co.uk)의 기사를 인용한 기사들이 꽤나 나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기사를 요약하자면 

미국의 듀크대 연구팀이 에어로빅과 헬스클럽에서 운동한 사람을 비교한 결과 에어로빅만 한 사람이 둘 모두 한 사람과 헬스클럽만 다닌 사람에 비해 월등히 좋아졌다.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기사에는 20배 가까이 많은 뱃살이 '에어로빅만'한 경우 더 빠졌다고 나오는데 기사만 보아서는 여기서 의미하는 에어로빅은 아무리 읽어봐도 


이 에어로빅 같았습니다. 

제가 기사를 읽기전 생각했던 에어로빅은 '유산소 운동'이었기 때문에 뭐가 맞는 것인지 알쏭달쏭해 졌죠.  

에어로빅 그리고 에어로빅 뭐가 다른가

 우리가 흔히 유산소 운동이라 부르는 운동들은 영어로 하면 aerobic exercise가 됩니다. 그리고 에어로빅이라 부르는 운동은 aerobics가 되고 유산소운동과 유연성운동 그리고 근력운동이 결합된 형태의 유산소체조 정도의 의미와 정의를 갖는 운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둘이 겹쳐지는 부분이 있다 하더라도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데일리메일의 (dailymail.co.uk) 원문기사를 찾아보니 해당기사에서도 aerobics와 aerobic exercise이라는 용어가 혼용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에어로빅만 한 경우 뱃살(복부지방)은 2.5제곱 인치가 에어로빅과 근력운동을 함께 한 경우 1.5제곱 인치가 줄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기사에 따르면 '에어로빅'이 최고의 운동이라는 느낌을 받을 수 밖에 없는데 실제 반응들도 '에어로빅'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 주간 블로그 포스팅 된 글들을 보면 유산소 운동이 아닌 '에어로빅'의 의미로 받아들여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쨌든 이 둘 사이에 차이는 있으니까요

's'하나가 불러온 오해
결국 원문 기사에서도 풀지 못한 답은 연구결과를 찾아 보고서야 풀어볼 수 있었습니다. 3000여 명의 대상자 중 이런 저런 조건과 여건에 맞고 중도에 포기하지 않은 196명을 대상으로 한 이 연구는 유산소운동, 근력운동,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 이라는 집단으로 나누어져 그 결과를 분석한 연구였습니다. 에어로빅이 아닌 유산소운동이었던 것이죠

거기다 이 유산소운동 조차도 한사람 한사람의 심폐능력과 운동능력을 측정해서 주어진 강도(최고 산소섭취량의 75%강도)에서 운동을 하도록 하였습니다. 즉, 연구진이 (효과적인 운동강도라 여기고 정해 놓은) 운동 양과 강도에서 운동을 한 것이고, 운동이 지속되는 몇개월 동안 지속적으로 운동 중 심박수와 운동의 양을 체크하고 목표치에 도달도록 했습니다.

이렇게 운동의 양과 강도는 근력운동만 하거나 둘 모두 한 사람들에서도 계획되고 조정되었습니다. 기사의 뉘앙스처럼 '헬스클럽 다니면서 근력운동'을 하거나 '체육관 밖에서 에어로빅'한 것이 아니라 정교히 설계된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비교한 것이었습니다. 

'뭐 새삼...'이라 할 일은 아니지만 
사실 이전에도 이렇게 '유산소 운동만'하는 것이 체중감량이나 대사적인 상태의 개선 등에 더 효과적이라는 결과는 지속적으로 발표되어왔던 것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세세한 측면에서 이 연구의 경우 연구방법 등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의미를 갖는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결과가 새삼스럽지 않음에도 이제껏 대부분의 경우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함께 하는 것이 권장되는 이유 또한 이 연구에도 나타나 있는데 복부지방, 내장지방 그리고 혈중지질치의 개선이 유산소운동만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 하더라도 근육량을 포함한 제지방량의 향상은 근력운동을 하는 경우 향상되기 때문입니다. 

정리하자면,
 1. 원래의 연구결과에는 에어로빅(aerobics)라는 말은 한. 글. 자. 도. 없다.  
 2. 혈중지질(콜레스테롤), 혈당, 지방간, 내장지방 및 복부지방 개선을 위해 운동을 하는 경우 유산소운동만이라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시간효율 측면에서 그렇다고 보는 것이 좋을 듯 하고, 개인의 체력과 건강수준에 따라 선택할 문제라 보는 것이 좋다.
 3. 근력과 근육량 등의 개선을 위해서는 근력운동 또한 당연히 필요하고, 종합적인 건강의 개선을 위해서도 마찬가지이다. 


즉, 고지혈증이나 대사질환, 비만이 심하지 않은 정도로 있는 사람의 경우 유산소운동만 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2009/05/04 - [운동처방 & 운동과학] - 유산소운동 무용론 & 위험론? 아닌데요!! 

1 ··· 10 11 12 13 14 15 16 17 18 ··· 321 
BLOG main image
흰소를 타고's CanSurvive Exercise
운동과 건강, 운동처방, 암과 운동, 스포츠의학, 운동과학 MPH, ACSM's CES, ACSM/ACS CET holdinside@hanmail.net holdinside@gmail.com
by 흰소를타고

공지사항

E-mail을 등록하면 편리하게 글을 구독해 볼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21)
Notice (0)
암환자의 운동 (28)
운동처방 & 운동과학 (35)
스포츠의학&재활 (26)
헬스&피트니스 (77)
건강&생활 (70)
(책읽고)뒷북 (16)
최근동향&내소식 (23)
기억&추억&잡설 (37)
Q&A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