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의학&재활

야구선수의 엉덩이는 왜 빵빵할까? 그럼 당신은? (2)

몇일전 올렸던 글을 수정하였습니다. 이유는 베스트에 올라갔다가 갑자기 삭제되었는데 왜 그런지 알아보니 '가치'없는 글인 경우 그럴 수 있다는 군요. 그래서 조금더 '가치'를 부여해 보았습니다.

지난 겨울의 일입니다. 전직 프로팀 트레이너였던 친구녀석이 갑자기 뒤룩뒤룩 살찐 내 모습을 보더니 '야~ 엉덩이만 보면 완전 야구선수야~'라고 말했습니다. 그러고는 둘다 한참을 낄낄대며 웃었는데... 실제로 야구선수들을 보면 다른 종목의 선수들에 비해 굉장히 빵빵한 엉덩이를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게됩니다.

왜그럴까?

야구선수들이 경기 중 가장 많이 취하는 자세가 무엇일까요? 수비자세와 타격자세를 보면 공통적으로 항상 취하고 있는 자세가 있습니다.













이렇게 무릎을 굽히고 있는 일명 기마자세입니다. 저 자세는 어디에 힘이 들어가게 될까요?

Bodybuilding Anatmoy. Human Kinetics. 2007


가장 유사한 동작인 '스쿼트'자세 입니다. 이 자세는 색칠이 되어 있는 부분에 힘이 들어가 그 근육이 강화 되게 되는데 그 곳이 바로 다리의 앞면과 뒷면 그리고 둔근(엉덩이)입니다. 그리고, 두번째 이유는 바로 타격

이렇게 타격을 할때 야구 배트의 스윙에 엉덩이 근육들이 관여하게 됩니다. 오른손 타자의 경우 엉덩이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회전을 하게 되는데 이때 사용되는 근육이 대둔근, 소둔근, 대퇴 사두근, 이상근, 쌍자근 등의 근육들 입니다. 자... 이유는 바로 많이 쓰고 힘이 들어가기 때문에 발달이 되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쯤에서 혹시 눈치채셨을지 모릅니다. 거포(슬러거)일 수록 그리고 내야수 일수록 좀 더 엉덩이가 빵빵한 편이죠

근데 그럼 그거 좋은건가?

야구선수들의 부상 중에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것이 무었인지 혹시 아시나요? 바로 엉덩이와 연결되어 있는 근육인 햄스트링의 부상입니다. 강한 것은 부러진다는 말이 있듯이 강하고 타이트한 만큼 부상이 일어나기 쉬운 것이 또 그곳인 것이죠. 빠르게 달릴때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하는데 웜업이나 스트레칭이 충분하지 않을때 또는 충돌이 있을때 흔히 부상을 입게되는 곳입니다.
저런 동작을 반복적으로 힘을 가해서 하게 됨으로써 고관절(엉덩이관절)의 외회전근이 강화되어 내회전근보다 우세하게 되는데 이런 결과로 대퇴의 근육들인 햄스트링과 대퇴사두근의 뻣뻣함과 단축이 발생되게 합니다. 또, 대퇴의 외측면에 해당하는 부위에도 이런 일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경기전이나 훈련을 할때 이렇게
그 부위의 스트레칭을 열심히 하는 것이죠







나랑 상관 없잖아?

야구선수가 아니니까 전혀 상관이 없으실 것 같나요?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저렇게 몸통과 고관절의 회전을 동반하는 운동들 즉, 테니스와 골프와 같은 운동들에서는 유사한 일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테니스 중계를 보면서 엉덩이가 '섹시'하다는 생각 한번쯤은 해보셨겠죠?

엉덩이가 '섹시'하신 분들은 이렇게 하세요

나도 운동을 좀 해서 엉덩이가 '섹시'한데... 하는 분들은 다리 근육과 엉덩이 근육의 스트레칭이 필수입니다. 운동 전/후로 반드시 스트레칭을 하셔야 하죠. 어떻게 하냐구요? 아래에 나오는 그림을 따라서 1번부터 8번까지 따라서 하시면 됩니다.

Facilitated stretching. Human Kinetics


특히, 1번과 2번 그리고 8번 스트레칭이 중요하다는 것 잊지마세요~

내가 본 최고의 엉덩이는 호세


그깟 뛰는야구 따위... 죄다 날려버려~
이글스의 V2를 기원합니다 ^^

2009 프로야구 개막 기념 선수 엉덩이 포스팅 ㅡㅡ;;

저번의 '가치'없어 내려진 글은[스포츠의학&재활] - 야구선수의 엉덩이는 왜 빵빵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