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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력균형 및 자세정렬 자가판정 방법

스포츠의학&재활 2009. 4. 14. 08:51 by 흰소를타고
보통 '자세'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모두 알고계실 것 입니다. 그런데 그 자세라는 것이 정적인 상태에서 바르게 서 있거나 앉아 있느냐에 대한 것만은 아닙니다. 운동할 때 항상 강조되는 것이 무엇일까요? 특히, 그 운동을 처음 배우기 시작하는 사람에게 말이죠. 네!! 바로 운동시 '자세'입니다.
누구든지 처음 운동을 할 때 '자세를 제대로 익히야 좋다'라는 말을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그래야 제대로된 운동이 되기 때문이며 의도된 근육에 힘을 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단지 처음이라서 아니면 익숙하지 않은 것이라서 동작이 나오지 않는것이 아니라면... 자신은 애를 쓰고 있는데 당최 자세가 나아질 기미를 안보인다면 100프로입니다('독한놈들 버전').

아 말그대로 100프로라는 말이 아닙니다. 그럴 가능성이 높다는 것일 뿐이죠...
그럼 그 가능성이 무엇인가 하면... 바로 그 동작에 필요한 어떤 근육이 이미 약한 상태이기 때문이라는 것 입니다.
그럼 어느 근육이 약하고 어느 근육을 훈련해야 하는지 알아보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일단 따라 해보자~

아래 그림의 동작을 거울 앞에서 해보시거나 다른 사람에게 관찰을 부탁해 봅니다.
좌측은 전면에서 바라보았을때 우측은 측면에서 바라보았을때
 
 
 
 

바로 아래 그림과 같은 동작이 나타나야 제대로 수행을 하신 것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나는 어떤상태?

이렇게 밖으로 무릎을 돌리는 자세를 한다면 붉은색으로 표시된 근육이 약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종아리의 안쪽 근육과 허벅지의 안쪽 근육들이 이에 해당됩니다. 아~ 다리 바깥쪽과 뒤쪽의 근육은 스트레칭을...


여성 분들에게 굉장히 많이 나타나는 현상이죠. 중둔근과 소둔근이라는 엉덩이 근육과 허벅지 앞쪽(대퇴부)의 안쪽 근육들이 약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상체를 곧게 유지할 수 없으시다면 소둔근과 척추기립근의 운동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전경골근이라는 정강이쪽의 근육의 운동이 필요하죠. 그리고 다리근육의 스트레칭을 꼭 하셔야 합니다.

앗 허리가 펴지긴 펴졌는데 이상하게 너무 펴지셨나요? 그럼 복부근육이 약해서 그럴 수 있습니다. 그리고 햄스트링과 소둔근이라는 근육이 약해서 그럴 수 있죠


아니 허리도 곧고 다리도 괜찮은데 팔이 자꾸 내려가시나요? 그럼 승모근과 능형근이 약해서 그럴 수 있습니다. 이것은 목아래와 팔 안쪽으로 위치한 근육들이죠


응? 난 문제 없는데

그럼 그냥 그대로 운동하시면 OK

어? 내 이야기잖아

일단 몇일만 기다려 주세요... --;;
글이 길어져서 다음에...



이책을 참조하였습니다. 
퍼스널 트레이닝
카테고리 취미/스포츠
지은이 National academy of sports med (한미의학, 2008년)
상세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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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topstarpil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간단한동작으로도,약해진근육부분을알수있군요!
    좋은정보감사합니다.*^^*

    2009.04.14 09:06
  2. Favicon of http://blog.daum.net/songbarae BlogIcon 바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 이야기인걸요..
    다음글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09.04.14 15:00
  3. Favicon of http://yubukangkoon.tistory.com/ BlogIcon 유부빌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흑 너무 좋은글 입니다. 저희 카페에서 물리치료사이신 최낙정샘이 강의하시는 MMT, 체형분석과 깊은 관련이 있는듯~(그부분은 사실 제가 잘 몰라서~ ㅋㅋㅋ) 혹시 시간되시면 저희 카페도 함 놀러오세요. 이대목동병원 재활의학과에 계시는 홍성흔샘은 코어머슬 트레이닝을 담당하시고 ostepathy와 요가를 교육하시는 신정임샘, 다방면에 능한 양종혁샘등 많은 고수님들이 계십니다. 흰소님같은 고수님이 딱 어울리실듯~ ㅋㅋㅋ

    2009.04.15 00:46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실은 벌써 가입되어 있다는... ㅎ
      지난달쯤에 유부빌더님과 강군님 블로그에서 보고 가입했습니다. ^^ 자주 들어가 보지는 못하지만... 워크샵내용이나 주제에 관심 가는 것이 많은데 계속 시간이 안되서... 특히 그 부정렬증후군 한번 듣고 싶은데(책만 수집해 놓았거든요 ㅠㅠ)

      2009.04.15 00:51 신고
    • Favicon of http://yubukangkoon.tistory.com/ BlogIcon 유부빌더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그러셨군요~ 카페내 어떤 닉네임을 쓰고 계신지??? 티스토리가 스크랩기능이 있다면 샘의 이런글을 카페에도 소개하고 싶은 불같은 욕구가!!! 아마 지도자 회원분들이 넘흐넘흐 좋아하실텐데~ ㅋㅋㅋ

      2009.04.15 01:11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흰소를 타고입니다. 그런데 글을 올린적이 없어서..
      아!! 그리고 최낙정 샘이라는 분은 개인적으로는 모르지만 카페글을 읽다보니 제가 졸업한 대학원을 들어가셨다고 나와서 언젠가 한번은 뵙지 않을까 하네요 ㅎㅎ

      2009.04.15 01:24 신고
  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09.04.15 08:17
  5. Favicon of http://blog.daum.net/doctorbear BlogIcon 낭만곰탱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세와 해부학적인 이미지트레이닝이 근육 자극에 얼마나 중요한지 겨우 알아가고 있습니다. 포스팅을 읽고 사무실 거울 앞에서 자세를 취하며 눈을 빛내고 있는데...다른 직원분들이 머리위에 물음표 띄우고 쳐다보신다는....
    그래서 이 포스팅을 알려드리고 다같이 엉거주춤 스쿼트를 한번씩 해봤습니다. ^^;;
    저는 대퇴사두근에 비해서 햄스트링이 많이 약해서 항상 엉거주춤한 자세가 잘 나옵니다.긁적..

    2009.04.15 10:10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ㅋㅎㅎ 이 자세를 혼자 취하고 계시면 정말 다들 재미있어 하셨겠네요 ^^
      사실 대부분의 분들이 정상근력비율보다 햄스트링 근력이 약하시더라구요

      2009.04.15 12:16 신고
  6. 훈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붉은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강한것 같은데...
    내전근이 강해서 안쪽으로 모아지는것 아닌가용?

    2009.06.28 19:42
  7. 김동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딥스쾃시에 요추가 동그랗게되는건 왜그런건가요??

    2014.02.10 1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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