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의학&재활

근력균형 및 자세정렬 자가판정 방법

보통 '자세'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모두 알고계실 것 입니다. 그런데 그 자세라는 것이 정적인 상태에서 바르게 서 있거나 앉아 있느냐에 대한 것만은 아닙니다. 운동할 때 항상 강조되는 것이 무엇일까요? 특히, 그 운동을 처음 배우기 시작하는 사람에게 말이죠. 네!! 바로 운동시 '자세'입니다.
누구든지 처음 운동을 할 때 '자세를 제대로 익히야 좋다'라는 말을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그래야 제대로된 운동이 되기 때문이며 의도된 근육에 힘을 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단지 처음이라서 아니면 익숙하지 않은 것이라서 동작이 나오지 않는것이 아니라면... 자신은 애를 쓰고 있는데 당최 자세가 나아질 기미를 안보인다면 100프로입니다('독한놈들 버전').

아 말그대로 100프로라는 말이 아닙니다. 그럴 가능성이 높다는 것일 뿐이죠...
그럼 그 가능성이 무엇인가 하면... 바로 그 동작에 필요한 어떤 근육이 이미 약한 상태이기 때문이라는 것 입니다.
그럼 어느 근육이 약하고 어느 근육을 훈련해야 하는지 알아보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일단 따라 해보자~

아래 그림의 동작을 거울 앞에서 해보시거나 다른 사람에게 관찰을 부탁해 봅니다.
좌측은 전면에서 바라보았을때 우측은 측면에서 바라보았을때
 
 
 
 

바로 아래 그림과 같은 동작이 나타나야 제대로 수행을 하신 것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나는 어떤상태?

이렇게 밖으로 무릎을 돌리는 자세를 한다면 붉은색으로 표시된 근육이 약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종아리의 안쪽 근육과 허벅지의 안쪽 근육들이 이에 해당됩니다. 아~ 다리 바깥쪽과 뒤쪽의 근육은 스트레칭을...


여성 분들에게 굉장히 많이 나타나는 현상이죠. 중둔근과 소둔근이라는 엉덩이 근육과 허벅지 앞쪽(대퇴부)의 안쪽 근육들이 약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상체를 곧게 유지할 수 없으시다면 소둔근과 척추기립근의 운동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전경골근이라는 정강이쪽의 근육의 운동이 필요하죠. 그리고 다리근육의 스트레칭을 꼭 하셔야 합니다.

앗 허리가 펴지긴 펴졌는데 이상하게 너무 펴지셨나요? 그럼 복부근육이 약해서 그럴 수 있습니다. 그리고 햄스트링과 소둔근이라는 근육이 약해서 그럴 수 있죠


아니 허리도 곧고 다리도 괜찮은데 팔이 자꾸 내려가시나요? 그럼 승모근과 능형근이 약해서 그럴 수 있습니다. 이것은 목아래와 팔 안쪽으로 위치한 근육들이죠


응? 난 문제 없는데

그럼 그냥 그대로 운동하시면 OK

어? 내 이야기잖아

일단 몇일만 기다려 주세요... --;;
글이 길어져서 다음에...



이책을 참조하였습니다. 
퍼스널 트레이닝
카테고리 취미/스포츠
지은이 National academy of sports med (한미의학, 2008년)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