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환자의 운동

전립선암 환자의 운동 (2)

지난 글에서는 전립선암 환자의 운동이 치료 방법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지에 대해 이야기 하였습니다.

일정부분 운동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된 부분도 있었지만 두번째로 이야기한 안드로겐 박탈치료의 운동에 대한 것은 대원칙만 언급하고 넘어갔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안드로겐 박탈치료의 경우 운동방법에 대해 더 자세하게 여러 연구에서 수행된 전립선암 환자의 저항성 운동에 대해 소개할까 합니다.

<참고문헌>
Segal RJ, Reid RD, Courneya KS, Malone SC, Parliament MB, Scott CG et al. Resistance exercise in men receiving androgen deprivation therapy for prostate cancer. J Clin Oncol. 2003.
Galvao DA, Nosaka K, Taaffe DR, Spry N, Kristjanson LJ, McGuigan MR et al. Resistance training and reduction of treatment side effects in prostate cancer patients. Med Sci Sports Exerc. 2006

운동전에 읽어보셔야 할 것들
[암환자의 운동] - 암환자 운동 주의사항
[암환자의 운동] - 암환자 운동 주의사항
또한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을 잊지마세요

운동 형태는 안전한 방법이 추천되며, 그 형태들은 자신의 체중을 이용한 운동(덤벨/바벨과 같은 부하 없이)과 탄력저항(고무밴드 운동), 벽 밀기와 같은 운동과, 유압식 운동 장비를 이용한 운동이 추천된다고 말씀드렸었습니다. 또한 덧붙이기를 바벨/덤벨을 이용한 중량운동은 트레이너나 트레이닝 파트너를 두고 운동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다고 하였는데 그럼 그 동작이나 운동이 어떤 것들일까요?

1. 상체의 운동

공통적으로 수행된 운동들에는 체스트프레스, 랫 풀 다운, 숄더프레스, 바이셉스 컬, 트라이셉스 익스텐션이 있고, 시티드 로우도 수행된 경우가 있습니다. (화살표를 옆으로 넘기면 그림과 설명도 같이 넘어갑니다.)
012345


2. 하체의 운동

공통적으로 수행된 운동들에는 레그익스텐션, 레그컬이 있고, 카프 레이즈나 스쿼트, 레그 프레스도 수행된 경우가 있습니다.
012


3. 몸통의 운동

가장 기본적으로 윗몸일으키기를 몸통(체간)의 근력운동이라 할 수 있으나 보통은 수정된 형태의 윗몸일으키기나 크런치를 수행하였고, 경우에 따라서는 백 익스텐션이 수행되었습니다.
01


혹시 눈치채셨을지 모르겠지만 흔히 말하는 기본적인 웨이트 트레이닝과 별다른 차이가 없습니다. 바로 가장 중요한 점이 대근군의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근육량 소실을 막기 위해 신체의 가장 큰 근육들을 강화시키고 훈련시키는 운동들로 구성되었기 때문인데 위에 언급된 운동들이 그 근육들을 훈련하는 운동들이며 바벨이나 덤벨을 사용한 운동들에 비해서는 비교적 안전한 형태의 머신을 이용한 운동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