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운동을 하면 가슴이 아프고, 처진다? (1)


차마 여성의 사진을 넣지는 못했지만 아프리카와 관련된 사진이나 다큐멘터리 같은 것을 보면 저런 형태의 사진을 보신적이 한번쯤을 있으실 것입니다.
남성과 여성은 신체적으로 여러가지 차이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육안으로 확연히 차이가 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가슴'입니다.
여성의 가슴(유방)은 유선조직과 지방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무게를 지탱할 만한 근육이 없는 대신 쿠퍼인대라는 섬유조직이 무게를 지탱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쿠퍼인대가 손상되면 가슴이 아래로 늘어지게 됩니다.


뭐 어떻게 된다고?

science.qj.net

science.qj.net


확연히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아래 각 그림 좌측 하단에 나온 사이즈를 비교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각각 같은 사이즈인 분들입니다. 그런데 느낌은 확 다르죠? 물론 이런 결과를 보이는데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전 여러가지를 모두 알지도 못하기 때문에 운동과 관련된 것을 이야기 하려 합니다.

걷거나 뛸때 얼마나 흔들릴까?
많이 흔들리게 되면 당연히 위에 언급된 쿠퍼인대가 손상될 수 있고, 통증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바로 우측의 그림이 그 움직임을 센서로 측정한 것인데

http://www.dailymail.co.uk/femail/article-1038459/The-treadmill-test-measures-bounce-bosom.html



걸을때의 경우 그림의 화살표에 나타난 것과 같은 방향으로 앞/뒤, 좌/우, 위/아래로 거의 같은양의 움직임이 발생하지만 달리기 시작하면 그림에 나온 것과 같이 위/아래 방향의 움직임이 급격히 커져 좌/우, 앞/뒤의 움직임에 두배에 이르게 됩니다.
최대 위/아래 움직임 거리가 24.5cm나 된다고 하네요









(100m)달리기를 할 때 흔들리는 가슴의 충격량은 얼마?

-B컵 브래지어를 착용하는 여성의 한쪽 가슴 무게 250g
-발이 지면에 닿을 때 평균 속도(수직 성분) 0.595m/s
-발이 지면에서 떨어질 때 평균속도(수직 성분) - 0.208m/s(-는 위 방향)
-발이 지면에 닿았다가 떨어지는데 걸린 시간 0.152초
-발이 지면에 닿았다가 떨어질 때의 가속도는 가슴이 흔들리는 가속과 같다고 가정
0.152초 동안 속도 변화가 0.883m/s였으므로 가속도 a=0.883/0.152=5.809m/s2
이를 F=ma에 대입하면F=0.250 x 5.809 =1.45N
(유방이 아래 방향으로 움직일 때만을 고려한 것이며 윗 방향으로 움직일 때 받는 충격은 고려하지 않음.)
과학동아 2008.7

그럼 운동하지 말아?

구더기 무서워 장 못담글 수 없는일 아니겠습니까 ^^;
보통 사이즈가 커질수록 운동을 할때 거추장스러움 때문에 잘 하지 않게되고, 그런 이유로 운동부족이 되어 비만이 되는 악순환이 형성되게 됩니다.

어떻게 하라는 건데?

이어지는 이야기는 다음에...

[건강&생활] - 운동을 하면 가슴이 아프고, 처진다?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