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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하다 제일 많이 다치는게 봄?

운동처방 & 운동과학 2009. 4. 23. 15:16 by 흰소를타고
어제 구글리더를 통해 어떤 기사가 있나 훑어 보다가 이런 기사를 발견했습니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운동장과 공원에는 운동하러 나온 사람들로 붐빈다. 그동안 두툼한 옷 속에 군살을 꼭꼭 숨겨온 사람들은 여름이 오기 전에 살을 빼겠다는 각오로 운동에 나선다. 봄철 운동은 건강도 다지고 푸릇푸릇한 자연의 풍경도 감상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다. 그러나 봄철은 운동을 하다가 가장 많이 부상을 당하는 계절이기도 하다. -기사 중-

왜그럴까요?


따뜻한 날이 찾아오고, 언 땅이 녹아 야외에서 운동을 해도 무리가 없을 것이라 생각되기 쉽지만 겨울내 굳어진 근육은 천천히 녹여가야 합니다. 추운 겨울동안 움추려 있고, 야외활동이나 운동&신체활동이 적어진 상태인 경우가 많습니다.

봄철 운동 동안 근육이나 인대의 손상을 흔히 발생되는데 이것은 겨울동안 집안에 웅크리고 있다가 갑작스런 운동으로 발생되게 됩니다. 자신이 생각했던 것 보다 이제 막 봄이 되었을 때 관절은 조금은 굳어있는 상태일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그래서 다른 계절에서보다 더 준비운동이나 스트레칭을 통해 신체를 운동을 하기 위한 준비상태로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 중요하게 됩니다. 혹시, 테니스나 등산과 같이 야외 운동을 준비하고 있다면 온 몸의 준비운동을 하여 지난 겨울동안 얼마나 몸이 굳어졌는지 점검을 하고 서서히 유연성을 향상시켜 나가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게 됩니다.

잊지마세요~ 준비운동
아잇 귀찮게 안해!!

2006년 미국의학회지(American Journal of Medicine)에서 발표된 연구결과를 보면 빠르게 걷기가 감기를 떨쳐 버리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빠르게 걷기와 같은 중정도 강도의 운동은 감기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데 이것은 신체의 면역계통을 강화시키고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죠. 요즘 아침 저녁으로 날씨가 급변하지 않나요?
봄철 감기 운동으로 예방해 보시죠~

단순하게 비교해본다면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 사람이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감기에 걸려 고생할 위험이 세배나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주의할 점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운동강도가 너무 격렬해서는 효과가 없다는 것.
[운동처방] - 만병통치 마법의 운동 '중등도 강도의 운동' 어떻게 해야하나 (새로운 방법)

“30~45분 동안 빠르게 걷기와 같은 중정도 강도의 운동이 건강의 열쇠이다. 너무 과하거나 강도가 높고, 탈진할 정도로 하는 운동은 당신의 면역력을 고갈시켜 오히려 감기에 걸릴 위험을 높일 수 있다.”

라고 Ulrich박사(Fred Hutchinson Cancer Ressarch Center)는 경고하고 있습니다.

참고
Moderate Exercise May Lower Cold Risk

약간 때가 늦은 것은 알지만... 예전에 다른 목적으로 작성했던 것을 조금 손봐서 올렸습니다. 요즘 이런 저런 일때문에 오늘 포스팅 못하면 며칠동안 계속 못할것 같아서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daum.net/wl0242 BlogIcon 트레이너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흰소님 요즘 많이 바쁘신가봐요..^^ 그래도 좋은글 많이 기대하겠습니다!! 좋은하루되세요.^^

    2009.04.23 15:21
  2. Sun'A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같은경우엔 가끔 산에 오르거나
    안그럼 집안에서 스트레칭 해주거든요
    뭐든 갑자기 심하게 할때 근육이 늘어나던데요!ㅎ
    흰소님 잘보고 갑니다
    좋은시간 되시구요.^^

    2009.04.23 15:39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
      오늘도 그냥 당연한 이야기를 한번 해보았습니다.
      뭐든 갑작스러운 활동은 다 않좋은 결과를 ~
      이상 스트레칭 없이 축구하다 발목인대가 늘어난 흰소 --;;

      2009.04.23 17:04 신고
  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09.04.23 17:13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정적인 스트레칭에 대한 반론들이 많이 나오고 있지만 아직 고정관념을 버리기가 힘든가 봐요... 저도
      거기다가 제대로 파고들어 본적이 없어서... 이번기회에 제대로 한번 봐야겠어요
      요즘에는 정적인 스트레칭의 단점들이 지적되면서 active stretching이 더 많은 장점을 갖는다는 말들이 많은데... 제가 개념정립이 아직 잘 되지 않네요
      안그래도 요즘 스트레칭에 대한 책을 몇권 구해 보기는 하는데.. ㅠㅠ

      2009.04.23 17:49 신고
  4. Favicon of http://blue2310.tistory.com BlogIcon 드자이너김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운동을 자주 하진 못하지만 꼭 스트레칭정도는 하려고 노력하는데 잘 안되는군요.
    운동좀 해야 아기도 돌보고 할텐데 말이죠.^^

    2009.04.23 22:40
  5. Favicon of http://fitnessworld.co.kr/ BlogIcon 유부빌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전 스트레칭에 관하여 정보가 부족한 편인데요...
    '운동전 스트레칭을 해도 본운동중 부상을 줄일수 없다'는 연구들이 있고 꽤 신빙성있는 자료로 다가오는거 같습니다.
    이부분에 관하여 흰소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네요~
    본문중에 연관된 내용이 있었던거 같아서요
    좋은하루되세요 ^^*

    2009.04.23 23:29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실 저도 스트레칭이 부상 예방에 별다른 효과가 없다는 말을 들어본적이 있지만 '그냥 그렇구나'하는 정도였는데 그 부분에 대해 깊게 고민해 보지 않다가... 사실 방법론적인 부분에 더 관심을 쏟았지 근본적인 문제에 대해서 막연하게 하던대로만 하다가 이번기회에 좀 제대로 봐야 할것 같네요 ^^

      2009.04.24 00:41 신고
  6. Favicon of http://toyvillage.net BlogIcon 라이너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일 위험한 계절이었군요...
    늘 준비운동으로 워밍을 하고
    조심조심해야겠네요^^

    2009.04.24 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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