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환자의 운동

암환자 운동전 사전준비 및 측정사항, 체력평가


위 그림은 Northern Colorado 대학의 RMCRI의 암환자 재활운동 프로그램 진행과정입니다. 위 그림에서 알아볼 수 있듯이 운동처방(Exercise prescription)과 운동프로그램 참여(Exercise program)에 앞서 몇가지 측정과 평가를 수행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암환자는 건강한 신체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건강한 사람처럼 평가를 진행할 수 없다. 아직 이 환자들을 대상으로 운동처방을 하기 위한 참고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다.   - Carole M. Schneider et al.
위에 인용된 글은 RMCRI를 운영하는 Schneider의 저작물의 글을 발췌한 것으로 이런 이유로 참고치를 일반인에 기준하여 평가하기도 하고, 자체 자료를 토대로 평가하거나 전문가 의견을 토대로 수정된 평가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1. 사전검사 진행

스크리닝, 안정시 심박수, 혈압, 안정시 동맥혈 산소포화도(resting pulse oxymetry), 안정시 혈액 수치, 신장과 체중, 건강진단(physical examination)이 사전에 확인할 것들에 포함됩니다. 이런 것들을 검사하는 이유는

Hemoglobin level <8.0g/dl

Avoid activities that require significant oxygen transport (i.e., high intensity)

헤모글로빈 수치가 8.0g/dl 미만인(정상 남 13, 여12 이상) 빈혈이 동반되는 경우에 헤모글로빈의

역할인 산소운반에 결함이 있을 수 있으니 높은 유산소성 활동 즉, 고강도 운동은 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무조건 운동은 X 라는 것이 아니지요

Absolute neutrophil count <0.5Ⅹ109

Avoid activities that might increase the risk of bacterial infection (e.g., swimming).

호중구의 수가 감소되면 면역능력이 저하 될 수 있습니다. 이것도 암환자에게서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일인데 이러한 경우 박테리아 감염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수영과 같은 운동과 대중시설에서의 운동은

피해야 하겠죠

Fever>38℃

Might indicate systemic infection and should be investigated. Avoid high intensity exercise.

체온이 38도 이상 올라가게 되면 감염의 증상일 수 있으니 별다른 불편감이나 증상이 없더라도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고 이 때에는 고강도 운동을 피해야 합니다. 여기서 고강도 운동은 암환자의 운동에서 중등도에 해당하는 약간빠르게 걷기 수준을 초과하는 수준을 이야기 합니다.

Fever>40℃

Avoid exercise altogether.

모든 신체활동이나 운동을 피해야 하는 수준의 체온이 40도 이상입니다.

Ataxia/dizziness/peripheral sensory neutropathy

Avoid activities that require significant balance and coordination (e.g., treadmill).

자신의 몸이 마음 먹은대로 움직이지 않을때, 어리럽거나, 손발의 감각이 평상시 같지 않을 때에는 몸의 균형을 잡거나 몸의 여러 부위가 같이 움직여야 하는(협응력이 필요한) 운동이나 활동을 피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트레드밀(런닝머신)과 같은 정도의 운동도 피해야 합니다.

Severe cachexia(loss of >35% premorbid weight)

Loss of muscle mass usually limits exercise to mild intensity, depending on the degree of cachexia.

심각한 건강악화 상태(정상적일때의 체중에서 35%이상 감소되었을때)에서는 본인이 생각하는 것보다 근육양의 감소가 심각한 수준일 수 있기때문에 운동강도를 약한 수준으로 제한해야 하는 것입니다.  

Dyspnea

Investigate etiology. Exercise to tolerance.

호흡곤란이 있는 경우에는 일반적인 운동 강도에 따르는 것이 아니라 버틸 수 있는 호흡수준(호흡역치 수준)에 준해 운동을 해야 합니다.

Bone pain

Avoid activities that increase risk of fracture (e.g., contact sports or high-impact exercises).

뼈나 관절이 아픈 증상이 있는 경우 골절의 위험이 높은 운동 예를 들어 스포츠중에 몸과 몸이 또는 지면이나 벽 또는 운동 도구와 같은 구조물과 마찰이나 충격이 많은 운동을 피해야 합니다.

Severe nausea

Investigate etiology. Exercise to tolerance.

구역감을 심각하게 느끼는 경우 호흡곤란과 마찬가지로 어느정도 수준의 운동량이나 신체활동에서

구역감이 나타나는지 또는 어느지점이 역치에 해당하는지에 따라 운동강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Extreme fatigue/muscle weakness

Exercise to tolerance.

신체적인 피로와 근육의 약화가 심한경우 호흡곤란, 구역감에서와 같이 그 증상의 수준과 발현에 따라

운동을 조절해야 합니다.


Courneya KS et al., Can exercise help?. Physician and sports medincine

위의 표에 나와 있습니다. 운동 전 사전평가를 통해 특별히 주의하거나 운동에 제한이 있는 것을 알기 위해서 수행하게 됩니다.

2. 체력평가

운동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서 자신의 체력상태를 점검하는 과정이 필요하게 되는데 여기에는

- 신체조성
- 폐기능 검사
- 신체둘레 측정
- 심폐지구력 측정
- 유연성과 민첩성 측정
- 근지구력과 근력 측정

이렇게 6가지가 포함됩니다.

일반적으로 수행되는 체력측정과 평가와는 조금 다른점이 있는데... 이것은 다음 기회에 국내에서 수정된 자각측정 방법을 만든것과 함께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