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피트니스

만성근육통과 만성피로 운동

이유없이 온몸이 쑤시고 이곳저곳의 근육에 통증이 있으신가요? 그럼 이렇게 운동을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섬유근육통(fibromyalgia)는 근육에 통증이 있고, 지속되는 피로, 수면장애나 기분이 가라앉는 느낌이 드는 것으로 이에 대한 운동이 소개된 것을 올렸습니다.





에너지 소모와 순환

당신이 항상 온몸에 근육통을 느낀다면 오늘부터 매일 이렇게 간단한 운동들을 해보세요. 당신의 에너지를 더 많이 태우고 통증과 굳어진 몸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워밍업

부상예방을 위해 운동전에 준비운동은 필수입니다. 관절을 돌리면서 워밍업을 시작하고, 발끝부터 시작하여 온 몸을 운동해 나아갑니다. 단 통증이 있는 부분을 돌리는 것은 피해주세요


스트레칭

스트레칭은 누구에게나 관절의 가동범위를 증가시켜 주고 이 뿐만 아니라 관절과 근육에 순환을 증가시켜 주어 근육에 산소와 영양소를 보내주죠

이 동작은 꼭 하세요~ 벽에 손바닥을 대고 한쪽 발을 앞으로, 한쪽 발은 뒤로 위치시켜 밀도록 합니다. 몸을 앞으로 기울이고 벽을 밀어 주세요. 이때 발 뒤꿈치는 바닥에 대고있어야죠



근력운동

여러 연구들을 통해 프리웨이트를 통해 운동하는 것이 통증을 감소시키고 가라앉은 기분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 알려졌습니다. 근육을 키운다는 생각보다 당신의 근육의 운동범위를 늘려 간다고 생각해 보세요

등척성 운동 (정적인 근력운동)

규칙적인 근력 운동이 만약 통증을 발생시킨다면 이렇게 자신의 손을 가슴앞에 맞잡고 서로 미는 동작같은 것이 좋은 운동방법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벽에 들을 대고 서서 당신의 양 옆에 위치한 팔로 벽을 미는 것입니다. 팔꿈치는 곧게 펴고 밀면 어깨 근육이 강해질 것입니다.



아이싱

아이싱을 하는 것은 당신의 통증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타는 듯한 느낌이 들거나 붓기가 생긴다면 냉찜질을 해보세요

운동량

얼마나 운동을 하는 것이 내게 충분한 정도일까요? 여러 연구들은 주당 2회의 운동을 25분씩 하더라도 만성 근육통의 증상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자 지금부터라도 저-중강도의 운동을 걷기, 수영, 수중체조, 요가, 타이치, 자전거 어느것이든 시작해 보세요

[운동처방] - 만병통치 마법의 운동 '중등도 강도의 운동' 어떻게 해야하나 (새로운 방법)

일상생활

당신의 일상생활의 활동을 늘려가세요. 아이들과 놀거나, 화단을 가꾸거나, 창문을 닦거나, 잔디를 깎는 등의 집안 일들이 체력과 건강을 향상시키는데 도울이 될 수 있습니다.

요가

심신건강을 위해 요가를 해보실까요? 요가는 운동이고, 스트레칭이고 또한, 명상입니다. 이 모두가 한번에 해결되는 당신에게는 종합선물세트일 수 있습니다.

편안한 정도로 할까요 아님 강하게 할까요? 정답은 너무 강하지 않게 충분히 심호흡을 하면서 해야 된다 입니다.



 
동양무술들

기공체조는 명상과 춤, 움직임과 호흡운동이 한꺼번에 수행되는 운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전통 동양의 운동이 에너지를 넘치게하고 피로와 통증을 경감시킨다는 연구들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타이치 우리가 태극권이라 부르는 이 운동은 긴장과 수축을 통해 체력을 증진 시키는 운동과는 반대로 이완을 통해 신체의 이점을 가져다 주는 운동입니다.



온열치료

운동 전후에 온찜질을 하는 것은 통증과 굳은 딱딱한 근육에 효과적일 수 잇습니다. 혈관이 이완되고 혈액순환에 도움이되고, 근육진전을 감소시키고 또, 통증의 느낌을 줄여줍니다.


정확히는 섬유근육통(Fibromyalgia)의 운동에 대한 것이라고 원문에서 소개하고 있지만, 만성근육통이나 피로의 경우에도 적용될 수 있을것 같아 올려보았습니다.

건강을 위한 운동이 가득한 OpenCast를 구독하시려면
FITNESSWORLD의 오픈캐스트. 

<자가평가를 통한 자신에게 맞는 운동하기 시리즈>
[스포츠의학&재활] - (초보자에게)자신에게 부족한 부위의 근력운동을 찾자
[스포츠의학&재활] - (초보자에게)자신에게 딱 맞는 스트레칭과 근력운동을 하자 (1)
[스포츠의학&재활] - (초보자에게)자신에게 딱 맞는 스트레칭과 근력운동을 하자 (2)
[스포츠의학&재활] - (초보자에게)자신에게 딱 맞는 스트레칭과 근력운동을 하자 (3)

<근육 명칭과 위치가 헷갈리신다면>
[스포츠의학&재활] - 근육의 위치와 명칭이 매치가 안되신다면


<제 글의 초보자 시리즈>
[헬스&피트니스] - 탄탄한 복부를 만들기 위한 9가지 Tip
[헬스&피트니스] - (초보자에게) 가장 효과적인 운동 7가지
[헬스&피트니스] - (초보자에게) 가장 효과 없는 운동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