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피트니스

핫 요가!! 효과와 부작용, 주의사항

얼마전 바래님이 '핫 요가'에 대해 물어보신 적이 있습니다. 그때에는 답글로 시원찮은 대답밖에 해드리지 못했는데... 이번 기회에 조금 자세히 다루어 볼까 합니다.

Hot Yoga!! 이거 뭐야? 난 처음 듣는데

외국의 한 핫요가 클래스 사진

핫 요가라고 하니까 음... 뭔소리야 하는 의문이 드실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저도 이 핫 요가 라는 것이 있다는 것을 작년 이맘때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말 그대로 요가의 다양한 동작을 뜨거운 방에서 수행하는 것을 핫요가 라고 합니다. 이 운동 방법은 생각보다 빠르게 유행이 되어가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어가고 있습니다. 뜨거운 방에서 요가? 땀이 많이 나겠는데? 네 바로 그것이 핫 요가의 효과 중 하나입니다. 땀이 많이 발생되어 체내 독소를 배출하게 하고, 신체가 따뜻한 상태가 되기 때문에 더 유연한 상태에서 동작을 수행하게 됩니다.
이 핫요가는 다른말로 Bikram yoga라고도 합니다. Bikram Choudhury라는 인도 캘커타 출신의 요가 마스터가 도입한 것이기 때문인데 본래 그의 핫요가 방법에는 모두 26가지 동작이 있으며 총 90분 동안 운동이 수행된다고 합니다.

뜨거운 방에서 하는 요가가 모든사람에게 적절할까?

여러 과학적[각주:1]인 논리와 사실에 기인하여 비판적인 시선을 받아야 하는 부분과 주의사항으로 받아들여져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 과도하게 상승된 체열은 관절 유연성(이완정도)의 감각을 잘 느끼지 못하게 하여[각주:2] 과 스트레칭이 나타나게 하여 조직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 높은 체열은 이상고열(hyperthermia)상태를 일으켜 구역감(메스꺼움), 두통, 졸도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 과도한 발한(땀 흘림)은 적절한 수분보충이 동반되지 않으면 탈수증상을 나타내게 할 수 있고, 이것은 세포 대사에 부작용을 나타내게 합니다.
  • 높아진 체열과 탈수는 심박수를 증가시키고 이것은 또한 혈압을 상승시키게 됩니다. 
Fitness world의 유부빌더님의 얼마전 포스팅 땀복, 제발 벗고!! 운동합시다. 도 참조해 주세요

깜짝 놀라셨나요?

많은 핫 요가 스튜디오들은 핫 요가가 모든 사람들에게 적합한 운동이라고 합니다. 물론, 비지니스 측면에서... [각주:3] 그러나, 그렇지 않아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근골격계 손상이나 상해 또는 질환을 갖고 있는 분들은 참여하기 전에 해당분야의 전문가와 상당이나 상의를 해보시는 것이 적절한 방법입니다. 또, 이것은 비만, 고혈압, 호흡기계 질환을 갖고 있는 분들에게도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구더기 무서워 장 못담그겠어? 효과가 죽인다던데...

뭐... 사실 효과가 있으니 세계적으로 유행을 하고 있는 'HOT' 아이템 이겠지요. 그런데 제가 참조한 한 요가 칼럼에서 이런 내용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핫 요가를 새로 시작하려 한다면 첫 수업에 참여하기 전까지 수업을 끊지(구매하지) 말아야 한다. 당신은 한 클래스를 참여하여 테스트 해볼 수 있다.
한번 경험을 해보고 자신에게 적당한지 판단해 볼 수 있겠습니다.

운동에 대해 흔히 이야기 합니다. 'No Pain, No Gain'

고통없이 얻을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그런데 그 고통이 단순히 '비유'로서 사용되는 고통이 아니라 숨가쁨, 구역감, 빨라진 심박동 또는 극심한 피로감이라면 무언가를 얻기 위해 이겨내야 하는 고통이 아니라 반드시 피해야 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운동이 끝나고 난 뒤에 몸에 한번 물어보세요... 지금의 느낌이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긍정적인 상태라 느껴지는지...

요가에 대해 완벽한 초보라면


요가를 해보고 싶은데 경험이 없다면 처음부터 핫 요가를 할 것이 아니라 기초적인 요가 클래스에서 동작, 호흡, 느낌들을 배워보시는 것이 추천됩니다. 먼저 자신의 가동범위와 가동범위의 제한을 느끼고, 배워나가는 것이 적절한 방법입니다. 물론, 정상적인 온도의 방에서 해야겠지요. 그 다음에 더 발전된(?) 형태의 경험을 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난 준비된 사람이라구~

그런 분들 조차도 몇가지 권장사항 또는 주의사항이있기 마련입니다. 
  • 당신만의 요가 매트와 타월을 사용하라. 땀을 많이 흘리게 되니까요 
  • 운동 전과 후에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시도록 한다.
  • 운동 전 2시간 이내에는 식사를 하지 않는다.
  • 임신한 여성은 절대 핫 요가에 참여하지 않아야 한다.

    땀이 많이 발생되어 체내 독소를 배출하게 하고, 신체가 따뜻한 상태가 되기 때문에 더 유연한 상태에서 동작을 수행하기 때문에 효과가 더 커지는 면이 있지만 조심하고 가려야 할 것은 가려야 할 것 같습니다.
전 사실 요가를 제대로 경험해 본적은 없기 때문에 요가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지 못합니다. 경험을 통한 지식은 아니기 때문에 나름대로는 타당한 것이라 여겨 인용하거나 근거로 사용했다 하더라도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지적이나 수정을 요청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단, 부적절한 근거나 논리라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입니다.
기타 운동할때 도움될만한 글
[스포츠의학&재활] - (초보자에게)자신에게 부족한 부위의 근력운동을 찾자
[헬스&피트니스] - 탄탄한 복부를 만들기 위한 9가지 Tip
[헬스&피트니스] - (초보자에게) 가장 효과적인 운동 7가지
[헬스&피트니스] - (초보자에게) 가장 효과 없는 운동들
[헬스&피트니스] - 만성근육통과 만성피로 운동
[건강&생활] - 당신의 신진대사를 늘리는 10가지 방법 (다이어트)
[헬스&피트니스] - 당신의 아픈 관절을 건강하게 만들어줄 7가지 운동 Tip

참고자료
Discuss Yoga, Discover Life -
Is Hot Yoga Right for Me?
About.com - Bikram Yog - Hot Yoga
운동생리학
카테고리 취미/스포츠
지은이 SCOTT K. POWERS (라이프사이언스, 2008년)
상세보기
기타등등


  1. 굳이 꼽자면 운동생리학적으로 [본문으로]
  2. 자신이 정상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동작 이상을 수행함에도 이것을 인지하지 못하는 [본문으로]
  3. 제 의견이 아니라 http://www.yoga-diary.us 의 칼럼을 참조했습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