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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자들이 운동할때 흔히 저지르는 실수들 1부

헬스&피트니스 2009. 5. 8. 10:04 by 흰소를타고

운동은 규칙적으로 하고 있는데 만족할 만큼의 결과를 보지 못하시고 계신가요? 아니면 근육에 변화가 없거나 다른 손상이나 상해가 발생되는 것 같으신가요? 운동을 하는 것이 너무 지루하고 하나마나한 것으로 느껴져서 이제 그만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신다면 여기 초보자들이 쉽게 저지르는 운동에 대한 실수가 있습니다.

아직 운동이나 피트니스 프로그램을 그만두기에는 이릅니다. 아마도 운동 그자체에 문제가 있기 보다는 당신의 운동 방법이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더 크니까요

운동을 하는 사람(특히,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은 종종 그들의 운동프로그램에서 흔히 저지르게 되는 실수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실수들에 대해 'The Top 20 Fitness Mistakes Beginners Make' 라는 제목의 기사를 소개할까 합니다. 이것은 흔히 저지르고 잘못 알고 있는 실수 20가지를 운동 전문가들의 지적하여 놓은 것입니다.

심폐지구력 운동 어랍쇼? (심폐지구력 운동편)

1. 체육관에서 몸을 기대고 있는 것

우리는 많은 사람들이 체육관에서 장비에 몸을 기대고 있는 것을 보게된다. 이것을 '체육관 기대기(수그리기)'라 부른다.
                                         - Debi Pillarella MEd, American Council on Exercise 대변인

혹시 스테어 마스터, 엘립티컬 트레이너, 트레드밀(런닝머신)에서 운동을 할때 몸을 기대거나 손잡이에 손에 힘을 꽉 쥐고 거의 매달려서 운동을 하신다면 운동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척추를 지지하는 근육들이 충분한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이 근육들이 제대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게 할 수 있죠. 허리를 꼿꼿이 펴고 운동을 해보세요 [헬스&피트니스] - (초보자에게) 가장 효과 없는 운동들

2. 꽉 움켜쥐기

심폐지구력 운동기(유산소 운동장비)에서 운동을 할때 손잡이를 너무 타이트하게 꽉 움켜 잡고 있다면 이것은 위에서 말한 기대기나 수그리기와 같은 자세가 나오도록 하는것과 같이 운동에 대해 스스로 행하는 '속임수'입니다. 팔을 계속 움직이지 않고 움켜쥐는 것은 더 많은 칼로리를 태우고 심박수를 끌어올리는 기회를 차버리는 일이 됩니다. 손잡이나 바를 제대로 잡지 않으면 불안한 느낌이 들 수 있지만 꽉 쥐는 것 대신 손가락 한 두개 정도만 올려놓고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3. 운동을 하면서 손에는 읽을 것이?

만약 심폐지구력 운동기(유산소 운동장비)에서 항상 무언가를 읽고 있다면 그것은 좋은 운동방법이 아닐 것이다. 
     -Julie Isphording, Fitness Information Talk and On Your Feet 진행자

운동에 제대로 빠져들지 못하고 집중을 못하게 되는 것은 운동의 효과를 떨어트리게 됩니다. 또, 기대고 있는 자세를 만들기 쉬우며, 어깨가 하강된 자세를 만들거나, 부적절한 호흡을 발생시키고, 운동 중 팔의 사용이 저하됩니다. 만약 무언가 읽어야 할 것이 있다면 운동을 잠시 멈추고 읽으시고 아니면 차라리 인터벌 트레이닝 방법을 이용해서 운동 - 읽기 - 운동 -읽기 의 식으로 휴식 시간을 보내시는 것이 더 추천됩니다.

이 사진은 farmer's walk라는 정상적인 운동방법의 사진이지만 우측 사항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용하였습니다.

4. 손에 '덤벨'들고 운동하기

손에 '덤벨'을 쥐고 걷거나 뛰는 것이 심폐지구력(유산소운동)운동에 근력 운동을 플러스 시켰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것은 당신의 보폭을 줄어들게 합니다. 심폐지구력 운동을 더 효과적으로 하기위한 방법이라 하기에는 자신에게 무거운 무게는 몸을 앞으로 기울이게 하고, 대퇴와 발목, 종아리에 좀 더 많은 스트레스가 가게 합니다. 또, 이런 것들이 오랜시간 반복되게 된다면 스트레스 골절이 일어날 가능성이 점점 커지게 됩니다. 
 

심폐지구력 운동과 근력운동(웨이트트레이닝)을 한방에 해결해 보려는 꾀는 쓰지 마세요. 각각 목적에 맞는 운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FITNESS WORLD '트레이너 강'님의 글 - 런닝머신에서 덤벨 왜 들고 운동하시는 거죠? 이제 그만하세요!

5. 심폐지구력은 이쯤되면 충분해 ~

많은 사람들이 심폐지구력 운동(유산소운동) 프로그램만을 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기억해 두실 것이 있습니다. 30세가 넘어가면서 근육량은 점점 줄어가고 있다는 사실을... 근력운동은 근육을 강화시키고 근육량을 늘려 신진대사를 향상시키고, 좀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도록 합니다.
[건강&생활] - 당신의 신진대사를 늘리는 10가지 방법 (다이어트)

근력운동의 오류들 (근력운동편)

6. 성급하게 반복하기

웨이트를 들어올리는 것을 반복할 때 너무 빠르게 하는 것은 혈압을 상승시키고 관절의 부상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운동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결과를 뭉그러뜨리기도 하죠.
가장 안전한 방법은 머신이나 덤벨을 이요해 운동하는 것이고, 무게를 들어올릴때 호흡을 내뱉도록 하고 원 자세로 돌아갈때 호흡을 들여마시는 것입니다. 항상 호흡을 내뱉는 것은 가장 힘이 들어갈때 입니다.

7번부터 20번까지는
[헬스&피트니스] - 초보자들이 운동할때 흔히 저지르는 실수들 2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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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fitnessworld.co.kr BlogIcon 유부빌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도 좋은글이~!!!
    글 분위기가 심상치 않은데요...ㅋㅋㅋ

    2009.05.08 10:36
  2. youngnyt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4번은 사진이 설명과는 다른 내용입니다.

    4번 사진의 인물은 farmer's walk라는 운동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트레드밀에서 작은 아령을 들고 걷고 뛰는 것과는 다른 운동입니다.

    2009.05.08 11:19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저게 좀 무거워 보일만한 사진을 찾다 보니...
      '무리한 무게'라는 것을 보여주려고.. --;;
      그림 파일명칭도 farmer's walk이기는 한데 부연 설명을 넣겠습니다.

      2009.05.08 11:24 신고
  3. Favicon of http://trainerkang.com/ BlogIcon 트레이너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도 좋은글 감사합니다.^^

    2009.05.08 11:26
  4. Favicon of http://moneyamoneya.tistory.com BlogIcon 머니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보고맙습니다..
    초보는 큰맘먹고 운동하더라도..이런내용모르면..여차하면..효율성이 떨어지겠네요..

    2009.05.08 11:42
  5. Favicon of http://happy-box.tistory.com/ BlogIcon 행복박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책보면서 운동하는데..
    안 좋은것이군요~

    2009.05.08 12:19
  6. Favicon of http://0168265.tistory.com BlogIcon 미자라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두 제가 하는 실수들이네요..;;
    그나마 운동을 할때 얘기겠죠..ㅋ

    2009.05.08 13:19
  7. Favicon of http://blog.daum.net/herbelieve BlogIcon 뽀옥냥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헛.. 생각치도 못했던 일들이..
    헛다리 짚었네욤 ㅠㅠ

    2009.05.08 14:05
  8. 감정정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의를 해야겠네요 ^^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

    2009.05.08 16:09
  9. Favicon of http://blue2310.tistory.com BlogIcon 드자이너김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진짜 맨날 운동해야지 하면서 꼭 할라고 생각하면 귀찮고..
    음.. 이것부터 해결해야 하는데 말이죠..

    2009.05.08 16:45
  10. Favicon of http://Whiteangel1004.tistory.com BlogIcon ★바바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확실히 운동할땐 운동만해야해요.
    집중력이 떨어지면 운동효과도 떨어져요.
    집중, 집중~
    좋은 글 잘 읽었어요~ ^^

    2009.05.08 19:28
    • Favicon of http://cansurvive.co.kr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쵸... 전 재주가 없어서 한번에 하나씩 밖에 잘 못하는데 ^^ 근데 신문이나 잡지는 자주 읽는 편이죠... ㅋ
      항상 언행일치가 힘든거 같아요

      2009.05.08 21:01
  11. Favicon of http://youarethat.tistory.com BlogIcon 이리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운동 시작할려면 꼭 읽어봐야 할 정보네요. ^^

    제가 무심코 하던 것도 보이는군요. 그래서 몸이 아팠나... --;;

    2009.05.08 20:30
  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09.05.08 21:15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감사합니다 ~ ^^ 기뻐해야 되는데 어제 충격때문에 ㅠㅠ
      잔치준비 다하고 상을 엎은 격이라 ㅋ 요거 약발 떨어지기전에 2부 빨랑 올려야겠어요... ㅎ

      2009.05.08 21:18 신고
  13. Favicon of http://lady418.tistroy.com BlogIcon 검은괭이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번 좀 찔리네용 ^^;; ㅎㅎㅎ 글 잘 읽구 가요~^^ ㅎ

    2009.05.08 21:27
  14. 바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2번..

    그리고 우리 엄마... 다리운동하고 어깨 아프다고 하는...
    무게가 좀 무겁거나 자세가 안나오거나 유산소 운동을 너무 과하게 하면 종종 어깨나 목 또는 손목에 불필요한 힘이 들어가면서 통증이 오는 경우도 있는 것 같아요.

    2009.05.08 22:23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음... 그러셨군요... 다리운동 하시고 어깨 아프다고 하실 정도면 정말 꽉 쥐고 하시나 보네요... 2번에 대해 말씀하는분들이 많은 걸 보면 자주 일어나는 실수인가봐요 ^^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

      2009.05.08 22:56 신고
  15. 질문이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 꽉 움켜쥐기
    팔을 계속 움직이는것은 더많은 칼로리를 태우고 심박수를 올리는
    기회(인데 손잡이를 꽉잡으면 이)를 차버리는 일이 됩니다.

    이렇게 이해하면 될까요? 움직여야하는데 손잡이 잡고 안움직여서 운동효과가 떨어진다는 말씀같은데 괄호없이 읽으면 움직이면 기회를 차버리는이라고 쓰신거 같습니다..^^;

    2009.05.08 22:35
  16. Favicon of http://jsapark.tistory.com/ BlogIcon 탐진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운동도 적절히 잘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주말인데 행복하게 보내세요.

    2009.05.08 23:24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탐진강님 ^^ 즐거운 주말 되시구요 ~
      효도쿠폰 유용하게 쓰세요 ~ ^^
      전 기억을 더듬어보니 그런걸 부모님께 해드린적이 없는것 같더라구요...

      2009.05.09 08:34 신고
  17. Favicon of http://bloglish.tistory.com BlogIcon INNYS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그냥 야외에서 달리기 하는 것이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2009.05.09 04:32
  18. Favicon of http://jonnyz.tistory.com BlogIcon maximus.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도 좋은기사 잘 보고갑니다^^
    계단오르기를 할때 핸들을 꼭 잡고 하는편이였는데
    자세교정이 필요하겠군요

    좋은 주말 보내세요

    2009.05.09 07:19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앗 즐거운 주말 되시구요 ~ ^^
      늘 입이 쩍 벌어지는 사진들 잘 보고 있습니다.
      제가 찍어놓은 사진은 항상 입을 쩍벌리고 하품을 하게되는데... ㅠㅠ

      2009.05.09 08:36 신고
  19. Favicon of https://toyvillage.net BlogIcon 라이너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어디에서나 초심자는 많이 배워야하고
    공부해야하나봅니다. 어려워요.ㅎㅎ
    즐거운 주말되세요, 흰소를타고님^^

    2009.05.09 08:10 신고
  20. Favicon of http://theparks.allblogthai.com BlogIcon 단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리고, 전 개인적으로 한 가지 이해가 전혀 않되는게 뭐냐면요, 초보자들이 체육관에 와서요 필라테스(스포츠 마사지 같은거 있지요) 하고 앉아있는거 하고요, 벨트로 웅웅거리면서 몸 떨리게 하면 살 빠진다는 그런 기게에 의존해서 거기 붙어서 사는 사람들 하고, 거의 들었다가도 10회도 채 못하면서 그저 끙끙 거리면서 들려고 하는 그런 사람들 그리고 멍청하게 자리만 차지하고 있으면서 남자는 여자 그리고 여자는 남자 꼬실려고 눈깔만 번들거리는 한량들, 웃기더군요...ㅋㅋㅋ

    2009.05.14 0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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