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피트니스

런닝머신(트레드밀) 걷기 VS 그냥 걷기 어떤 차이?


어제 올렸던 글에서는 트레드밀(런닝머신) 위에서 달리는 것과 땅 위에서 달리는 것과의 차이에 대해 글을 올렸습니다. 오늘은 같은 상황에서 달리는 것이 아닌 걷기에 대한 것을 다루어 보려고 합니다. 
이전글 - [헬스&피트니스] - 트레드밀 달리기 VS 그냥 달리기 어떤 차이?

걷기 운동이 얼마나 좋은 운동이고 많은 효과를 나타내는지 또, 어떻게 하는 것이 제대로된 방법인지는 굳이 여기서 또 언급하지 않아도 될만큼 많이 나왔던 말이고, 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트레드밀과 땅 위에서 걷는 것에 대한 내용을 주로 다루겠습니다.

어디서 하는 것이 더 많은 칼로리를 쓸까?

이전글에서도 언급했었지만 동일한 속도로 동일한 경사도라 가정하였을때 소비되는 칼로리의 양은 야외에서 운동하는 것이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게 됩니다. 이것은 바람의 저항이 없고, 바닥의 벨트가 이동되기 때문에 차이가 발생됩니다. 그러나 약 1%정도의 경사를 상승시킨다면 에너지소모의 측면에서 야외에서 걷는것과 트레드밀에서 걷는 것의 차이는 거의 동등해집니다.[각주:1] 이것은 달리기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저번글을 보셨다면 무척이나 비슷하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걷기 에서는 달리기에서 말씀드린 것과 차이가 있습니다.

트레드밀 걷기와 그냥 걷는 것의 과학적인 차이는?


이 두가지 걷기들에서 움직임의 양[각주:2]과 발생되는 힘[각주:3]을 분석하는 것을 양적분석과 질적분석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달리기에서 말씀드린것보다 걷기에서는 당연하겠지만 이 움직임의 양(관절의 움직임)의 정도는 더 적게 차이가 납니다. 두 걷기에서 움직이는 관절 각도가 차이가 나 봤자 2도 이내에서 차이가 날 뿐이고 땅 위에서 걷는 것이 더 많은 힘을 내기는 하지만 큰 차이는 없습니다. 또, 달리기에서와 같이 걷기에서도 트레드밀 걷기가 좀 덜 충격을 받게 됩니다. 결과적으로는 매우 비슷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이게 끝이 아니라고?


우선 전제는 두 걷기나 달리기가 동일한 속도와 경사를 갖는 경우에 나타나는 차이였지만 걷기의 경우 위에 같은 상황에서는 거의 '같다'라고 할 수 있지만 경고되는 것이 있습니다. (사실은 달리기에서도 해당되는 말일지도 모릅니다.)

야외에서 땅 위를 걷는 것은 트레드밀에서 걷는 것에 비해 매우 큰 장점을 갖는 것이 있는데 바로 더 많은 근육들의 동원(쓰임)입니다. 응...? 니가 위에서 거~~의 같은 운동이라며!! 라고 격분하신다면 할 말이 없지만 달리기에서 바닥의 울퉁불퉁함 거침, 갑작스레 멈추거나 시작하는 것이 상해, 손상, 낙상등의 위험요소일 수 있지만 오히려 걷기에서는(명시하자면 : 건강한 사람의) 자세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균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근육들이 쓰이게 됩니다. 즉, 운동이 된다는 말이되겠습니다.

걷는동안 오르막길이나 내리막길을 걷는 것 그리고 조그만 장애물들을 피하고 넘어가는 것 또, 울퉁불퉁한 길 위를 걷거나 좁은 골목에서 옆걸음으로 걷는 것 모두 이 다양한 근육의 운동을 하는 일일 수 있습니다.

걷기는 밖에서만 하라는건가?

장점과 단점은 그리고, 효과와 부작용은 언제나 함께 다니기 마련입니다.
트레드밀에서 걷기의 장점을 말씀드리자면

  • 여러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 미리 설정된 여러 프로그램을 이용해 트레드밀 위에서 운동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심박수나 칼로리 소모량과 같은 피드백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 더 높은 속도로 할 수 있다 : 위에 말씀드린 장애물들이 야외에서 걷는 것의 장점이기도 하지만 트레드밀에서 걷기를 할 때 더 높은 속도로 운동할 수 있게 하는 점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보통은 좀 더 높은 속도로, 좀 더 많은 거리를 운동하게 됩니다.
  • 안전하다 : 만약 주변 환경이 안전하게 걷기 운동을 할만하지 않을때
  • TV나 음악을 들으면서 할 수 있다. 또, 주부의 경우 아이들을 시야에 둔 상태에서 운동할 수 있다.
  • 환경 특히 기후의 제약없이 늘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가장 큰 단점 중 하나는 달리기와 공통적인 것으로 '지루하다'를 둘 수 있겠습니다.

자신이 즐기면서 꾸준히 운동할 수 있는 것이 최상입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는 방법으로 운동을 하시고, 이 것은 참고자료로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달리기와 걷기에 걸친 이 포스팅은 어디까지나 '일반적인' 운동 참여자 즉, 건강을 위해 운동하시는 분들을 위한 내용입니다. 전문적으로 운동하시는 분들에게는 해당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A 1% treadmill grade most accurately reflects the energetic cost of outdoor running.A 1% treadmill grade most accurately reflects the energetic cost of outdoor running. Journal of Sports Science, 1996 Aug;14(4):321-7. [본문으로]
  2. 각 관절들에서 발생되는 움직임의 크기 [본문으로]
  3. 각 근육군이나 움직임에서 쓰이는 힘의 정도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