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피트니스

태극권의 운동효과 및 장점

얼마전 제 블로그에 '태극권이 암환자에게 효과가 있을까?' 라는 글을 올린적이 있습니다. 보통때와는 달리 결론을 내거나 답을 내지 않은 상태로 글을 마친 것이라 다음에 발행을 하지 않고 단지 올리기만 했습니다. 그런데 예상외로 반응이 뜨거웠습니다[각주:1]. 신기하거나 생소하게 느끼시는 분들도 있었고, 기(氣)와 연관지어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태극권(tai chi quan)의 운동으로서의 의미를 한번 집어볼까 합니다. 
저번 '핫 요가'에 관한 글에서와 마찬가지로 태극권에 대한 경험을 해보지는 못했습니다. 아직 밝혀진 바가 부족하지만 알려진 효과나 의미를 중심으로 작성하였으며, 이전과는 달리 제 생각이나 추론을 가미하였습니다. 

첫 기억> 대학원에 다닐때 운동처방 수업 중 하나로 태극권과 운동처방이라는 시간이 있었습니다.[각주:2] 이때까지는 '아이구.. 그게 느려터져서 무슨 운동이야'라고 생각을 했었지만 그때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이 바로 'relaxation exercise[각주:3]'라는 말이었습니다. 이런 다른 운동과 차별화된 운동인 이유로 태극권은 기존 운동에서 기대하는 바와 다른 효과를 갖을 수 있고, 여러 효과가 있다는 것이 그 수업의 요점이었죠. 

태극권(타이치)는 어떤 운동?


운동은 여러가지 형태를 갖고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 무산소운동, 체중부하 운동... 이렇게 형태로 분류를 하자면 많은 분류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태극권은 운동으로 치면 저 충격성 체중부하 운동이며, 유산소 운동이고 또, 이 운동들이 진행되는 것이 신체가 이완[각주:4]된 상태에서 운동이 되는 형태의 운동입니다. 태극권이 여러 스타일이 있지만 보통 개량된 운동으로서의 태극권은 동작이 천천히 진행되고 깊은 호흡과 명상이 가미된 운동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때때로 '움직이는 명상'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태극권이 몸의 에너지와 기(氣)의 순환을 향상시킨다?


많은 분들이 이렇게 믿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것들이 잠재된 신체나 심리적인 상태 전체적으로 끌어올려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면 다시말해 이런 
  • 근력과 컨디션의 향상과 협응력[각주:5] 유연성의 향상 즉, 전반적인 신체 기능의 향상
  • 통증과 굳거나 뻣뻣한 신체상태의 개선
  • 신체의 균형이 더 잘 유지됨
  • 수면장애나 수면상태의 개선
  • 심리상태나 인지능력의 전반적인 개선
것들이 향상된 것을 소제목과 같이 뭐라 표현하기 어렵지만 몸에 에너지가 넘치고, 안정감이 들며 기(氣)의 순환이 순조로운 느낌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태극권이 갖는 운동으로서의 효과는?


http://www.diseaseproof.com

태극권이 갖는 고유의 자연스럽고 온화한(?) 움직임과 동작들은 매우 폭넓은 효과를 갖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입증되어 가고 있죠. 물론, 아직은 이런 연구들이나 분석들이 제한적이고 좀 더 많은 확인작업이 필요하기는 하지만... 또 '왜 이런 효과를 보이는가'에 대한 부분도 명확하지는 않더라도 '효과가 있다'라고 알려진 것들에는 

  • 균형능력(평형성)과 근력의 향상
  • 관절염으로 인한 관절 통증과 뻣뻣함의 개선 
  • 수면의 질 향상
  • 스트레스 감소
  • 면역력의 향상
  • 혈압강하
  • 심리상태의 개선
  • 전반적인 삶의 질 향상 
  • 최근에는 천식이나 대상포진에도 효과가 있다는 말도 있습니다.
등이 있습니다. 와~ 거의 만병 통치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이런 효과들은 특히 노인에게 더 많은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종합하여 말씀드리면 이 태극권 운동은 운동 강도로는 (노인에게)중등도 강도의 운동에 해당되며 심폐계와 근골격계 그리고 면역계의 기능 개선과 함께 자세조절능력신체의 여러 분절을 원활하게 움직이게 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거기다 정신적 심리적인 개선을 가져오기까지 하는 무척 종합적이고 다양한 효과를 갖는 운동이라 볼 수 있습니다. 

아니 뭐가 '특별'하다며


위에서 이 태극권 운동이 이완성 운동이라 하였습니다. 운동은 보통 근육이나 신체 조직의 긴장을 가져 오게 되고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에도 마찬가지의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런데 이 태극권을 하는 경우에는 자율신경계의 조절능력이 개선되게 됩니다. 이것을 심박수변동성(HRV; heart rate variability)라는 것을 통해 알아보게 되는데 이것이 개선되면 자율신경계의 조절능력이 개선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명상이나 정신적인 부분에 대한 훈련이 가미되어 있기 때문에 심리/정신적 상태의 개선 효과 또한 있습니다.

전혀 중요하지 않은 제 생각과 추론


이건 무시하셔도 좋습니다. ^^;; 어디까지나 제 생각이나 추론이니까요.
느린 움직임을 깊은 호흡을 유지하면서 하게 된다. 그렇다면 이렇게 운동하는 것은 중심부운동(코어 운동, 안정화운동 등으로 표현되는)이 될 수 있다. 
이 코어 근육이라는 것이 왜 중요하고 어떤 역할을 하는지는 위 글에 나와 있습니다. 예전에 말하던 '뱃심' 이라는 것이 근거있는 말이라는 것으로 요약될 수 있고, 몸의 움지임에 '방아쇠'역할을 하는 근육이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마디로 무척이나 '중요한' 근육이라는 것이죠

그리고, 심리적인 개선 효과 이외에 현대인들, 성인들, 질환자들에게 있을 수 있는 '고긴장성' 신체상태가 활동적인 '이완성 운동'을 통해 개선됨으로써 갖는 아직은 명확하게 설명하기는 힘든 다양하고 몸으로 느낄 수 있는 효과들이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 격렬하거나 동작이 큰 운동이 아니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한 운동형태라 생각되고, 아직 좀 더 많은 입증과 효과를 나타내는 '기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기는 하지만 무척 '종합적인' 효과와 이익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무술이 아닌 운동으로서의 태극권과 같은 깊은 호흡을 유지하면서 수행되는 느린 체조 형태의 운동도 앞으로는 점차 좋은 운동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덧1> 저 충격성 운동이라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기 때문에 과도하게 비만인 분들에게도 관절에 무리가 덜 가는 효과적인 운동일 수 있다고 합니다. 또, 과식이나 폭식과 같은 심리적인 문제를 갖는 경우에도 이런 문제들이 태극권이 갖는 '심리적'효과 때문에 좋은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하네요

덧2> 우리나라 고유의 것 중에도 '탈춤'[각주:6]도 태극권과 유사한 운동효과를 갖는다고 합니다. 

덧3> 중국어 병음이 어떤지는 모르겠지만 국제적으로는 'Tai Chi' 또는 'Tai Chi Quan'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이것은 중국에서도 국제적으로 논문을 제출하거나 표현을 할 때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관련글>



  1. 답글 포함 댓글 31 [본문으로]
  2. 운동과 운동처방에 대한 것은 학부때 전공하였고, 석사과정은 다른 계열을 전공하였기 때문에 운동처방이라는 수업을 덜 전문적으로 수강하였습니다. 단지 학점을 조금 쉽게 따볼 요량으로 --;; [본문으로]
  3. 이완성 운동, 통상적인 운동은 근육이나 조직의 긴장을 부르기 때문에 통상적인 운동과는 사뭇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본문으로]
  4. 긴장이나 수축과 반대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본문으로]
  5. 종합적인 신체 조절능력 [본문으로]
  6. 이것도 여러 형태가 있지만 [본문으로]
  7. 손가락모양 눌러보고 싶지 않으세요?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