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처방 & 운동과학

앉아있는 시간이 당신을 죽음으로 몰아넣는다.

3.bp.blogspot.com

혹시 하루종일 앉아서 일을 하거나 쇼파에 앉아서 도통 일어나지 않으신가요? 이렇게 늘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에게 경고를 보내는 연구가 나왔습니다. 

바로 비활동적인 좌업식 생활습관이 잠재적으로 조기 사망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에 촛점을 두고 진행되었으며, 의미심장한 결과를 나타냈습니다.

1981년에 18세에서 90세까지의 총 17,013명의 캐나다인을 대상으로 수행된 건강 설문조사에서 하루에 얼마나 앉아서 시간을 보내는지 조사를 수행하였습니다. 

이렇게 조사한 결과를 분석한결과 '앉아있는 시간'의 양이 많아질수록 점점 사망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성별, 연령, 흡연상태와 비만도를 고려하여 보았을때도 마찬가지로 나타났습니다. 


비만도와 사망률
 

- 대부분의 시간을 앉아서
- 3/4의 시간을 앉아서
- 1/2의 시간을 앉아서
- 1/4의 시간을 앉아서
- 앉아있는 시간이 거의 없음


이렇게 앉아서 보내는 시간으로 구분하였을때[각주:1] BMI[각주:2]가 정상인 경우(맨 좌측)에는 비록 그 차이가 크지는 않지만 점차 사망 위험이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BMI가 30이상인 비만인에게는 그 차이가 현격하게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앉아 있는 시간이 거의 없는 사람에 비해 대부분의 시간을 앉아서 비활동적으로 보내는 사람이 3.94배 정도 사망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흡연과 사망률

이것은 좌측부터 비흡연, 과거 흡연, 현재 흡연으로 나누어 분석한 것으로  여기서도 대체로 흡연여부와 상관없이 앉아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사람이 사망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운동이나 레져활동을 한다면?

좌측은 운동이나 레져활동을 하지 않는 사람, 우측은 하는 사람

그래프 높이에서 나타난 것처럼 앉아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데다가 운동까지 하지 않는다면? 사망률이 거의 두배에 가까운 수치로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운동을 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서 많은 차이를 보이지는 않지만 약 1.4배 정도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뭐 어떻게 하라고
이 결과는 움직임이나 신체활동이 건강을 유지하고 조기에 사망할 수 있는 위험에 얼마나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지를 보여주며, 규칙적인 운동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운동 못지않게 아니 더 중요한 것이 일상생활에서 꾸준히 신체활동량을 늘려가는 것이 '건강하게' 오래 사는데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만인데다가 운동도 하지 않습니다. 거기다 하루종일 책상에만 앉아 계신다구요? 그럼... 100%입니다. (독한놈들버전)

그래도... 할일이 태산같이 많고, 움직일 시간은 정~말 없으시다면?

이거 어떠신가요? --;; 운동도 되고 일도 되고
일석이조~


Katzmarzyk PT et al., Sitting time and mortality from all causes, cardiovascular disease, and cancer. MSSE. 2009. 
  1. 색이 짙어질수록 앉아서 지내는 시간이 길어 [본문으로]
  2. 체질량지수, 비만도로 볼 수 있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