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혈액형에 따른 운동, 다이어트 방법?

생각보다 혈액형 다이어트나 운동방법이 많이 소개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이것도 혈액형심리학과 마찬가지로 믿고 그대로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어느정도 '재미삼아'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뭐 어찌되었든 이번에는 '혈액형에 따른 운동과 다이어트'에 대해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혈액형과 운동방법, 왜 다들 말이 다르지?

간단하게 한번 검색을 해봤습니다. 각각의 혈액형에 따른 운동법이 소개된 것을 보면 대체로 혈액형에 따라 분류된 성격에 기반을 두고 있는 듯 합니다. 
그런데 제가 O형이니 O형에 대한 운동법을 한번 보겠습니다. 

O형은 지나치게 운동 시간을 끌면 금방 지쳐할 수 있다. 때문에 운동 전 확실한 목표를 세우고 단시간에 집중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다. 확실한 관리가 가능한 1:1 퍼스널 트레이닝이 좋겠다. 이는 화려함을 동경하는 O형의 성향과도 잘 어울리는 편이다. 아니면 상대적으로 격렬한 운동을 택하여 지루함을 최소화하는 것도 좋겠다.

그런데 이와는 거의 정반대로 운동을 소개하고 있는 곳도 있습니다. 
Type O - diet rich in protein, eliminate grains, perform aerobic exercise 즉, 곡물을 덜 먹고 단백질이 풍부한 것을 먹으며 운동은 유산소 운동을 수행하라는 내용인데 이 내용은 http://www.diet-rate.com/blood-type-diet.html 에 소개된 내용입니다. 

이 곳들 외에도 어떤 곳에서는 각각의 성향을 어떻게 보냐에 따라 '유산소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라고 하기도 하고 어떤 곳에서는 조금 격렬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www.diettv.com의 O형 다이어트 방법]등 참고

O형만 그럴까요? 아마 다른 혈액형이라 해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 같습니다. 

혈액형별 다이어트, 운동방법이 달라지려면 무언가 서로 차이가 있어야한다

일단 전제조건을 하나 세워 보겠습니다. 혈액형에 따라 운동방법이든 다이어트 전략이든 뭐라도 달라지기 위해서는 체중이든, 체격이든 아니면 체력이라도 '차이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한국학술정보 에서 이와 같은 주제어로 검색하여 찾아낸 연구결과들을 검토하여 보았더니 일단 체력만 해도 이렇습니다.

이병국(1980) -  남자 중학생 혈액형 B형이 평형성, 유연성, 지구력이 가장 높은 기능을 나타냈다. 
이경수(1984) -  남자 고등학생 혈액형 A형이 기초 체력 종목에서 가장 좋은 운동능력을 지니고 있다. 
김광식(1984) -  남자 중학생의 혈액형 AB형이 체력장 운동 종목에서 비교적 우수하다고 하였다. 
김금남(1986) -  남자 중학생 혈액형 A형과 O형이 체력장 운동 종목에서 좋은 운동능력을 지니고 있다.
이길성(1994) -  골프 선수 혈액형 A형이나 B형의 혈액형을 가진 사람이 대체로 골프를 잘친다. 

남자 중학생의 혈액형별 체격과 체력의 상관 관계연구, 한국스포츠리서치, 2004, 25(4); 1607-1614 의 서론 및 논의 참고

자, 무언가 일관성이 보이시나요? 하나 알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모든 혈액형이 한번도 거르지 않고 언급이 되었다는 것을 말이죠. 이런 일관되지 않은 결과는 체력뿐 아니라 체중이나 신장 또는 가슴둘레와 같은 것들도 일관된 결과를 나타내지 않고 있습니다. 

체력, 체격에 대한 결과들은 일관성이 없습니다. 

만약, 혈액형에 따라 무언가 운동이나 다이어트에 차이를 두고 계획을 하려면 무엇이든 '차이'가 있어야 할텐데 조사한 시기와 연구자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고 실제 그 차이라는 것이 과연 차이로 볼 수 있을까 할 정도의 수준입니다. 

혈액형을 기준으로 무엇을 나누기에는 너무나 '일관성'도 부족하고 설사 그 차이가 있더라도 미미한 수준입니다. [체형과 체질 그리고 운동?] 이라는 글에서 처럼 과거에는 이런 정형화시켜놓고 분류하는 것들이 많이 이루어졌지만 현재는 이런 차이들이 '환경과 유전 등'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연구되고 밝혀지고 있습니다. 그러니 이런 모호한 것 보다는 자신의 상태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중요하지을까 합니다. 


http://generation-g.ning.com/profiles/blog/list?user=3vkung3j3g7g8



트레이너 강님께서 이번에 책을 출간하셨는데 그 책 출간 이벤트를 거하게 하고 있네요 
http://trainerkang.com/551 트레이닝과 야구,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벤트 상품이 ㄷㄷㄷ 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