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부터 생각이 들던 것인데 과연 Wii fit으로 대표되는 가상현실을 이용한 운동게임이 전통적인 의미의 진짜 운동을 대체할 수 있을까에 대해 여러 생각이 들고 있습니다.
모니터와 센서를 이용해서 운동을 하는 것인데... 위 핏과 같은 것에서도 지원이 되는 형태입니다.
이런 식으로 여러가지 많은 형태들이 개발되고 적용되고 있습니다. 위에서 이야기 했던 전통적인 의미의 유산소운동조차 이제는 그 범주안에 들어가고 있는 것이죠..
거기다 더 놀라운 것은 앞으로 맛보고, 냄새를 맡고, 촉감을 느끼는 것 조차 가능해질 것 같습니다.
참고
Wii와 같은 비디오 게임은 지금 무엇보다 방안에 틀어박혀 있던 아이들을 신체활동에 참여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아이들이나 심지어 어른들까지도 재미있게 할 수 있고 마치 진짜 스포츠나 실제 활동을 하는 것처럼 느낌을 갖을 수 있지만 아직은 진짜 운동을 대체할만 하지 않다고 의견이 모아지는데 이 이유는 대다수의 운동게임이 복싱에서의 펀칭, 댄스, 테니스, 골프스윙과 같이 유산소운동과 같은 운동효과를 갖기에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실제로 이런 게임을 할때에는 실제 칼로리가 소모되는데 한 시간에 60-70칼로리 정도가 소모되고 손과 눈의 협응력과 같은 것들이 더 향상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건 단순히 Wii fit에 대한 것이고 사실 그 외에도 exergame이라는 용어로 통칭되는 형태의 이런 가상현실을 이용한 운동들이 나와있습니다. 물론 아직 대중화 되거나 하지는 않았죠
모니터와 센서를 이용해서 운동을 하는 것인데... 위 핏과 같은 것에서도 지원이 되는 형태입니다.
이 자전거를 이용한 것은 모니터에 나오는 커브나 언덕과 같은 것들을 자전거 페달링의 강도로 구현되고 실제로 커브에서는 회전을 해야 합니다.
Concept design of a mobile Virtual Cocoon. (Credit: Image courtesy of Engineering and Physical Sciences Research Council)
그리고, 저런 exergame의 장점 중 하나는 바로 '대전모드'입니다. 온라인으로 자신의 신체능력을 이용해 게임을 할 수 있기도 하는데 저런 것들이 모여 있는 exergame방 같은 곳에서는 배틀을 통해 우수자를 선발하는 등 다양하게 운동을 즐기며 게임처럼 할 수 있도록 하게 됩니다.
앞으로 더 발전이 될 것이라 생각되는데 과연 진짜 운동이 대체될까요?
아마 운동을 하기 싫어했던 많은 사람들을 쇼파와 컴퓨터 앞에서 끌어낼 수 있는 좋은 방법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