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피트니스

스포츠음료대신 우유를 마시는게 더 좋아?

힘들어 죽겠는데 우유탄 시리얼이 넘어갈까요?


5월 중순부터 최근까지 갑작스럽게 스포츠음료를 마시는 것에 비해 밀크쉐이크나 우유에 시리얼을 타서 먹는 것이 더 근육회복에 더 좋은 효과가 있으며, 피로회복과 근육손실의 예방에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와 기사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연구결과와 기사들은 스포츠음료가 운동 중만 아니라 운동 후에도 격렬한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면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지만, 우유와 시리얼 그리고 밀크쉐이크와 같은 것이 항상 스포츠 드링크를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운동 전과 운동 중에는 물
 스포츠음료가 사실 제가 써왔던 글에서도 그렇고 요즘 올라오는 글들에서도 그렇지만 마치 불량식품으로 인식될 수도 있지만 사실은 운동으로 인해 손실된 수분을 보충하고 또, 전해질[각주:1] 및 당분을 보충하여 운동 중 연료를 공급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이런 효과는 어디까지나 한시간 이상 매우 강한 강도로 운동을 하는 운동선수급의 운동에서 그런 것이죠. 

단지 편안하거나 즐길 수 있을 정도의 강도의 경우에는 두 시간을 운동하더라도 오래된 방법인 물이 아직도 유효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에서도 적용되는데 물은 0kcal 이지만 게토**의 경우 240ml당 50kcal의 열량을 갖고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운동을 하는데 한참을 뛰고 나서 마시는 스포츠음료가 당신의 운동을 말짱 꽝!! 으로 만들어 버릴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포츠음료는?

 이런 이유에도 불구하고 스포츠음료는 격렬한 운동을 할때 물에는 없는 '맛'이 있기 때문에 운동 중 수분보충을 물을 통해 할 때 보다는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또, 격렬한 운동을 할 때에는 운동 중에 소실되는 연료를 보충해 주기 때문에 운동 중 발생되는 근육의 피로나 대사적 피로를 늦추어 주거나 낮춰 줄 수 있습니다. 보통 이온음료에는 탄수화물이 5~8%정도 포함되어 있으니까요. 



그렇지만 당신이 정말 스포츠 음료가 필요할 정도로 운동을 하는 사람일까요? 


운동 후에는... 그리고 우유가 좋다?
 운동 후에는 손상된 근육이 회복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려면 단백질을 비롯한 여러 영양요소가 함유된 것을 섭취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면 운동 후에 단순히 물이나 스포츠 음료를 마시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까지 격렬한 운동을 하였을때 운동 후 충분한 영양섭취를 하는 것을 권장하여 왔습니다. 

어떻게 보면 이제까지 알려져 왔던 사실을 호도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원래 스포츠음료의 목적과는 차이가 있는 것이죠. 원래부터 운동 후 회복을 위해서는 단백질과 손실된 탄수화물을 보충하는 방법을 하도록 권장되어 왔거든요. 

누락된 사실은 왜 굳이 우유에 시리얼을? 이란 것입니다. 바로 그 연구가 General Mills Bell Institute of Health and Nutrition이라는 시리얼 회사의 지원을 받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 연구와 기사들이 거짓말은 아닙니다. 이제까지 사용되지 않았던 방법을 제안했고 단백질과 탄수화물을 보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는 것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그들의 실수는 제생각에는 자신들의 경쟁상대를 잘못 선택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애초 스포츠음료와 우유+시리얼, 밀크쉐이크는 목적과 섭취 이유가 다르니까요

운동 전과 운동 중 수분 손실을 보충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물이 좋은 방법입니다. 격렬한 운동선수급 운동에서는 스포츠음료가 좋은 방법이고요 
그렇지만 밀크쉐이크, 시리얼 + 우유는 운동 후 영양보충을 위한 새로운 방법의 제안입니다. 

덧> 재정리
운동 후 영양보충 (단백질 + 탄수화물)은 원래 피로회복과 근윤손상 및 손실 등의 회복을 위한 방법으로 사용되어져 왔습니다. 위에 언급된 한달 사이 발표된 연구와 기사는 새로운 방법이기는 하지만 목표가 다른 스포츠음료와 비교를 한 것이기 때문에 스포츠음료 고유의 목적인 운동 중 수분보충의 효과는 유효합니다. 물론 운동강도에 따라 필요성이 다르기는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운동 후 영양보충이 필요하다는 것. 체중감량을 위한 운동이 아니라면 말이죠



  1. 소듐(나트륨)과 포타슘(칼륨) - 땀분비로 인해 소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