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피트니스

훌라후프, 무겁고 큰것이 더 운동이될까?

amazon.com

안녕하세요 ^^;; 
또 한참을 숨어지내다 나왔습니다. 음... 자꾸 이렇게 몇주씩 블로그를 버려두는 것은 아무래도 제가 여러가지를 한번에 잘 할수 없는 '무능력한'사람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오랜만에 글을 올리면서 뭘 할까 하다가 전에 블로그를 통해서 책을 내게 되었다고 말씀을 드렸는데 원고를 작성하는 과정속에서 축소되거나 탈락된것 중에 하나를 올려볼까합니다. 
음... 아무래도 포스팅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짧아지니까요 ^^;;; 

그런 것 중 하나가 훌라후프입니다. 

집에서 매우 손쉽게 하게 되는 운동 중 하나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런데 예전에는 얇고 가벼운 것만 있었는데 요즘에는 두껍고 무거운 것들도 많이 나와있습니다. 

뭐가 더 힘든걸까요?

전에 올렸던 것 중에서 아령을 들고 걷는 것이 같은 속도일때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게 할 수 있지만 실제로 운동에 적용했을때에는 꼭 그렇지 않다고 말씀드렸던 적이 있습니다. 

다시 훌라후프로 넘어와서 여기서는 어떨지 한번 보겠습니다. 

http://iit-dreams.blogspot.com


이것이 아마 정상적인 훌라후프일 것입니다. 그런데 사람이 돌리는 훌라후프의 무게가 커질수록 그 회전력의 크기도 커지게 됩니다. 
즉, 작고 가벼운 것인 경우 회전력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축에 해당되는 사람이 힘을 주고 애를 써야되지만 맨 위의 것처럼 더 무겁고 클 수록 처음에는 더 힘이 들지만 일단 회전하기 시작하면 회전력이 더 크기 때문에 더 회전하려는 성질을 갖게 됩니다. 바로 자신이 힘을 써야 하는 부분이 줄어들게 됩니다. 

물론, 하다보면 허리를 압박하는 느낌이 무거운 것이 더 묵직하게 느껴지기는 합니다. 

이쯤에서 훌라후프는 얼마나 운동이 되는 것일까 한번 살펴보면 
ACE(American Council of Exercise) 에 따르면 30분 동안 지속해서 운동했을때 약 200kcal정도의 에너지가 소모된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 지방은 약 120kcal라 추산되고요 

2009/07/18 - [건강&생활] - 집안일 VS 운동, 살빼려면 운동이 다가 아니다
여기에 집안일과 운동 종목에 따른 에너지 소모량이 있습니다. 한번 비교해 보세요 ^^

자, 그런데 훌라후프를 30분 동안 지속한다는 것이 얼마나 '기인'스러운 일인가는 아마 해보신 분들이라면 잘 아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가볍고 작은 훌라후프는 사람이 애써야 하는 부분이 더 많지만 오래 연속해서 하기가 쉽지 않고 무겁고 큰 훌라후프는 더 오래 할 수 있기 때문에 '무엇이 정답이다'라고 하기는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뭐... 굳이 말하자면 오히려 얇고 가벼운 것이 일단은 더 힘든 운동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이런 경우에는 무거운게 더 힘든 것이겠지만 --;;